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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중견 회계팀 신입 2년차인데 이직을 생각해야할까요?

조회수 3,766 2022-11-09 수정

안녕하세요.


지방 4년제 세무회계학과 졸업 후, 27살에 서울소재 비상장 중견 (매출 6천억) 회계팀 입사해서 약 1년 9개월차입니다.

요즘 회사를 다니면서 뭔가 제가 다양한 회계를 배우며 제 가치를 높인다는 느낌보다는 

그냥 루틴화 된 업무를 매달 단순 노동하는 느낌이 들어서 이직을 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선배님들께서 아래 내용 보시고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 다니는 곳은,  erp SAP사용 제조업에 매출 규모, 시장 내 인지도도 있고, 회계팀의 인원도 10명 이상이어서

입사 전엔, 이곳에 다니면 정말 회계 업무만 하고, 배울 것도 많을 것 같다고 생각했으나.,

거진 2년 간 배운 일은, 


1. 해외 법인 별도 결산 ( sap이용하여 매출 규모 작은 해외법인들의 비용/매출 입력, 납품/출고/입고입력, 감가상각,외화평가,재무제표작성)

2. 현업 전표 승인 업무(비용 < > 증빙 검토하고 승인하는 것)

3.. 회계감사 어떻게 진행되는지 어깨 너머로 조금 본 정도

4. 그리고 이번에 조사 4국에서 세무조사 나와서 세무조사 대응 경험이 생겼고요,.., 

5. 월 결산시 비용 마감 체크 및 몇몇 결산조정전표 작성하는것.

6. 마지막으로 가장 주된 업무로 월마다 부가세 조기환급신고를 하는데 저를 포함한 2명이 부가세 신고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월별 매입/매출 대사 , 부가세 신고서,부속서류 작성(SAP) , 부가세 신고를 하고 다른 직원은 과표작성 및 간주공급 담당을 하고있습니다.

렌탈/일시불/역발행/선매출 등 다양한 매출 유형을 가진 B2C회사이고 매출 건수가 월마다 16만 건이 넘어서, 

영업프로그램<->SAP간의 인터페이스 오류도 많고 이에 따라 검증 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모돼서,부가세 신고가 가장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부가세만 매달 10~13일 소요)


물론 부가세가  깊이 있게 들어가면 정말 어려운 세목인 것은 맞지만, 이 업무만 1년 넘게 하다보니, 이제 단순 반복 업무로 느껴집니다.

얼마 뒤엔 다른 부가세 담당 직원에게 말해서 서로 업무를 바꿔, 과표작업과 간주공급도 담당해보려고 합니다


이 회사를 다니면서 SAP 다루는 법을 익히고,어려운 B2C부가세 신고 담당도 해보고, 위에 서술한 다른 작은 경험들도 해보았지만

제가 맘이 급해서 중요하고 어느정도 깊이가 있는 회계업무 (국내 별도결산, 원가, 법인세 , 현금흐름표, 지분법, 재무회계, 월 연결결산 )를 하고 싶은데,


매달 똑같은  부가세 신고만 1년 넘게 하고 있고, 위 업무들은 과장급들이 꽉 잡고 있어서, 언제쯤 다른 업무를 해볼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연봉도 회사 규모에 비해 적습니다.(2년차 세전 4100)


제 스펙에 비해 과분한 회사일 수도 있지만, 요새 물경력만 쌓이는 것 같아서 현타가 오네요


지금이라도 이직 준비하는게 좋을지, 아니면 여기서 부가세 말고 적극적으로 다른 업무들도 좀 배우다가 경력 좀 더 쌓고 이직하는게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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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필 이미지 mentor3271118 회계담당자 / 11년차 Lv 5

    그쵸 뭔가 발전이 없고 반복되는 일상이 될 것입니다
    근데 조금 더 버티세요
    다른데 이직해도 똑같이 그 업무만 할 수 있습니다
    저라면 좀 더 버텨서 다른 추가적인 업무 더 해고 싶다고 할 것 입니다
    그럼.. 아마 돈보다 일이 더 많아질 것입니다
    그래도 하세요
    어차피 일이 아무리 많아도 익숙하면 무한 반복입니다
    그래도 부가세 다음꺼를 하나라도 가져가는 거니깐요

    그러면서 3년 이상은 다니세요
    어느 회사던 그대가 일이 화려해도 년차를 먼저 봅니다
    2년동안 뭘 얼마나 했겠어 가 전제하로 깔 수 있어서
    최대한 3-5년 까지는 다니세요

    만약!! 아 나는 도저히 그러게 싫다 하시면.. 방법은 하나 있습니다

    다른 곳 지원해보시고 면접 봐보세요
    내 가치가 어느정도 평가 받는지 현실적으로 느끼시는게 빠릅니다

    그러다가 운 좋게 높은 가치로 평가 받아서 입사제안까지 들어오면 이직하세요

    단! 지원시 인수인계중 이라고 적으세요

    재직중이면 잘 안뽑아요 ㅎㅎ

    인수인계중이라고 적어야 혹시나 합격되면 인수인계중이라서 입사 날짜 기간 조정 할 수도 있습니다

    현실로 부딪혀보시는게 제일 빠릅니다

    2022-11-0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603992 재무담당자 / 23년차 Lv 2

    더 좋은데 갈곳이 있다면 당연히 가야지요. 다만 지금 다니는곳보다 소규모 회사는 가지마세요 좋아보여도

    2022-11-1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646270 경영·비즈니스기획 / 29년차 Lv 3

    회계 업무는 기본적으로 3~5년 원가의 바탕인 어떻게 보면 허접스럽게 여겨질 수 있는 부서 경비 마감 정리 입력등의 업무 부터 시작한다고 보셔도 틀리지 않을 겁니다. 부가가치세 매입/ 매출 등을 정리 해서 매출금 및 매입 원재료 등의 월 마감이 맞는지 크로스 체크 하게 되고 기타 월별 수불부를 통한 자재 및 제품 수불부 확인 등의 기초적인 대조 작업이 입사 1~2년차가 수행하는 주 업무가 될 겁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회계결산 업무를 익혀가게 되니 전체 회계 결산 및 세무조정업중 내가 맡고 있는 업무의 비중을 이해하고 넓혀가는 데는 숙련과정이 필요하고 이를 잘 수행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이수 및 업무 수행 경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잘 견뎌 내셔야 할것으로 사료됩니다

    2022-11-10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