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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HRD업무를 크게 교육기획과 교육운영으로 나눠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회사마다 차이).
교육기획
- 교육 니즈 확인 - 교육계획(연간 및 중장기 교육계획)-교육기획(승진자교육, 직무역량 교육 등)-과정개발-과정운영-과정평가로 업무가 진행됩니다.
- 이 때 전반적인 HRD이론 뿐만 아니라 각 과정의 커리큘럼까지 충분히 이해가 되고 우리 회사와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외부 위탁을 하게 됩니다.
- 다만, 대기업의 경우 담당자별로 구분하여 A직원은 승진자 교육, B담당자는 역량교육 등 세분화 합니다.
교육운영
-교육운영자는 기획자와 협의하여 교육생 참여 안내, 강사 안내, 현장 관리, 사후관리 등 진행하는 업무를 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기획자와 운영자가 병행하여 기획과 운영을 같이 합니다.
따라서, 교육운영만 하는 것은 각 기업의 특성에 맞춰 지원이 가능하나, 운영 파트는 커리어 개발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추천을 드리면 사내교육팀에서 기획 업무를 맡으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사내교육을 위해 계약직으로 이직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커리어 개발에 도움이 되지 않음).
사내에 이런 제도가 있어서 계약 종료 후 정규직으로 채용이 보장된다면 모르겠지만요...
운영관리(?) 또는 문화센터강의기획은 기업교육 기획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문화센터는 대부분 교양강좌로 구성되어 있고, 매년 운영하는 업체나 강사가 정해져 있어 문의주신 분이 업무 역량을 키우시는데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비추천드립니다.
제가 농담으로 자주 하는 말이 있습니다. 각 회사의 직무는 직원수와 동일하다 ㅎㅎ
이 말은 사내 직무 교육을 담당하는 것은 해당 부서의 SME들이 대부분 맡아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반도체 설계 업무의 경우, 해당 부서의 팀장들이 SME를 추천하여 이들이 대부분 직무교육을 담당합니다.
교육담당자의 경우, 일부 공통 역량이나 신입사원 교육 때 일부 강의가 진행되지 직무 분야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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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2.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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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사내교육/기업교육/교육운영 업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