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스피

코스피 상장기업

닫기
(주)화승인더스트리
화승그룹 계열사
합성수지 및 기타 플라스틱 물질 제조업
업계 7위
150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5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5년 공개채용

    Q1.① 성장과정 및 성격 장단점 (1200byte)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
    장단점의 경우, 일반적으로 지원직무를 고려하여 업무 수행 시 강점이 되는 역량 및 인재상, 미션(지속적인 가치혁신 / 기대이상의 제품과 서비스 제공 /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가는 화승 / 모든 고객이 즐겁게 다시 찾는 화승) 등 회사가 지향하는 가치에 부합하는 역량을 제시하고, 단점의 경우 직무역량에 반하지 않는 것으로 작성합니다.

    성장배경, 본인의 장단점을 별도로 작성하기 보다는 본인의 장점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로 성장배경의 에피소드를 활용해보세요. 예를 들어 ‘꼼꼼하고 계획적이라는 것이 장점 -> 어린 시절 꼼꼼하고 계획성을 인정받았던 사례 제시 -> 단점 ->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의 구조로 작성해보세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반드시 작성해야 합니다. 단점을 제시하고 보완방법을 작성하지 않는 경우, 자신의 잘못된 것을 인정하지 않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Q2.② 지원동기 및 장래계획 (1200byte)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지원자의 직무지원동기를 간략히 제시하고 희망 업무로의 입사를 위해 그 동안 준비한 것들 중 관련도가 높은 것을 중심으로 자신의 직무수행역량을 어필하며 지원동기를 밝히시기 바랍니다. 직무수행역량 부분에서는 가급적 객관적인 성과가 확실히 드러날 수 있도록 수치화하여 표현해 주시고, 이러한 역량을 통해 회사에 기여할 것을 어필하며 포부로 자연스럽게 연결하면 됩니다. 화승인더스트리 홈페이지 내 사업소개를 참고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입사 후 계획은 지원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을 통해 지원 직무에 대한 목표의식을 강조하고, 자신의 비전 속에 회사의 성장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인사담당자에게 확실히 어필해야 합니다.

    입사 직후부터 3~5,10년간을 기간으로 목표를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제시하면 됩니다. 직무에 대한 분석, 특히 어떤 능력이 필요한지, 경력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분석해야 합니다. 업무를 수행할 때 직급별 필요 역량과 능력을 정리하여 입사 직후 현재 자신이 가진 역량, 기술, 경험을 어떻게 이용하여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을지를 시작으로 입사 직후, 5년, 10년 후로 기간을 나누어 직무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면 됩니다. 이 때, 달성가능 기한과 목표를 수치로 표시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전반적인 행동계획(액션플랜) 함께 나타내야 합니다.
    Q3.③ 생활신조/취미/특기/기타사항 (1200byte)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생활신조,가치관/직업관/인생관
    생활신조, 취미, 특기, 기타사항에 대해 작성할 때에는 지원하는 기업의 핵심가치와 인재상, 지원직무에서 필요한 역량을 고려해야 합니다. 각각을 별도의 항목으로 작성하기보다는 하나의 연결고리로 연결하며 작성해보세요. 가치관을 통해 만들어진 생활신조나, 생활신조를 매일 지켜나가며 만들어진 취미나 특기 등 여러 방향으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또한 가치관을 드러낼 수 있는 글을 작성할 때는,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유리한 방향으로 문장을 다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행복하게 살자`처럼 자신에 초점을 맞춘 생활신조 보다는 `주변을 행복하게 만드는 사람이 되자`처럼 조직과 단체를 생각하는 생활신조가 유리함을 인지하고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4.④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자기 계발 경험 (1200byte)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지원분야(직무)와 관련된 준비과정 즉 직무와 관련된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전공 지식, 프로젝트, 스킬 등 지원직무에 대한 역량과 경험을 통해 회사의 업무 시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사담당자에게 증명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직무에서의 잠재능력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는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핵심역량 2~3가지를 선정하여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신의 경험, 노력이 있는 사례가 있는 순서로 구성하세요. 그 후 직무 핵심역량을 갖추기 위한 자신의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면 됩니다. 또한 이 노력들은 과거에서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연결되며 최고가 되기 위해 끊임 없이 자기개발을 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5.⑤ 영문 자기 소개서 (1200byte)
    이해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이해미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화승인더스트리는 공무 및 경리부문을 제외한 전 부문에서 영어회화 가능자를 우대하고 있습니다. 본 항목은 지원자의 영어회화능력을 타진해 볼 수 있는 기초 자료가 될 수 있고, 면접 시 이와 관련된 영어 질문이 제시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면접의 대답을 함께 준비한다는 생각으로 내용을 작성해 보세요!

    자기소개 내용 구성 시 작성하는 방법은 한글이던, 영문이던 같습니다. 첫 문장은 자신의 강점이나 목표의식을 보여주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추상적인 단어를 사용하기 보다는 구체적인 단어를 사용하여 자기소개서에 적혀있는 내용을 포함하여 인사담당자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자신을 보여줄 수 있도록 내용을 요약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성장과정, 생활신조, 장단점 등 어떤 주제를 선택한다고 하여도 자신이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를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성장과정은 어릴 적 환경, 행동을 통해 현재 직무에서 강점이 되는 특성, 회사의 인재상, 핵심가치와 연결되는 인성을 보여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