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IT업계에 대해서

조회수 755 2023-03-30 작성

안녕하세요. IT업계 준비하려고하는 취업준비생입니다.

저는IT쪽관련지식없고 단순히 적지도 많지도 않은 나이에 공부를 해서 무엇가를  배울 수 있다는 그 이유 하나때문에

IT업계쪽으로 공부를 해보려고하는데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컴퓨터공학과 프론트엔드에 필요한 그러한 공부를 병행하면서 하면은 IT업계에 취업을 할 수 있을까요? 

이런 저런 글을 많이 봤지만 연봉이 적다 많다 6개월만하면 취업할 수 있다 IT업계는 중소기업가면 바로노예다 이런 글만 보이고 정작 제가 원하는 답을 찾을 수 없어서 여기에라도 질문을 올려봅니다.

인생 살면서 돈도 중요하지만 저한테는 현재 상황에대해서 돈이 더 중요한가 라고 물어보면 절대 아닙니다. 그렇다고 현재 저희 집이 잘 사는것도 아닙니다. 저는 적지도 많지도 않은 나이에 공부를 통해서 무언가를 배우는 그런 무언가를 한다는 자체가 좋아서 뭐라도 더 하고싶은 공부를 해보려고 IT업계 직군을 정했습니다.

짧은 답글이라도  조언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8
  • 프로필 이미지 mentor1459696 8년차 Lv 3

    It 업계 요새 정권바뀌고 보릿고개입니다 프리단가도 100가까이 떨어지고 경력 20년차 얼마전 kt플젝 인터뷰 갔는데 담당자가 자기소개를 하라는 개소리를
    하지않나 작년까지해서 그전 몆년은 호왕이였는데
    2찍들 때문에 참

    2023-05-0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613658 웹퍼블리셔 / 9년차 Lv 1

    IT업계는 개발자와 비개발자 두 부류로 나뉩니다. 개발자는 언어나 플랫폼, 기술 등을 기준으로 세부적으로 나뉘고 비개발자는 기획자, 디자이너, 엔지니어 등등으로 role(직무)를 기준으로 세부적으로 나뉩니다. 해야할 이야기가 많은데 간단히 말씀만 드리면 프로그래밍을 하고 싶은 거라면 컴공과 이수하시고 취업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아직 모호하다면 비개발자 역역에 있는 직무들에 대해서 좀 더 세밀히 알아보시고 관련 학과를 이수하시는 게 좋습니다.
    모든 직무는 다 조금씩 겹치는 부분들이 있어요. 저는 테크니컬라이터지만 개발 영역, 퍼블리셔 쪽 영역에도 발을 조금씩 담그고 있습니다. 본인이 IT쪽을 생각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정말 프로그래밍 쪽인지 아니면 디자인이나 기획쪽인지 한번 알아보시는 걸 권해드려요. 그리고 회사에서 제품이나 서비스 등을 런칭하기까지의 그 단계를 아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프로젝트 킥오프 단계에서부터 최종 서비스 운영까지 각 단계마다 어떤 직무들이 연결되고 어떻게 일을 하는지요. 그걸 한번 보고나면 방향성을 정하기가 좀 더 쉬워지실겁니다.

    2023-04-03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4877983 웹퍼블리셔 / 15년차 Lv 5

    IT업계 중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전문직이며 비전도 좋습니다. 질문자님이 찾는 직업군에 잘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컴퓨터공학과에 나오면 취업이 잘 되는가?
    사실 이쪽 분야가 생각보다 비중있게 따지질 않습니다. (그래도 관련 수업을 들을 수 있으니 컴공이 좋긴합니다)

    하지만 4년대졸업장은 필수입니다. 작은 에이전시에서도 인력의 몸값을 높이기 위해 필수로 요구하며, 큰 중견기업으로 이직하실땐 기본스펙이 됩니다.

    그리고 신입 취업은 포트폴리오에 많이 영향 받습니다.
    보통 신입부터 프론트개발자로 입사하는 경우는 드물고, 퍼블리셔로 시작하여 2~3년 뒤에 프론트개발자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프론트개발자도 퍼블의 이해가 필요하고 그 바탕에서 작업을 하는데, 퍼블도 공부 할 영역이 꽤 넓기 때문입니다.

    근무환경은 케바케지만.. 보통 규모가 클수록 복지나 야근이 덜한 편입니다. 이력 관리를 잘 하시려면 신입때는 다양한 제작 경험이 가능한 에이전시가 좋습니다(운영은 아닙니다. 운영도 필요한 경험이지만 이는 경력이 찬 후에 하는게 좋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파이팅!

    2023-03-31 작성
  • 저도 비슷한 상황에서 개발을 시작했던터라 짧게나마 글 남깁니다.
    - 일단 국비 교육 등 프로젝트를 해보는 것으로 적성을 판단해보세요.
    - 실력이 부족하더라도 흥미를 느낄 수 있다면 승산이 있습니다.
    - 입문은 쉬울 수 있지만 제대로 된 개발을 하려면 지속적인 호기심과 열정이 필요합니다.
    - 바닥부터 구르겠다는 생각으로 눈을 좀 낮추시면 취업은 어디에든 할 수 있을 것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컴공 지식 쌓으시는 것 보다는 알고리즘 공부하셔서 코테 준비하시고 기술 면접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 cs 지식은 일하다보면 필요하지만 당장 면접에서 물어보는 것 위주로 공부하시면 되기에 자료구조, 네트워크 위주로 공부하세요.
    - 웹이 수요가 많은 것은 사실인데 당장 SI에서 일하시려면 자바와 스프링 위주로 공부하시길 추천합니다. 프론트엔드만 하시면 취업 어렵습니다. 요즘은 바닐라 자바스크립트만 알아서는 안 되고 리액트, 뷰 등 프레임워크를 잘 쓰는 사람을 찾기 때문입니다.
    - 무료 강의를 듣고 따라해보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유튜버 노마드코더를 추천합니다.

    2023-03-31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1053756 웹디자이너 / 15년차 Lv 1

    나이가 20대 후반이면 프론트엔드보다는 기술력이필요한 프로그래밍을배워서 연봉을 올리는걸 추천드립니다

    2023-03-3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495689 웹퍼블리셔 / 11년차 Lv 3

    장기적으로 보시는거라면 전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6개월만 하면 취업할수있다 이런말을 너무 신뢰해선 안되겠죠.. 학은제로 컴공쪽 진행하시고 프론트엔드관련 학원도 나오시고 포트폴리오도 준비하시면 취업자체는 될겁니다 근데 취업처는 한정적일거에요. 그리고 일과 병행해서 공부하시는거라면 아마 생각보다 많이 많이 힘들거에요.. ㅠ 일단 너무 멀리 내다보기보단 단기적인 목표 하나하나에만 집중해서 한걸음씩 나아가보시길 바랍니다. 그러다보면 길은 열리긴 할거에요.

    2023-03-3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451049 웹기획 / 1년차 Lv 1

    배울 수 있다는 이유 보다는 적성을 찾아가세요. 적성을 최우선으로 잡고 찾아보시는게 현명한 선택입니다.

    2023-03-3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멘토겸터0프로필클릭0 네트워크엔지니어 / 9년차 Lv 5

    안녕하세요. 6개월에 취업은 가능하지만 좋은 환경의 기업을 가기위해서는 실력이 필요합니다. IT는 결국 실력이다 라는 말을 많으 들으셨을거예요. 6개월 학원을 다닌 사람중에서 가장 실력이 좋으시다면 좋은 기업에 갈 수 있는 확률은 높아지겠죠. 저라면 개인적으로 길게 볼 거 같습니다. 운이 좋아 첫직장이 성장하기 좋은 곳이라면 그곳에 오래 머무르며 성장하기면 될 거 같구요. 그렇지 않다면 연봉 점프 뛰면서 여러군데 옮겨다니시는 것도 좋습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많은 개발자, 엔지니어들이 점프를 하며 연봉을 높입니다. 그리고 실력을 위한 공부는 꾸준히 하고 계시고요. 쉽지는 않습니다. 다만 누군가는 게임의 캐릭터 키우듯이 즐기며 일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또다른 누군가는 IT업계 들어온걸 후회합니다. 질문자 분은 즐길 수 있는 사람이었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2023-03-30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