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1. Q1.삼성화재서비스의 주요 사업인 손해사정업에 관련하여 아는 대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직접적 경험, 실무자 인터뷰, 지인의 이야기, 직무 비전, 업무 절차 등 자율) (600자)
    2. Q2.지원한 직무에서 우수한 성과를 발휘하려면 어떤 역량을 지녀야 하는 지와 더불어 해당 역량을 본인의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증명하여 주십시오. (600자)
    3. Q3.귀하에게 직장의 의미는 무엇이며, 직업 선택 시 고려하는 우선 요건이 있다면 꾸밈 없이 기술하여 주십시오. (600자)
    4. Q4.'끈기'는 어떤 압박감에도 쉽게 단념하지 않고 끈질기게 노력하는 기운이라고 합니다. 인생에서 끈기를 통해 목표를 성취한 경험이 있다면 기술하여 주십시오. (600자)

2017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하반기 신입사원 모집

    Q1.인생에 대한 귀하의 가치관과 그 이유(2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장과정,가치관/직업관/인생관
    좌우명/ 생활신조/ 가치관과 관련된 질문은 지원자가 채용하려는 회사의 인재상과 부합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회사에 지원하는 지원자의 태도, 마음가짐, 올바른 가치관 등을 파악하기 좋은 항목인 만큼 직무적성에 적합하며 인재상과 맥락을 같이 할 수 있는 소재를 선정하여야 합니다. 또한 글을 작성할 때는 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문장을 다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행복하게 살자`처럼 자신에 초점을 맞춘 죄우명/ 가치관 보다는 `주변을 행복하게 만드는 사람이 되자`처럼 조직과 단체를 생각하는 표현이 더 유리합니다.
    Q2.인생에서 가장 행복했던 경험과 힘들었던 경험(2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가치관/직업관/인생관
    가장 즐거웠던 경험을 나열하여 자신의 경험을 선정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스스로를 즐겁게 하는 일을 찾아 몰입했던 경험이 있는 사람은 지치지 않고 또 다른 즐거움을 찾아 자기계발을 계속합니다. 어떤 일에 열정을 가지고 임할 때에는 주변의 장애,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하게 된 분명한 이유가 존재해야 합니다. 힘들었던 경험은 얼마나 큰 어려움이었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힘든 상황에 대한 지원자의 기준을 알아보고 그러한 난관을 마주하는 자세와 극복을 위한 노력의 과정을 묻고 있는 것입니다. 즉, 난관 자체나 결과가 아닌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장 힘들었던 경험 -> 가장 힘들었던 경험이라고 생각하는 이유 -> 문제상황 제시 -> 극복과정’의 구조로 서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난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어떤 것을 배웠으며,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3.어려운 상황을 겪었을 때 귀하만의 마음가짐과 그 이유(2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스트레스 상황, 포기하고 싶은 상황에 비일비재하게 부딪힐 수 있습니다. 지원자가 과거에 어려움을 극복했던 사례를 통해 힘들었던 상황, 스트레스 상황, 포기하고 싶은 상황을 어떤 자세로 받아들이고 극복하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자신만의 도전정신이나, 의지를 볻돋을 수 있는 말, 또는 떠올리는 생각을 제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과거에 겪었던 사례를 통해 어떤 마음가짐으로 받아들였으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사례를 기술하시고, 그 안에서 자신이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과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분석력과 냉철한 의식을 어필하시면 좋습니다.
    Q4.귀하의 직업을 선택하는 기준과 그 이유(2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자기소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형성된 가치관과 직업관을 파악하여 회사와 지원직무에 적합한 인재인지 알아보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가치관이나 비전, 직업에 대한 의식을 형성하게 된 계기를 에피소드를 통해 기술하고, 그 과정에서 본인의 직업을 선택하게 된 이유와 연결하여 지원업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직장은 단순하게 돈을 버는 곳이 아닌 직업을 통해 비전을 실현 가능하게 하는 곳이라는 직업관을 가지고 회사 선택에 대한 기준을 어필하시면 좋겠습니다. 회사의 인재상이나 경영이념, 핵심가치 등을 살펴보고 본인의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중 그와 부합하는 것을 소재로 정하시고, 입사 후 조직생활과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자세로 임할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5.이외에 자유롭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추가적으로 기술(2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위의 항목을 통해서 보여주지 못한 자신의 강점을 어필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정해진 주제가 없기 때문에 어떤 주제여도 좋습니다. 직무에 대한 열정, 입사 후 포부, 자신만의 차별화된 강점 등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Q6.'번아웃 증후군'은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겪게 되는 극도의 피로감과 무기력 현상입니다. 인생에서 위와 유사한 경험을 극복한 사례가 있다면 기술하여 주십시오.(6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번아웃 증후군이란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하던 사람이 신체적ㆍ정신적인 극도의 피로감으로 인해 무기력증, 자기혐오, 직무 거부 등에 빠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긍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는 소재는 아니므로 경험이 없는데 일부러 만들어낼 필요는 없습니다. ‘유사한 경험을 극복한 사례’이므로 경험이 있는 경우 강도는 낮추어, 주로 극복을 위해 노력한 과정 위주로 기술하시고, 경험이 없을 경우 평상시 자신의 어떤 노력이나 성향 때문에 경험이 없었다는 것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입사 후 업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번아웃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 스스로 어떤 노력이나 자세로 임할지도 함께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7.삼성화재서비스는 고객의 행복만큼이나 임직원의 행복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귀하의 행복을 위해 일상에서 꾸준히 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이유와 함께 기술하여 주십시오.(6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가 생각하는 행복의 기준과 일상에서 느끼는 행복의 순간을 통해 인생에 대한 가치관을 확인하려는 것입니다. 두 가지를 별도로 생각하지 말고 ‘ 행복의 기준 제시 -> 일상 중 자신이 생각하는 행복의 기준을 충족시키는 순간’을 연결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행복을 하나의 큰 기준으로 생각하여 어렵다고 느끼는 지원자도 있을 것입니다. 소소한 순간도 소중히 생각하는 것이 바로 행복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예를 들어, 일을 하며 땀을 흘린 뒤 냉수를 한 잔 마실 때를 노동의 가치를 연결하여 행복의 순간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Q8.많은 직업 중 손해사정업을 영위하는 사람들은 보편적으로 어떠한 성향 또는 역량을 가졌다고 생각하는 지와 귀하가 삼성화재서비스에 입사하여 손해사정업을 잘 영위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여 주십시오.(6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자기소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손해사정업은 보험 사고로 생긴 손해에 대하여 그 손해액을 결정하고 보험금을 지급하는 업무로써, 보험회사와 피보험자 간 이해관계에 얽매이지 않고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정직성과 책임감이 요구됩니다. 보험사고 등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며, 사고에 대한 정확한 자료수집, 조사 및 판단능력, 통계학적 계산을 신속·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는 수리능력도 갖추어야 합니다. 이 중 자신의 역량이나 성향에 부합하는 것을 소재로 자신의 경험이나 역량을 키워온 과정을 기술하시어 손해사정업에 적합한 인재임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신입사원 공개 채용

    Q1.인생에 대한 본인의 가치관과 그 이유(2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좌우명/ 생활신조/ 가치관과 관련된 질문은 지원자가 채용하려는 회사의 인재상과 부합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회사에 지원하는 지원자의 태도, 마음가짐, 올바른 가치관 등을 파악하기 좋은 항목인 만큼 직무적성에 적합하며 인재상과 맥락을 같이 할 수 있는 소재를 선정하여야 합니다. 또한 글을 작성할 때는 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문장을 다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행복하게 살자`처럼 자신에 초점을 맞춘 죄우명/ 가치관 보다는 `주변을 행복하게 만드는 사람이 되자`처럼 조직과 단체를 생각하는 표현이 더 유리합니다.
    Q2.살면서 가장 즐거웠던 경험(2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가장 즐거웠던 경험을 나열하여 자신의 경험을 선정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스스로를 즐겁게 하는 일을 찾아 몰입했던 경험이 있는 사람은 지치지 않고 또 다른 즐거움을 찾아 자기계발을 계속합니다. 어떤 일에 열정을 가지고 임할 때에는 주변의 장애,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하게 된 분명한 이유가 존재해야 합니다.
    Q3.살면서 가장 힘들었던 경험(2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실패/난관극복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스트레스 상황, 포기하고 싶은 상황에 비일비재하게 부딪힐 수 있습니다. 지원자가 과거에 어려움을 극복했던 사례를 통해 힘들었던 상황, 스트레스 상황, 포기하고 싶은 상황을 어떤 자세로 받아들이고 극복해가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얼마나 큰 어려움이었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힘든 상황에 대한 지원자의 기준을 알아보고 그러한 난관을 마주하는 자세와 극복을 위한 노력의 과정을 묻고 있는 것입니다. 즉, 난관 자체나 결과가 아닌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장애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장 힘들었던 경험 -> 가장 힘들었던 경험이라고 생각하는 이유 -> 문제상황 제시 -> 극복과정’의 구조로 서술하세요. 또한 난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어떤 것을 배웠으며, 어떤 역량을 얻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지원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함께 언급한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4.죽기 전 꼭 이루고 싶은 꿈 한 가지와 그 이유(2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기업문화를 고려한다면, 인생의 목표는 지극히 개인적인 것만 작성하기 보다는 회사의 구성원,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자신의 목표도 고려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성된 목표를 보면 성과 지향적인 사람인지 과정 중심적인 사람인지를 확인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주의 성향인지 아닌지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인생의 목표와 관련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정확히 알고, 관련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해야 합니다. 꿈을 위한 단계별 계획, 부족한 부분에 대한 냉철한 기준과 시각을 제시하고, 꿈을 위한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를 서술하세요. 또한 미래의 계획에 대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액션플랜을 함께 제시하도록 하세요.
    Q5.입사 후 본인이 희망하는 직무와 그 이유(2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
    직무지원노력은 희망직무를 위한 준비해 온 노력을 서술하면 됩니다. 직무 준비 과정에서의 어떤 전공지식, 경험, 노력, 스킬을 쌓아왔는지, 직무 강점과 약점 분석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하는 직무에서의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 중 자신의 직무 강점과 역량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경험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는 항목입니다. 지원직무에서의 잠재능력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확인하는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2~3가지 필요능력을 선택한 후, 그 능력을 선택한 이유를 간략하게 제시하세요. 선정이유와 함께 그 능력을 갖춘 지원자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 사례나 이 능력을 키우기 위한 자신의 노력을 보여주는 구체적인 사례와 연결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한 이유로 OOO이 필요합니다, 저는 ~~~~~~~방식으로 이 역량을 키우고 있습니다.’ 혹은 ‘OOO역량이 ~~~하기에 필요합니다. 일례로 ~~~~~~~한 경험(선택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이 있습니다.’와 같은 구조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Q6."끈기"는 쉽게 단념하지 않고 끈질기게 이겨내는 기운이라고 합니다. 인생에서 본인의 끈기가 발휘된 사례가 있다면 정직하게 기술하여 주십시오.(7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도전이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고 성장하고자 노력한다는 의미입니다. 성장과정 시기에 두려 없이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책임감과 끈기를 가지고 목표를 달성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성과 그 자체보다는 목표의 주도성,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과정과 그 과정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는지,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였는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또한 이 경험이 어떻게 업무 수행 시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함께 어필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7.보험서비스 전문회사인 삼성화재서비스의 비전은 "First & Best Service Partner"입니다. First, Best, Service, Partner 이 네 단어 중 본인과 가장 닮은 한 단어를 선정하고, 그 이유와 관련 경험을 함께 기술하여 주십시오.(7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자신이 근무할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을 제시하고 '삼성화재서비스손해사정'이 선택기준에 부합하는 사례를 들어 본인의 비전, 직업관과 직장관을나타내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을 통해 회사에 대한 평소의 관심과 열정, 로열티를 강조하여 보여주어야 합니다. 우선 중요하게 생각하는 회사 선택의 기준 즉, 자신의 직업관과 직장관을 서술하세요. 하루 중 가장 많이 보내게 되는 곳이 회사입니다. 직업관을 통해 자신의 직무 목표의식을 확실히 어필해야 합니다. 직장은 경제활동을 통해 단순히 ‘돈을 버는 곳’이 아니라 자신의 직업을 통한 비전을 실현 가능하게 하는 곳이라는 의미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가진 역량을 바탕으로 직무비전을 실현하기에 적합한 이유를 연결하여 내용을 완성하세요. ‘회사 선택 기준 ( 직장의 의미 : 자신의 직무비전이 달성되는 곳이라는 의미 포함 ) -> 제시한 직업관과 회사가 부합하는 점(인재상, 사업분야, 회사비전, 회사 분위기 등 구체적으로 제시 ) -> 자신의 직무비전을 달성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 표현’의 큰 틀로 작성해보세요.
    Q8.삼성화재서비스는 고객의 행복만큼이나 임직원의 행복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입사 후 본인의 행복을 위해 일상에서 꾸준히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이유와 함께 기술하여 주십시오.(7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자가 생각하는 행복의 기준과 일상에서 느끼는 행복의 순간을 통해 인생에 대한 가치관을 확인하려는 것입니다. 두 가지를 별도로 생각하지 말고 ‘ 행복의 기준 제시 -> 일상 중 자신이 생각하는 행복의 기준을 충족시키는 순간’을 연결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행복을 하나의 큰 기준으로 생각하여 어렵다고 느끼는 지원자도 있을 것입니다. 소소한 순간도 소중히 생각하는 것이 바로 행복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예를 들어, 일을 하며 땀을 흘린 뒤 냉수를 한 잔 마실 때를 노동의 가치를 연결하여 행복의 순간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Q9.많은 직업 중 손해사정업을 선택하려는 이유와 그 중에서도 왜 삼성화재서비스에 입사하고자 하는지 진솔하게 기술하여 주십시오.(700자 이내)
    변윤화 컨설턴트 전문가 TIP변윤화 팀장 / 좋은일컴퍼니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
    지원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 및 경험을 통해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인재라고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직무지원동기 -> 자신이 가진 직무 경험, 역량, 기술 제시 -> 제시한 경험, 역량, 기술이 회사에 입사하여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연결 -> 입사 후 목표와 어떤 자기 계발을 통해 목표를 이룰 것인지 언급’의 구조로 작성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또한 사례를 제시할 때에는 순차적으로 작성하지 말고, 직무와 가장 관련도가 높거나 수행하기 어려운 순서로 구성하세요. 그리고 지원직무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 작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회사에 입사하여 어떤 기여를 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직무에 대한 열정을 나타내야 합니다.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상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

    Q1.① 성장과정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는지를 알고자 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어릴 적 관심사와 재능을 보고 지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혹은 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어떤 사람이 되었는지를 확인하려 하는 항목입니다. 성장과정 중 자신의 재능을 직무적성 및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비전/ 미션 등)과 연결하여 ‘~한 성장과정을 통해 현재 ~한 직무적성/ 가치관을 함양하였다.’는 내용으로 작성하고, 이를 보여줄 사례를 제시하면 됩니다.
    Q2.② 지원동기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지원동기는 직무지원동기와 회사지원동기를 서술하면 됩니다.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자신만의 경험을 지원동기에 담는 방법, 뉴스 기사 등을 통한 지원 회사의 현황, 사업 분야 등에 대한 관심을 밝히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단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이것은 회사 소개가 아닌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지원기업에 대한 분석, 직무에 대한 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만 분석한 것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자신과 연결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업계 현황에 대한 관심과 회사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고민을 통해 회사지원동기를 작성하고 지원자가 지원하는 직무에서 상기의 사업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지 연결하여 직무역량을 드러내는 방식으로 지원동기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Q3.③ 직무수행과 관련된 자신의 장점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
    지원자의 ‘직무역량’을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희망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다른 지원자보다 탁월한 직무 경험 사례를 통해 ‘왜 나를 채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확실히 어필해보세요.

    관련 분야에서의 근무 경험을 떠올려보고, 당시 업무를 수행할 때 자신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작성해보세요. 많은 지원자가 저지르는 실수 중에 하나는 자신의 직무경험을 구체적, 사실적으로 기록하지 못해 인사담당자를 설득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이 항목을 작성할 때는 직무 경험지의 직장의 규모(매출액), 사원 수, 직책을 포함한 자신의 역할, 진행 프로젝트/사업, 행동, 수치화된 성과를 제시하도록 합니다. 직접적인 직무 경험이 없는 지원자라면 ‘동종업계에서의 근무 경험 –> 전공, 자격증, 기술 등 학업 과정에서의 경험 –> 열정, 끈기 등 태도적인 강점’의 요소에서 사례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Q4.④ 직무수행과 관련된 자신의 단점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자신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려는 노력을 기술하는 항목입니다. 희망직무를 수행하면서 직면할 수 있는 자신의 단점을 선정하여 내용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단,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치명적인 단점을 제시해서는 안 됩니다. 과거 자신이 생각했던 부족했던 부분, 단체 활동에서 아쉽다고 생각했던 부분을 주도적으로 개선한 사례를 생각해보세요. 당시 부족함을 느끼게 된 계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이러한 노력이 앞으로 삼성화재서비스손해사정㈜에서도 이어질 것이라는 확신을 표현하세요.
    Q5.⑤ 희망업무 및 장래의 포부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
    희망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직무 이해도와 목표의식을 확인하려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을 통해 희망직무에 대한 목표의식을 강조하고, 자신의 비전 속에 회사의 성장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어필해야 합니다.

    우선 직무에 대한 분석, 특히 어떤 능력이 필요한지, 경력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분석해야 합니다. 그 후 업계와 회사의 미래전망을 반영한 자신의 직무목표(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경력개발계획을 작성해 보세요. 입사 직후 현재 자신이 가진 역량, 기술, 경험을 어떻게 이용하여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을지를 시작으로 입사직후, 입사 3~5년, 10년 후로 기간을 나누어 직무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면 됩니다. 이 때, 달성가능 기한과 목표를 수치로 표시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전반적인 행동계획(액션플랜) 함께 나타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