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진로와 공사 수첩 관련 질문입니다.

조회수 691 2022-11-22 작성

안녕하세요 이제 막 신입으로 들어가는 28살 취준생입니다. 현재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컴활1급

토익800점대 초중반

한국사1급


정도 스펙을 쌓고 공기업 전공준비를 하다가 여러모로 어려움을 느껴 경력부터 쌓자는 생각으로 구직활동 중입니다.


최근 한 업체와 긍정적으로 면접을 보아서 조만간 출근 예정입니다. 변전소 건설, 지중전선 작업에서 관리가 아닌 현장 직무를 하게 될 예정이라 하는데 외선전공이 이런 업무를 뜻하는건지, 해당 업무의 강도나 성장가능성이 좋은편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원래 희망직무는 생산공장 전기 공무팀이었으나 경력을 쌓아서 구직하는 것이 여러모로 도움될 거 같아 우선적으로 위 회사에 취업하여 경력을 쌓을 생각입니다. 근데 이럴경우 공사현장에서 쌓은 경력이 전기 공무팀에서 인정이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궁금한 점이 너무 많습니다. 선배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3
  • 프로필 이미지 mentor6875992 R&D·연구원 / 31년차 Lv 1

    전기공사협회 들어가면 회원사검색을 선택하고 지역과 업체명을 입력하면 해당업체의 시공능력 순위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고, 경력은 공무나 현장이나 같은 경력이니 관계없습니다.
    외선공사는 고압위주 일테니 건강 조심하시고요,
    기회가 되는데로 공부해서 토익 900점대로 올려놓으면 공기업 취업될 것입니다. 30초반에도 대기업에서 공기업으로 이직하는 젊은이들을
    많이 봤습니다. 공기업 준비하여 꿈을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2022-11-2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383110 전기·전자엔지니어 / 5년차 Lv 5

    공장 공무 전기 엔지니어입니다.

    경력이 전혀 되지않습니다. 절대로요. 단언컨데 그 경력은 공장 공무와 전혀 무관합니다.

    필자분의 커리어는 정의하자면 지중선로 포설 현장 공사 및 공무입니다.
    154kv 지중관로에서 케이블 pulling, connection하는 현장 업무입니다.

    관리자로서 일한다면 이러한 공사 일정을 관리하고 시공품질을 관리하는 업무 정도 혹은 인허가 및 준공서류 작성 정도가 커리어겠네요.

    공장은 플랜트입니다. 전기를 수전받고 배전하며 저압부하들을 관리하는 역할이죠. 공장은 자동화되어 있으니 이와 관련된 제어설비들도 관리를 해야하죠.
    감이 오셨나요?

    필자분은 아주 두꺼운 송전케이블을 포설하는 직무를 하시는거에요.
    공장 공무 커리어는 변압기, 전동기, 발전기를 관리하고 정기점검을 통한 유지보수, 예방보전하는 공장에 있는 전기설비들을 관리하는 역할입니다.

    완전 다른 커리어임을 인정해야하며 해당 직무를 계속 수행하는 것은 기술적인 커리어를 키우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할 것 같습니다.

    2022-12-02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627111 전기·전자엔지니어 / 34년차 Lv 1

    내(內)선전공 외(外)선전공이며 외선전공은 말 그대로 변전소, 송배전, 지중전선 등 관련 전기공사입니다. 고압을 다루게되며 향후 경력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공기업 취업을 위한 스펙에서 토익은 900점대여아 경쟁이 가능합니다.

    2022-11-22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