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도 하반기 신규직원 채용

    1. Q1.서로 경쟁관계에 있었거나 견해차이로 대립하던 상대방으로부터 협력을 이끌어 냈던 경험을 이야기해 주십시오.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어떤 설득 과정을 통해 협력을 이끌어 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2. Q2.앞으로 발생할 문제 상황을 예측하고 미리 대비했던 경험을 이야기해 주십시오.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발생할 문제 상황을 예측한 이유와 문제해결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3. Q3.학창시절(동아리, 발표과제 팀 등) 또는 직장생활에서 자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거나 오히려 불이익이 발생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구성원들을 위해 본인이 자발적으로 양보를 한 경험이 있다면 이야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본인이 양보한 이유와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4. Q4.본인이 저지른 잘못(또는 실수)에 대해 꾸밈없이 털어놓고 그에 따른 대가를 치른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당시 상황을 간략히 기술하고, 자신이 한 행동의 내용과 이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상반기 신규직원 채용

    1. Q1.윗사람(교수, 선배, 상사 등)으로부터 어려운 업무를 지시 받아 수행했던 경험을 이야기해 주십시오. 당시의 상황과 윗사람이 지시한 내용을 기술하고, 본인이 윗사람의 의도를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2. Q2.어떤 상황이나 자료를 분석해 내린 예상이 적중했던 경험을 이야기해 주십시오.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본인이 예상을 위해 사용한 자료와 근거를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3. Q3.자신이 소속된 팀(또는 조직) 중에서 다른 팀(또는 조직)에 비해 장점이 많다고 느꼈던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십시오. 당시 본인이 속한 팀(또는 조직)의 성격에 대해서 간략히 기술하고, 본인이 팀(또는 조직)의 장점을 발전시키는데 역할을 한 점이 있으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4. Q4.주변 사람 혹은 동료들의 규정이나 절차, 원칙 등을 어기는 관행적인 행동들을 고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당시 관행처럼 어기고 있었던 규정이나 절차, 원칙을 간략히 기술하고 그것을 고치기 위한 본인의 노력을 구체적인 행동 중심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byte)

2018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하반기 신규직원(공개경쟁) 채용

    Q1.자신과 다른 의견을 가진 이에 대하여 반대되는 입장을 전하기 위해 정중히 대화에 임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대화의 쟁점에 대하여 간략히 기술하고, 본인의 의사소통 방식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본 문항은 지원자의 조직구성원과의 커뮤니케이션능력과 고객에 대한 응대 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큰 조직이니 만큼 부서간의 협업이나 이해관계가 상충할 때 조율이 필요하며, 고객의 불만 사항이나 고충을 해결해야 하는 업무가 많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소통능력과 갈등에 대한 대응능력을 어필해야 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에는 설명/ 설득/ 공감/ 경청/ 협상/ 조율 등이 키워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위한 활동에서 상호간의 의견 충돌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었으나, 본인의 노력을 통해 갈등을 해소하고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갈등의 원인이 무엇인지 판단하고, 자신의 의견만을 관철시키기 보다는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여 서로가 충분히 납득이 갈만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당시 어떤 상황이었고, 문제가 무엇이었는지, 본인이 어떤 노력을 했고 어떤 방식으로 의견을 조율했었는지, 결과와 느낀 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2.기존에 합의되지 않은 방향으로 일이 진행됐을 경우 효과적으로 대처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문제가 되었던 쟁점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고, 단계별 대처방안을 행동중심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본 문항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판단과 대처능력, 문제를 해결하여 일을 완수 하려는 끈기와 노력의 과정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어떤 방식으로 대응했는가 하는 점과 고난 극복이나 성취의 경험을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하는 점입니다. 경험을 기술할 때는 ‘사건발생 -> 원인분석 -> 자신의 행동 -> 결과 -> 변화와 교훈’의 구조로 작성하면 됩니다. 목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힘든 상황과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했음에도 상황을 빠르게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의 분석적 사고, 도전정신, 책임의식을 보여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시기 바랍니다.
    Q3.소속된 팀(또는 조직)을 분석/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장점을 발전시키거나 단점을 보완시켰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의 상황을 간략히 기술하고,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는지 행동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단체 또는 타인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노력했던 사례를 통해 조직이해능력, 문해해결능력을 살펴보기 위한 질문입니다. 과거의 경험에서 목표를 위해 현재의 상황이나 환경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성공요소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동료들과 협업하여 좋은 결과를 이끌어 냈던 사례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당시 상황 - 문제점 또는 성공요소에 대한 분석 - 자신의 행동 - 결과와 느낀점의 구성으로 기술하시고, 그러한 경험이 입사 후 조직생활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4.소속된 조직의 규칙과 자신의 가치관을 조율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규칙과 가치관 사이의 갈등이 발생했던 쟁점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고, 갈등을 해소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윤리적인 경영과 사회적 책임을 중요시 하며, 국민의 신뢰를 기반으로 공공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는 기관으로써 그 구성원 또한 윤리의식와 책임의식을 갖춘 인재여야 합니다. 따라서 과거의 경험 중 자신의 이익보다는 조직을 우선시하고, 당장의 편리함 보다는 규정을 우선시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당시 상황과 판단 기준, 행동과 결과에 대해 기술하시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018년도 하반기 청년인턴 채용

    Q1.청년인턴을 지원한 동기와 입사 후 포부에 대하여 자유롭게 기술하세요. (4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입사에 대한 의지가 강한지 파악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대학생활 동안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사전에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대한 기업분석과 지원업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분석한 내용을 나열하기보다는 본인의 경험과 연결하여 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해당 업무를 위해서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의 구체적인 제시를 통해 준비과정을 기술해야 합니다. 입사 후 포부는 자신이 원하는 직무의 향후 방향성과 목표를 정확하게 기술하여야 합니다. 또한 해당 업무를 위해 준비한 자신의 역량과 하고자 하는 일의 구체적인 플랜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이 업무도 할 수 있고, 다른 업무도 할 수 있고, 시키는 업무는 다 하겠다’ 라고 하기 보다는 본인이 하고 싶은 역할이 정확히 무엇이며, 보유하고 있는 직무적 강점 또는 기질적 장점과 특기를 근거로 정성적이고 정량적인 목표와 계획이 무엇인지를 기간에 따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2.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였던 경험에 대해 자유롭게 기술하세요. (400자)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본 문항은 지원자가 살아오면서 목표를 위해 얼마나 열정적인 자세로 임하고, 성취나 실패의 경험을 교훈 삼아 어떻게 발전의 기회로 삼는지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어떤 것을 성취로 인식하느냐에 따라 지원자가 생각하는 가치 판단의 기준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성공이라는 결과보다는 본인의 목표를 위해 얼마나 도전적인 자세로 목표실현을 위해 노력했는지 지원자의 성향과 태도가 드러나야 합니다.. 어떤 종류의 경험인가 하는 것 보다는 수행하는 과정에서의 노력과 함께 그 당시 느꼈던 본인의 한계와 시행착오, 잘했던 점과 보완할 점을 분석하여 자기발전의 기회가 되었음을 나타내시기 바랍니다. 경험을 기술할 때는 ‘당시 상황과 목표 - 문제점 또는 성공요소 - 해결과정 및 본인의 노력 - 결과와 교훈‘의 구성으로 작성해 볼 수 있으며, 해당 경험이 직무분야에서 성과를 이루어 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어필하여야 합니다.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8년 상반기 신규직원(공개경쟁) 채용

    Q1.경력 및 경험기술서 ※ 해당자에 한함 - 지원서에 기술한 경험 및 경력사항에 대하여 본인이수행한 업무 또는 활동 결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작성요령> ★ 복사 및 붙여넣기 기능은 사용하실 수 없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지원서에 기술한 업무 경력 및 실적 등 경력사항이나 기타 경험 및 활동에 대하여 상세히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력사항의 경우, 채용분야의 직무와 관련하여 기업 또는 조직에서 실제적으로 수행한 업무에 관하여 작성해 주십시오. ★ 경험 및 활동의 경우 산학, 팀 프로젝트, 연구, 동아리/동호회, 재능기부 등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쌓은 경험에 관하여 작성해 주십시오.(2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NCS
    자신의 목표와 경험을 근거로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간략히 제시하고, 직무를 위해서 갖춘 역량과 직무 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채용 홈페이지, 재직자 인터뷰, 직무기술서 등을 통해 직무 관련 정보를 참고하여 지원직무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그에 부합하는 자신의 역량은 무엇인지 분석하여야 합니다. 그 중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3가지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노력의 과정과 현재의 수준, 제시한 강점과 관련한 경험을 통해 근거를 기술하여, 지원직무에 있어서 본인이 준비된 인재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량을 제시할 때는 ‘열심히 준비했다’, ‘열정적으로 준비했다’,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임한다’ 등과 같이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어학능력, 자격증, 교육과정, 연구활동, 관련 프로젝트 수행경험,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을 중심으로 직무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실무역량을 함양했음을 어필해야 합니다. 또한 본인의 역량을 활용하여 지원분야에서 어떤 업무를 잘할 수 있으며, 기여를 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작성하실 때는 아래 내용을 포함되도록 기술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직무지원동기 간략히 기재 2. 지원직무에 대한 자신의 3가지 강점 제시 3. 각각의 역량을 가지기 위한 노력의 과정이나 경험 기술 4. 자신의 역량을 통해 직무수행에 있어서 어떤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제시 5.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자기계발 계획(현재의 수준과 보완할 점)
    Q2.자기소개서-같은 목표를 위해 함께 협력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서로의 이해관계가 맞지 않아서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어떤 방법을 통해 협력을 이끌어냈는지 행동을 중심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작성요령> ★ 복사 및 붙여넣기 기능은 사용하실 수 없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지원 분야와 관련된 업무 경력 및 실적 등 경력사항이나 기타 경험 및 활동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력사항의 경우, 채용분야의 직무와 관련하여 기업 또는 조직에서 실제적으로 수행한 업무에 관하여 작성해 주십시오. ★ 경험 및 활동의 경우 산학, 팀 프로젝트, 연구, 동아리/동호회, 재능기부 등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쌓은 경험에 관하여 작성해 주십시오.(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NCS
    본 문항의 작성을 위해서는 위의 문항의 소재가 개인의 사례보다는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융화력, 구성원과의 소통과 협업능력을 확인하여 조직생활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원만한 대인관계와 소통능력을 가진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활동했던 사례를 선정하여 위의 문항을 작성하시고, 본 문항에서는 수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중 구성원 간의 의견 충돌이나 성향의 차이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구성원과의 소통과 배려, 합리적인 역할분담, 본인의 노력을 통해 구성원의 동의와 능동적인 참여 의지를 이끌어내어 좋은 결과를 얻었음을 나타내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러한 경험을 통해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각오를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Q3.문제 상황을 해결할 때 원인을 분석하여 문제 해결과 예방책을 마련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어떤 문제 상황이었는지 간략하게 기술하고, 원인을 어떻게 분석하였고 해결방법과 예방책은 무엇을 마련했는지,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NCS
    본 문항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 판단력,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과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에 따른 실현 계획과 끈기 있는 노력의 과정을 보기 위한 것입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고난을 극복했던 경험이나 실패했던 경험은 성공과 실패의 결과를 떠나서 그 원인과 과정을 교훈을 삼아 개인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냉철하게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대응했는가 하는 점, 난관 극복이나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으며, 과거와 같은 문제가 다시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 평상시의 대비나 보완노력에 대해 기술하여야 합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불화 등 지원자의 역할에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에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및 결과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함께 수행하는 과제 혹은 업무를 진행할 때, 자신의 약점을 구성원들의 강점을 통해 보완하여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자신의 약점은 어떤 것이었는지,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그리고 구성원들의 강점과 융합된 과정은 어떠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NCS
    단체 또는 타인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노력했던 사례를 통해 조직이해능력, 문제해결능력을 살펴보기 위한 질문입니다. 과거의 경험에서 목표를 위해 현재의 상황이나 환경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성공요소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동료들과 협업하여 좋은 결과를 이끌어 냈던 사례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당시 상황 - 문제점 또는 성공요소에 대한 분석 - 자신의 행동 - 결과와 느낀 점의 구성으로 기술하시고, 그러한 경험이 입사 후 조직생활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5.주어진 일을 수행할 때, 본인이 생각하기에 윤리적으로 일의 진행이 잘못되었다고 느끼고 그것을 개선하고자 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윤리적으로 잘못되었다고 느꼈던 부분은 어디인지, 어떻게 개선하려고 노력하였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1000byte)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NCS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윤리적인 경영과 사회적 책임을 중요시 하며, 국민의 신뢰를 기반으로 공공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는 기관으로써 그 구성원 또한 윤리의식과 책임의식을 갖춘 인재여야 합니다. 따라서 과거의 경험 중 자신의 이익보다는 조직을 우선시하고, 당장의 편리함 보다는 규정을 우선시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당시 상황과 판단 기준, 행동과 결과에 대해 기술하시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신규직원 채용

    Q1.자신과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을 설득하여 본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설득하기 위해 했던 행동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본 문항은 지원자의 조직구성원과의 커뮤니케이션능력과 고객에 대한 응대 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큰 조직이니 만큼 부서간의 협업이나 이해관계가 상충할 때 조율이 필요하며, 고객의 불만 사항이나 고충을 해결해야 하는 업무가 많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소통능력과 갈등에 대한 대응능력을 어필해야 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에는 설명/ 설득/ 공감/ 경청/ 협상/ 조율 등이 키워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위한 활동에서 상호간의 의견 충돌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었으나, 본인의 노력을 통해 갈등을 해소하고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갈등의 원인이 무엇인지 판단하고, 자신의 의견만을 관철시키기 보다는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여 서로가 충분히 납득이 갈만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당시 어떤 상황이었고, 문제가 무엇이었는지, 본인이 어떤 노력을 했고 어떤 방식으로 의견을 조율했었는지, 결과와 느낀 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2.어떤 일을 처리하며 발생한 문제의 해결방안 뿐만 아니라 재발방지책까지 마련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문제해결과 재발방지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행동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본 문항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 판단력,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과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에 따른 실현 계획과 끈기 있는 노력의 과정을 보기 위한 것입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고난을 극복했던 경험이나 실패했던 경험은 성공과 실패의 결과를 떠나서 그 원인과 과정을 교훈을 삼아 개인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문제해결 노력과 이를 통해 얻은 교훈에 초점을 맞춰 작성합니다. 중요한 것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사건 자체보다 난관에 마주했을 때 냉철하게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대응했는가하는 점, 난관 극복이나 실패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으며, 과거와 같은 문제가 다시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 평상시의 대비나 보완노력에 대해 기술하여야 합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 가정불화 등 지원자의 역할에 한계가 있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에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에 빠지게 된 배경, 원인, 극복과정 및 결과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3.소속 팀(또는 조직)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강점은 부각시키고 약점은 보완할 수 있도록 노력한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강점 부각 및 약점 보완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행동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단체 또는 타인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노력했던 사례를 통해 조직이해능력, 문해해결능력을 살펴보기 위한 질문입니다. 과거의 경험에서 목표를 위해 현재의 상황이나 환경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성공요소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동료들과 협업하여 좋은 결과를 이끌어 냈던 사례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당시 상황 - 문제점 또는 성공요소에 대한 분석 - 자신의 행동 - 결과와 느낀점의 구성으로 기술하시고, 그러한 경험이 입사 후 조직생활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4.편법을 사용하여 손쉽게 큰 성과를 얻어낼 수 있는 유혹에도 불구하고 정직한 방법을 선택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정직하게 행동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이내)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실무업무역량/전문성,가치관/직업관/인생관,존경인물/본받을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윤리적인 경영과 사회적 책임을 중요시 하며, 국민의 신뢰를 기반으로 공공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는 기관으로써 그 구성원 또한 윤리의식와 책임의식을 갖춘 인재여야 합니다. 따라서 과거의 경험 중 자신의 이익보다는 조직을 우선시하고, 당장의 편리함 보다는 규정을 우선시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당시 상황과 판단 기준, 행동과 결과에 대해 기술하시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도 청년인턴사원 채용

    Q1.조직(회사, 학교, 부서, 동아리)의 구성원으로서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한 경험 및 공정한 업무처리로 조직에서 신뢰를 얻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하세요.(4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본 문항은 조직적응력, 팀웍, 대인관계를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팀웍에 어떤 도움을 주었으며, 이런 경험이 향후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조직 구성원으로 일하는 데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윤리적 가치판단, 개인이나 부서의 이익보다는 공단의 이익을 우선으로 업무에 임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지원자의 생활신조와 업무에 있어서의 기준이 되는 가치관 제시하여야하며, 윤리규범을 준수하고 절차와 원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경험을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2.스트레스 상황 또는 포기하고 싶었던 상황에서 업무(학업)를 처리(수행)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하세요.(4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도전/문제해결
    본 문항은 살아오면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가 하는 것 보다는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 판단력,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과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에 따른 실현 계획과 끈기 있는 노력의 과정을 보기 위한 것입니다. 소재는 지원 직무 및 분야와 관련한 활동, 개인이 아닌 조직 단위로 성공한 사례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시 어려움이나 문제가 무엇이었는지, 극복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자신이 맡은 역할이 무엇인지, 그 결과와 교훈은 무엇인지 구체적이어야 하며, 그 경험으로 축적된 역량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입사하여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지나치게 어린 시절의 이야기나 가정 불화 등 지원자의 역할에 한계가 드러나는 사례를 들기보다 가급적 최근의, 그리고 지원자 자신의 문제해결 노력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Q3.본인의 장점과 단점을 하나씩 자유롭게 표현하세요.(4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강점은 지원자가 해당 기업에서 함께 일하기에, 혹은 직무를 수행하기에 적합한 인재라는 점, 반대로 약점은 부족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재라는 점을 나타내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수행하고자 하는 직무에 어울리는 성격 및 역량, 혹은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을 고려해 선택해야 합니다. 한편 직무 수행에 치명적인 약점은 지양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용인 가능한 단점을 선택해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어필하고 반대로 지원자의 강점이 해당 직무수행에 필수적이라는 점을 강조하시기 바랍니다.
    Q4.청년인턴을 지원한 동기와 입사 후 포부에 대해 자유롭게 기술하세요.(4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입사에 대한 의지가 강한지 파악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대학생활 동안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사전에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대한 기업분석과 지원업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하며, 분석한 내용을 나열하기보다는 본인의 경험과 연결하여 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지원하게 되었는지와 해당 업무를 위해서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의 구체적인 제시를 통해 준비과정을 기술해야합니다. 입사 후 포부는 자신이 원하는 직무의 향후 방향성과 목표를 정확하게 기술하여야 합니다. 또한 해당 업무를 위해 준비한 자신의 역량과 하고자 하는 일의 구제척인 플랜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이 업무도 할 수 있고, 다른 업무도 할 수 있고, 시키는 업무는 다 하겠다’ 라고 하기 보다는 본인이 하고 싶은 역할이 정확히 무엇이며, 보유하고 있는 직무적 강점 또는 기질적 장점과 특기를 근거로 정성적이고 정량적인 목표와 계획이 무엇인지를 기간에 따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중반기 신규직원 채용공고

    Q1.상호 의견이 충돌하고 있는 상황에서 논리적인 근거로 상대방을 설득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히 기술하고, 어떤 방법으로 상대방을 설득했는지 자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본 문항은 지원자의 조직구성원과의 커뮤니케이션능력과 고객에 대한 응대 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큰 조직이니 만큼 부서간의 협업이나 이해관계가 상충할 때 조율이 필요하며, 고객의 불만 사항이나 고충을 해결해야 하는 업무가 많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소통능력과 갈등에 대한 대응능력을 어필해야 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에는 설명/ 설득/ 공감/ 경청/ 협상/ 조율 등이 키워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위한 활동에서 상호간의 의견 충돌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었으나, 본인의 노력을 통해 갈등을 해소하고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갈등의 원인이 무엇인지 판단하고, 자신의 의견만을 관철시키기 보다는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여 서로가 충분히 납득이 갈만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당시 어떤 상황이었고, 문제가 무엇이었는지, 본인이 어떤 노력을 했고 어떤 방식으로 의견을 조율했었는지, 결과와 느낀 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2.새롭게 속한 조직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 노력한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히 기술하고,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는지 자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새로운 환경이나 인간관계에서 타인과 능동적으로 좋은 관계를 형성하려는 의지와 조직적응력을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과거에 본인이 새롭게 속하게 된 단체에서 구성원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조직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했던 사례를 기술하시되, 당시 어떤 상황이었고, 본인이 했던 노력은 무엇이며, 어떤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러한 경험을 통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입사하여 신입사원으로서 어떻게 조직에 융화되고 구성원들과의 유대관계를 형성하려고 하는지 본인의 각오를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3.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던 중 (시간, 사람, 자본 등) 자원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던 적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히 기술하고, 이에 어떻게 대응해 나갔는지 자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실패/난관극복,도전/문제해결,리더지향/상황판단/적극성
    본 문항은 살아오면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가 하는 것 보다는 난관에 부딪혔을 때의 상황 판단력, 문제해결을 위한 고민과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에 따른 실현 계획과 끈기 있는 노력의 과정을 보기 위한 것입니다. 또한 현업에서 부족한 자원에 대해 불만을 나타내거나 성과 미달의 핑계로 삶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상황에서 최대한 적응하여 어려운 환경을 창의적 사고와 적극적인 자세로 이겨내려는 의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소재는 지원 직무 및 분야와 관련한 활동, 개인이 아닌 조직 단위에서 목표를 성취한 사례를 정하는 것이 좋으며, 당시 어려움이나 문제를 무엇이었고,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자신이 했던 역할과 노력은 무엇이었는지, 그 결과와 교훈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드러나도록 작성하여야 하며, 그 경험으로 축적된 역량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입사하여 어떻게 반영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4.학교나 사회에서 속했던 조직의 발전을 위해 스스로 노력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히 기술하고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는지 자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도전/문제해결,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사례를 선정하되, 가급적 직무와 연관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담당자는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구성원과의 소통 및 배려, 협업능력 등을 확인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자신의 이익보다 조직을 우선시 하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협력하고, 본인의 희생이나 남다른 노력을 통해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룬 경험을 소재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표와 실행과정, 본인의 역할과 행동, 장애요인이 발생했을 때의 상황판단과 극복노력의 과정, 결과와 교훈이 포함되도록 작성하시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5.자신이 했던 중요한 말이나 약속을 불가피한 사정으로 인해 지키기 어려웠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히 기술하고, 약속을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 자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윤리적인 경영과 사회적 책임을 중요시 하며, 국민의 신뢰를 기반으로 공공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는 기관으로써 그 구성원 또한 원칙과 약속을 중요시 하는 인재여야만 합니다. 지원자는 약속을 중요시하고 ‘신뢰’를 중요한 가치관으로 하여 공단의 핵심가치에 부합하는 인재임을 어필해야 합니다. 과거에 어려운 상황에서도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여 신뢰감을 형성했던 사례를 기술하시고, 그 경험을 통해 앞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입사하여 어떤 마음가짐으로 업무에 임할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사례를 기술할 때는 당시 어떤 약속이었는지, 문제점이나 어려운 상황은 무엇이었는지,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그 결과와 느낀 점은 무엇인지 상세하게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약속을 지키기 위한 본인의 강한 의지와 어떤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했는가 하는 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