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사수없는 신입

조회수 543 2022-11-24 작성


사수없이 퍼블리싱 업무를 했던 분 계실까요?


구직준비 초기에 사수가 없어서 기회를 저버린 후에 취준기간이 생각보다 너무 길어져서 이번엔 어디라도 가야지하는 생각에 지원했는데

또 사수가 없다네요...

일단 가겠다고는 했는데 힘들더라도 좀 더 취준을 해야할까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7
  • 프로필 이미지 mentor7134655 웹퍼블리셔 / 8년차 Lv 1

    저도 내내 사수없이 경력 쌓아서 이제는 부사수두고 일을합니다.
    거의 대기업이나 중견빼고는 퍼블리셔 사수나 부사수가 있는경우가 드뭅니다.
    요즘 강의도 많고 구글링하면 정보도 많으니 오프채팅방도 도움 받으시구 해보세요.
    화이팅입니다!!!

    2022-11-2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403484 웹퍼블리셔 / 4년차 Lv 2

    퍼블리싱은 사수 없어도 아무 문제 없습니다. 저도 프리하기 전까지 계속 혼자 했어요. 스크립트나 플러그인은 개발자가 많이 도와줍니다. 유틸리티 css, scss, BEM 작명법 등등 검색해보시고 템플릿, 웹 사이트 소스 구경하고 다니면서 좋은 소스 있으면 저장하세요. 물론 체계적으로 잘 만들어진 베이스 깔고 시작하면 좋겠지만 어차피 그 안에서 자기 소스는 자기가 만들어가는 거더라구요. 처음엔 당연히 어설프지만 경력 쌓이면서 발전하게 되는 거고 점점 키워드 검색도 잘하게 될거에요.

    2022-11-27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5650387 웹퍼블리셔 / 12년차 Lv 2

    있고 없고 차이는 아주 크다고 보지않습니다. 자신이 성장해야겠다는 마음가짐만 있으면 된다고 봅니다. 그러다 보면 결국 성장하게 되있습니다. 오히려 커뮤니케이션만 잘 활용한다면 굳이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차라리 없는게 정신적으로 좋을수도 있습니다. 사수가 있어봤자 부담스러운 존재라면 차라리 없는게 낫겠죠.

    2022-11-2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877983 웹퍼블리셔 / 15년차 Lv 5

    사수가 있는 회사를 추천하고 싶지만 꼭 필수요소는 아닙니다. 사수가 있다해도 가르칠 마음이 없다면 있으나마나 입니다. (간혹 신입이나 후배에게 자신의 노하우를 공유하기 싫어하는 사람들도 본적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큰압박을 느끼지 않았으면 합니다.
    혼자하면 고생을 좀 하겠지만, 플젝 하나 완료할때마다 크게 성장한 자신을 보게 되실겁니다.

    다만 사수가 없다는건 퍼블리셔가 혼자인 경우로 보이는데요. 퍼블리셔가 적다는건 그만큼 업무가 적고나 비중이 약하다고 볼수도 있습니다.

    또한 다른 퍼블리셔가 작업한걸 비교하면서 성장할 수도 없으니 경력 조금 채운 후 좀 더 큰 회사로 이직하시길 권장합니다. 힘내세요. 파이팅!

    2022-11-2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467894 웹퍼블리셔 / 4년차 Lv 1

    저도 사수가 없어서 맨당에 해딩하는 기분으로 스스로 공부하는 것을 많이 했어요. 일산에서 한달동안 판교로 교육받으러도 다녔어요. 퇴근 후 말이죠.. 무엇이든지 힘듬의 결과는 나오더라구요.
    직장 다른 분들도 사수가 없다는 것을 아시니 지금은 느려도 지금은 욕을 먹어도 견디세요, 그러면 열매를 맺을거에요.. 응원할게요.
    저는 하드코딩 카페에서 많은 정보를 얻었던것같아요.. ^^ 화이팅합니다.

    2022-11-2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066091 4년차 Lv 5

    사수있는 회사를 추천드리지만,
    사수가 없는 회사도 하려고하는 의지만 있다면 나쁘지않습니다. 디버깅이라하죠. 혼자 머리 싸매고 왜 안될까 고민하는것도 지식을 올리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와 반대로 사수가 있다면 주입식 교육으로 갈수도 있습니다. 사수가 알려주는것을 응용해서 발전해야하는데 이러한 의지조차 없다면 사수가 알려주는 데로만 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저같은 경우 독학했습니다.
    학창시절 장난삼아 포토샵 일러스트 구글링 독학하고 성인되서 다자이너로 입사하고 퍼블리싱 구글링 독학하여 에이전시 퍼블리셔로 이직하고 홈페이지 만들며 자바스크립트 구글링으로 독학했고 홈페이지 하나부터 열까지 혼자 만들고 싶어 프론트엔드까지 구글링하며 독학했습니다.

    물론 과거에 아무것도 몰랐던 시절에 코딩했던건
    지금보면 왜 저렇게 만들었나 욕하기도합니다.
    이렇다보니 시행착오를 거치지않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으니 사수있는 회사가 좋긴합니다.

    다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과외 선생이 1대1로 알려줘야 그제서야 성적이 잘나오는 사람이 있는 반면 혼자 더디더라도 공부해 좋은 성적이 나오는 사람도 있습니다.

    제가 여기까지 독학해서 와서 그런지몰라도 구글링하면 쉽게 보이는게 퍼블리싱입니다. 기초 지식이 없으면 국비지원 학원도 요즘 많은 것같으니 거기서 기초 지식 습득 후 공부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의지만 있다면 사수없이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어느 부류인지 생각해보시고 입사하시면됩니다.

    건승하세요

    2022-11-24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3271118 회계담당자 / 11년차 Lv 5

    직종 상관없이 사수는 있어야 되지 않을까요?
    뭘 알아야 일을 추진하고 나가죠..
    제대로 하려면 사수있는 곳을 가시는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경력자가 아닌이상... 사수없이 일하기는 힘들어요
    잡업무만 할 수 있어요..

    2022-11-24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