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에이치엘디앤아이한라 주식회사
HL그룹 계열사
종합 건설업
789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3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3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다양한 직장 중에서 건설사를 선택하게 된 이유와 특히 HL D&I Halla에 지원하게 된 동기가 무엇인지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2.본인 성격의 장단점을 자신의 성장과정과 경험을 기반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3.HL D&I Halla의 핵심가치인 '정도경영, 프런티어, 합력'에 대해 생각나는 대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4.본인이 지원한 직무와 관련하여 보유한 직무역량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3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다양한 직장 중에서 건설사를 선택하게 된 이유와 특히 HL D&I Halla에 지원하게 된 동기가 무엇인지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300자, 최대 800자 입력 가능)
    Q2.본인 성격의 장단점을 자신의 성장과정과 경험을 기반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300자, 최대 800자 입력 가능)
    Q3.HL D&I Halla의 핵심가치인 '정도경영, 프런티어, 합력'에 대해 생각나는 대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300자, 최대 800자 입력 가능)
    Q4.본인이 지원한 직무와 관련하여 보유한 직무역량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300자, 최대 800자 입력 가능)

2022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2년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다양한 직장 중에서 건설사를 선택하게 된 이유와 특히 HL D&I Halla에 지원하게 된 동기가 무엇인지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3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Q2.본인 성격의 장단점을 자신의 성장과정과 경험을 기반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3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Q3.HL D&I Halla의 핵심가치인 '정도경영, 프런티어, 합력'에 대해 생각나는 대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3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Q4.본인이 지원한 직무와 관련하여 보유한 직무역량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3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신입사원 채용

    Q1.다양한 직장 중에서 건설사인 ㈜한라를 선택하게 된 이유와 열악한 국내외 건설현장에 배치될 경우 자신만의 강점을 구체적(능력/어학)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200자 이상 600자 제한)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단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이것은 회사 소개가 아닌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지원기업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역량이나 자질을 바탕으로 지원기업에서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제시하여야 합니다. 기업분석을 통해 얻은 정보와 직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화에서 일하고 싶다는 열정과 관심을 담아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강점은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자신의 직무 강점과 역량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문장으로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최근 직무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인사담당자들은 직무 관련 항목을 가장 관심 있게 보고 있습니다. 이 항목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사전 분석이 필요합니다.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부서인지 등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자신의 차별화된 직무강점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Q2.자신의 성장과정과 경험에서 우리회사 핵심가치가 드러났던 사례 1~2가지를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200자 이상 600자 제한)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장과정,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지원자의 가치관이 회사가 추구하는 핵심가치와 인재상에 부합하는 확인하고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성향의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한라의 핵심가치 중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하신 후 그에 부합하는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시고, 자신의 강점을 바탕으로 지원직무과 조직생활에 있어서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글을 구성할 때는 `핵심가치 중 하나를 선택 -> 그것의 중요성 설명(선택한 이유)-> 핵심가치에 부합함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 제시 ->그것을 통해 현재 어떤 모습으로 성장하였으며 자신의 삶에 어떻게 발현되는지 작성 -> 입사 후에는 어떻게 발휘할 것인지’의 구성으로 기술해 보시기 바랍니다.
    Q3.본인이 지원한 직무와 관련하여 보유한 직무역량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200자 이상 600자 제한)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직무강점에 대해 질문하고 있습니다. 채용 시 인사담당자가 지원자의 역량으로 고려하는 점은 크게 전문성(실제 보유하고 있는 직무역량)과 가능성(잠재적 직무역량 및 적성)입니다. 어느 부분도 누락되지 않도록 3가지에 잘 분배합니다. 특히 전문성 부분은 희망 직무분야에서 쌓아온 전공지식 / 자격증 / 어학능력 등이 글로벌 자동차 부품 After Market 전문기업으로 성장하는데 있어서 자신의 직무 분야에서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어필하셔야 합니다.
    Q4.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최고의 경험과 가장 후회하는 일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200자 이상 600자 제한)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과거 지원자의 목표의식과 성취 기준을 확인하고, 도달해가는 과정을 통해 강한 도전정신과 끈기, 열정을 갖춘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대학 재학 중 본인의 목표와 사회진출을 위해 준비한 것은 무엇이며, 그 중 중점적으로 준비해왔던 것이나 목표를 세우고 남달리 노력했던 분야를 소재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결과만이 아니라 수행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통해서 얻은 교훈과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는 것입니다. 활동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지원자의 관심분야가 드러나므로 직무적성이나 지원 직무에 대한 전문성과 연결할 수 있는 사례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교내외 동아리 활동, 팀 프로젝트 수행, 아르바이트 등을 수행하면서 직무와 관련한 자신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을 소재로 기술하시고, 해당 경험이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후회했던 경험은 그 자체나 결과가 아니라 그러한 경험을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으며, 후회하는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왔는가 하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그러한 자세가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어떤 도움이 되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신입사원 채용

    Q1.① 자신을 한 문장으로 표현한 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성장과정/강약점)최소 200자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한라는 `창의, 도전, 융화`의 세 가지 역량을 기초로 목표를 향해 함께 도전하는 창의적인 사람을 인재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라의 인재상/핵심가치/기업비전을 참고하여 자신의 업무 역량, 자세를 어필할 수 있는 가장 잘 표현하는 단어 한 가지를 선택하고, 문장을 완성해보세요. 선택 이유와 관련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핵심키워드를 선정할 때에는 다른 항목과 겹치지 않는지를 확인하고, 자신의 지원한 직무 강점인지 또한 직무에 관련된 경험을 보여줄 수 있는지를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영업이라면 전문, 도전, 열정과 같은 역량이 보다 적합할 수 있습니다.
    Q2.② 자신의 꿈 실현과 (주)한라 입사와의 상관관계를 기술할 것.최소 200자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지원동기에서는 입사에 대한 관심과 의지를 드러내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이루고자 하는 자신만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도록 합니다. 기업 및 직무 지원동기를 함께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치게 감정적인 이야기보다 기업의 최근 이슈 및 과거 주요 사례 등 객관적인 이야기와 직무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세요.

    이러한 입사 후 포부 항목은 지원자가 얼마나 해당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입사에 대한 의지가 강한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가 되겠다’, ‘전문가가 꿈이다’ 등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목표를 설정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선행한 기업/직무 분석을 바탕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목표를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 그리고 한샘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추가함으로써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세요.
    Q3.③ 어려운 조건을 극복한 사례와 얻은 교훈을 기술할 것. (군경험 제외)최소 200자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
    이 질문은 난관에 처했을 때 이를 개선하고자 하는 지원자의 태도를 살펴봄으로써 한라의 일원으로 적합한지를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한라의 인재상 중 도전(철저한 분석과 탁월한 직관으로 새로운 미래를 여는 선구자, 도전적 목표를 달성하여 성과를 창조하는 의지인)의 항목과 연관이 있습니다. 어려움의 크기가 궁금해서 묻는 항목이 아닙니다. 어려움에 대한 지원자의 기준을 알아보고 그 어려움을 마주하는 자세와 극복 노력과정을 묻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힘든 상황 속에서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여 결국은 목표했던 바를 이루어낸 사례를 떠올려보세요.

    ‘가장 큰 난관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 문제상황 제시 -> 극복과정’의 구조를 잡아 서술하세요. 또한 난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어떤 것을 배웠으며,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4.④ 열악한 국내외 건설현장에 배치될 경우 자신만의 강점을 구체적(능력/어학)으로 기술할 것.최소 200자
    김은정 컨설턴트 전문가 TIP김은정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실무업무역량/전문성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는 항목입니다. 자신의 직무 강점과 역량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문장으로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최근 직무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인사담당자들은 직무 관련 항목을 가장 관심 있게 보고 있습니다. 이 항목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사전 분석이 필요합니다.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지, 기업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부서인지 등 입사 후 자신이 할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자신의 차별화된 직무강점을 어필하세요.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한라그룹 대졸 신입공고

    Q1.`자신`에 대해서 서술해 주십시오. (성장과정, 성격, 강/약점, 취미, 특기사항 등)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자기PR 항목입니다. 회사, 직무와 관련된 내용을 기업가치(경영이념, 인재상, 핵심가치 등)와 연결하여 작성합니다.
    성장과정, 성격, 강/약점 등을 모두 나누어 작성하지 마시고 성장과정 중 직무와 관련한 적성이 드러나는 사례를 선별 한 후 이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본인의 강/약점 및 특기사항을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서 자연스럽게 작성해보세요.
    Q2.귀하가 살아오면서 가장 도전적이고 열정적으로 임했던 일과 그 일을 통해서 이룬 것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한라마이스터의 인재상인 변화와 혁신, 한라정신(진취적인 노력, 창의적인 계발, 공동체의식)의 내용이 드러나야 합니다.

    어떤 일에 열정을 다할 때는 책임감이 아닌 즐거움이 동반될 때 입니다. 따라서 타의에 의해서가 아닌 주도적으로 목표를 선정했던 경험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단계별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이 무엇이었는지, 단계 별 목표 달성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이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행동)을 했으며 그 결과는 무엇인지, 과업 달성 후 가지게 된 신념이 있다면 추후 지원자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면 됩니다.
    Q3.사회봉사활동(취지, 기관/단체명, 활동기간, 역할 등)이나 수상경력(주최기간, 준비과정, 수상결과 등)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자기소개서의 모든 항목은 모두 회사/ 직무 / 직무역량과 관련되어야 합니다. 지원자의 관심사를파악하여 직무에 적합한지를 확인할 수 있는 항목인 만큼 주제 선정이 중요합니다. 희망직무의 분석을 통해 관련된 적성, 관련된 역량을 함양할 수 있었던 사례를 선택하여 그 활동 안에서 본인의 역할과 성과를 중심으로 작성합니다.

    한라마이스터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기본 인재상 뿐 아니라 계층별, 직군별 인재상이 따로 제시되어 있으니 이를 참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Q4.한라마이스터가 당신을 채용해야만 하는 3가지 이유에 대하여 서술해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직무강점에 대해 질문하고 있습니다. 채용 시 인사담당자가 지원자의 역량으로 고려하는 점은 크게 전문성(실제 보유하고 있는 직무역량)과 가능성(잠재적 직무역량 및 적성)입니다. 어느 부분도 누락되지 않도록 3가지에 잘 분배합니다.

    특히 전문성 부분은 희망 직무분야에서 쌓아온 전공지식 / 자격증 / 어학능력 등이 글로벌 자동차 부품 After Market 전문기업으로 성장하는데 어떤 부분에서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어필하셔야 합니다.
    Q5.귀하가 희망하는 직무와 그 직무에 대한 Vision에 대하여 서술해 주십시오.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본 항목은 지원자가 입사 후 해당 직무에서 어떤 목표를 가지고 업무에 임할 것인지, 희망 직무로 입사하였을 때 단계별로 어떤 일을 하게 될지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우선 글의 서두에 희망 직무를 왜 지원하게 되었는지를 밝히고 이 직무가 왜 중요한지와 그 직무를 위해 자신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간략히 제시합니다.
    이후 지원 직무의 발전 단계에 따라 필요한 직무역량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각 단계별 올바른 목표와 이행 방법을 고려하여 글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6.경력사항(회사별, 일자별, Project별, 직무내용별 간단하게 작성)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자신의 직무 관련 경력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부분 시간의 역순으로 작성하며, 진행한 프로젝트/ 사업에서 자신의 구체적인 역할과 수치화 된 성과를 간략하게 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