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그룹 계열사
기타 기술 시험, 검사 및 분석업
829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2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신입/경력 직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지원자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및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그 동안 어떤 노력을 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500자, 최대 1,500자 입력가능)
    Q2.학교 또는 사회에서 과감한 변화와 도전을 수행했던 경험·경력 및 구성원으로써의 역할이 무엇이었으며, 어떤 목표를 달성했는지 최근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500자, 최대 1,500자 입력가능)
    Q3.지원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그렇게 노력했던 계기는 무엇이었으며, 입사 후 지원분야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기술해 주십시오. (최소 500자, 최대 1,500자 입력가능)
    Q4.지원자 본인이 약속과 원칙을 지켜 신뢰를 형성했던 경험과, 자신의 소속집단 뿐만 아니라 주변사람까지 배려했던 최근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500자, 최대 1,500자 입력가능)

2021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신입, 경력 직원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지원자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및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그 동안 어떤 노력을 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500자)
    Q2.학교 또는 사회에서 과감한 변화와 도전을 수행했던 경험·경력 및 구성원으로써의 역할이 무엇이었으며, 어떤 목표를 달성했는지 최근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500자)
    Q3.지원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그렇게 노력했던 계기는 무엇이었으며, 입사 후 지원분야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기술해 주십시오. (1500자)
    Q4.지원자 본인이 약속과 원칙을 지켜 신뢰를 형성했던 경험과, 자신의 소속집단 뿐만 아니라 주변사람까지 배려했던 최근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500자)

2018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각 부문별 신입 및 경력직 지원 채용

    Q1.지원자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및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그 동안 어떤 노력을 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NCS
    입사지원서를 작성하는 이유는 희망직무로의 입사를 하기 위함인 바 지원동기 작성 시 지원 직무에 대한 자신의 직무강점 및 차별화된 경쟁력을 어필하는 방식으로 글을 구성해야 합니다. 희망 직무분야의 핵심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노력하여 성취한 강점 및 자신만의 경쟁력이 무엇인지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자격증, 공모전 당선 및 프로젝트 수행 경험 등 실제적인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고 입사 후 자신의 강점을 발휘하여 기여할 수 있는 인재임을 피력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2.학교 또는 사회에서 과감한 변화와 도전을 수행했던 경험·경력 및 구성원으로써의 역할이 무엇이었으며, 어떤 목표를 달성했는지 최근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NCS
    학창시절 항목은 지원자의 일상적인 생활에서 엿볼 수 있는 적극성, 주도성 등을 확인 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특히 신입 지원자의 경우 경력이 없기에 학교생활에 대해 물어보는 경우가 많은데 무엇보다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사전 분석이 선행돼야 작성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지원 기업의 전체 업무 프로세스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하는 부서이며,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숙지하세요. 한편 학교생활은 학업적 측면과 그 외 활동적인 측면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지원 직무 관련한 전공일 경우 해당 전공의 학업성취도에 대해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당시 지원자기 가진 흥미, 남다른 노력과 열의를 가지고 얻은 결과에 대해 기술하면 됩니다. 전공과의 연관성이 부족한 경우 동아리 활동, 학회 활동, 봉사활동 및 대외활동 등에서 두각을 나타낸 경험을 기술하도록 하세요. 이처럼 과거 자신의 경험에 직무적합성을 드러내며 해당 기업에 꼭 필요한 인재임을 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직무 지원자라면 판매아르바이트에서 마케팅 관련 툴, 통계 등을 활용하여 판매 전략을 구축함으로써 기존 대비 판매 성과를 올렸던 경험 등을 제시하며 학창시절 사례를 통해 직무역량을 어필해 볼 수 있습니다.
    Q3.지원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그렇게 노력했던 계기는 무엇이었으며, 입사 후 지원분야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기술해 주십시오. (최소 1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NCS
    직무수행을 위해서 준비한 본인의 역량과 경험은 무엇이며,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지원분야에서 어떤 역할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기술하여야 합니다. 우선 지원직무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며, 지원직무 수행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직무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나 자질이 필요한지 파악하여 본인의 자질과 역량 중 이에 부합하는 내용을 기술하여야 합니다. 지원 기업의 홈페이지, 동종 업종에서 제시하고 있는 직무소개, 유관분야 재직자 인터뷰 등을 통해 실제로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게 되고, 어떠한 능력을 요구 받게 되는지 확인하신 후 본인이 하고자 하는 역할과 성과를 위해 뒷받침되는 본인의 핵심역량을 선정하고 자신의 역량을 위해 노력했던 과정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직무와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관련 프로젝트 수행 경험 등을 소재로 하되, 이 중 한 가지가 목표 자체가 되는 것이 아니라, 더 넓은 범위에서 어떤 부문의 전문성을 목표로 했는지 제시하고, 자신의 역량강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이나 과정으로써 소재로 활용해야 한다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러한 준비과정과 역량이 입사 후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도 함께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4.지원자 본인이 약속과 원칙을 지켜 신뢰를 형성했던 경험과, 자신의 소속집단 뿐만 아니라 주변사람까지 배려했던 최근의 사례를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NCS
    본인의 생활신조나 업무에 있어서의 기준이 되는 가치관을 제시하시고, 과거의 경험 중 규정을 준수하고 절차와 원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경험을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일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절차와 원칙을 지키고, 윤리적인 판단으로 일을 추진하여, 과정은 힘들더라도 결과적으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사회경험이 없는 신입의 경우 대외활동 및 동아리 활동, 연수생활에서의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조직 및 단체 안에서 지원자 본인이 어떤 역할을 담당했고 업무 수행에 있어서의 가치 판단의 기준은 무엇이었으며, 그 결과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게 되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단체 활동을 통해 공동의 과업을 수행하면서 겪은 사례를 선정하되, 가급적 직무와 연관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용담당자는 본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구성원과의 소통 및 배려, 협업능력 등을 확인하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조직에서는 개인만의 능력보다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자신의 이익보다 조직을 우선시 하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조직 구성원으로서 본인의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른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룬 경험을 기술하시되, 목표와 실행과정, 본인의 역할과 행동, 장애요인이 발생했을 때의 상황판단과 극복노력의 과정, 결과와 교훈이 포함되도록 작성하시고, 자신의 희생을 감수하더라도 공동의 목표를 위해 헌신했던 본인의 노력과 조직에 기여한 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러한 경험을 통해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입사 후 어떻게 조직생활에 임할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신입 및 경력직 직원 채용

    Q1.① 우리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에 지원한 동기(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시기)와 지원자를 뽑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원 직무에 따라, 또는 객관식 항목 포함 시 선택 답변에 따라 자기소개서 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입사지원서를 작성하는 이유는 희망직무로의 입사를 하기 위함인 바 지원동기 작성 시 지원 직무에 대한 자신의 직무강점 및 차별화된 경쟁력을 어필하는 방식으로 글을 구성해야 합니다. 희망 직무분야의 핵심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노력하여 성취한 강점 및 자신만의 경쟁력이 무엇인지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자격증, 공모전 당선 및 프로젝트 수행 경험 등 실제적인 경험을 사례로 제시하고 입사 후 자신의 강점을 발휘하여 기여할 수 있는 인재임을 피력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2.② 학교 또는 사회에서 수행했던 경험·경력 및 구성원으로써의 역할이 무엇이었는지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학창시절 항목은 지원자의 일상적인 생활에서 엿볼 수 있는 적극성, 주도성 등을 확인 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특히 신입 지원자의 경우 경력이 없기에 학교생활에 대해 물어보는 경우가 많은데 무엇보다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사전 분석이 선행돼야 작성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지원 기업의 전체 업무 프로세스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하는 부서이며,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숙지하세요. 한편 학교생활은 학업적 측면과 그 외 활동적인 측면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지원 직무 관련한 전공일 경우 해당 전공의 학업성취도에 대해 작성하세요. 당시 지원자기 가진 흥미, 남다른 노력과 열의를 가지고 얻은 결과에 대해 기술하면 됩니다. 전공과의 연관성이 부족한 경우 동아리 활동, 학회 활동, 봉사활동 및 대외활동 등에서 두각을 나타낸 경험을 기술하도록 하세요. 이처럼 과거 자신의 경험에 직무적합성을 드러내며 해당 기업에 꼭 필요한 인재임을 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직무 지원자라면 판매아르바이트에서 마케팅 관련 툴, 통계 등을 활용하여 판매 전략을 구축함으로써 기존 대비 판매 성과를 올렸던 경험 등을 제시하며 학창시절 사례를 통해 직무역량을 어필해 볼 수 있습니다.
    Q3.③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이 수행하는 업무를 아는 대로 설명하고, 이 중 본인이 하고 싶은 업무와 그 이유를 기술해 주십시오.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이 수행하는 업무를 살펴본 후,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채용공고와 매칭이 되는 직무를 선택합니다. NCS 채용공고 옆에 첨부되어 있는 직무기술서를 활용한다면 업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피력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본인이 갖고 있는 강점과 하고 싶은 업무와의 상관관계를 활용하여 작성해보세요.
    Q4.④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와 관련된 강점을 개발시키기 위해 취했던 행동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그러한 행동 및 활동을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으며, 결과적으로 본인이 지원한 분야에 어떤 도움이 될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각 200자 이상 600자 이내
    고선미 컨설턴트 전문가 TIP고선미 선임 연구원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기존의 스펙 중심이 아닌 직무역량 중심으로 지원자를 평가하기 위해 도입된 NCS. 지원자의 과거 직무 사례를 통해 남들과 다른 지원자만의 강점, 차별화된 경쟁력을 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단순히 자신의 장점을 기술하는 데 그치지 말고 해당 가치가 실무를 수행하는 데 어떤 메리트가 되는지 명확히 밝힐 수 있어야 합니다. 직접적인 실무 역량을 예로 들 수 있으면 가장 좋지만 신입 지원자의 경우 해당 직무에 꼭 필요한 인성적 강점을 중심으로 풀어나가는 것도 괜찮습니다. 한편 기본적으로 자신의 직무에 대한 이해가 선행돼야 합니다. 해당 기업의 채용 사이트, 혹은 NCS 홈페이지에 나열돼 있는 다양한 직무 중 자신의 직무를 찾아 어떤 일을 하는 직무이며, 어떤 역량이 꼭 필요한지 숙지하고 작성하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