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4학년 학부생인데 아직 갈피를 못 잡고있습니다.

조회수 1,118 2022-09-23 작성

안녕하세요.

지방대 소프트웨어학과 4학년 졸업예정자입니다.

나름 과탑도 찍어보고, 학점도 잘 받고 열심히 했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돌아보니 교수님이 내주신 과제 같은 거 외에 뚜렷한 성과물이 아무것도 없는거 같습니다...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뭔가를 만들었다고 생각한게 졸업작품이였구요. 학습용 노래 APP을 하나 만든 것이 다 입니다.

4학년이라 C언어, JAVA 외에 전반적인 학부생급 지식은 갖춘 상태이고, 따로 공부한 것은 파이썬과 MySQL이 전부인 상태입니다.

진로는 데이터 분석쪽이나, 백엔드 분야를 생각하고 있는데 갈피를 못 잡아서 질문드립니다.

.

.

.

1. 최근에 데이터 분석 쪽을 생각하고 파이썬과 MySQL 책을 독학한 상태인데,

정확히는 데이터 엔지니어를 생각하고 추후에 머신러닝/ 딥러닝 쪽으로 파고 드려고했습니다.

근데 이걸 가르쳐주는 사람이 없어서 이렇게 하는게 맞나 싶어서 자세한 공부 순서나 배워야 할 내용에 대해 여쭤보고 싶습니다.


2. 질문글들을 읽어보다가 데이터 엔지니어는 백엔드 경력을 쌓고 가는 것이 유리하다는 글을 보고 백엔드 쪽도 생각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백엔드 경력을 쌓고 데이터 분야로 이직)

채용공고도 쭉 살펴보니 JAVA 언어를 사용하는 기업이 압도적으로 많던데 백엔드 쪽으로 가려면 JAVA를 배우는 게 유리할까요?

+JAVA Spring?

그렇다면 자세히 어떤 공부를 어떤 순서대로 공부하는 게 효율적일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3. 질문은 아니지만.. 채용공고를 보면서 알 수 없는 단어들이 너무 많은 거 같아서 두렵습니다..

취직을 해야 하는데 채용공고 내용부터 모르는 것 투성이니 자존감이 너무 낮아지는 거 같습니다..

꾸준히 노력한다면 저도 괜찮은 기업에 취직할 수 있겠죠...? 

내년 안에는 꼭 취직하고 싶은데 조급해지는 거 같습니다..ㅜ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4
  • 프로필 이미지 mentor1612986 머신러닝엔지니어 / 27년차 Lv 1

    채용공고를 보면서 알 수 없는 단어가 많아서 걱정이라고 하셨는데,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직 학생이시니 특정 분야에 - 가령 데이터 분석 등 - 적성이 있는지 아닌지 따질 필요는 없을 것 같고, 일단 도전해 보면서 파악할 수 있겠습니다.

    서울의 유명대, 중간대, 지방대 떠나서 일단 해당 업종에 가시려면 공부는 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완성형으로 완성되어 있다는 것은 것은 불가능할테고, 일단 남들 하는 만큼은 해야 합니다.

    C/Java 학부생급, Python/MySQL 은 너무 모호합니다.

    만일 빅데이터 혹은 데이터 분석, 데이터 엔지니어 같은 것을 원하시면,
    해당 과정 중 어떤 단계가 있는지는 알고 어느 정도 공부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채용 공고에 언급되는 모든 걸 알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이만큼 했다는 성의와 내용은 있어야지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하겠다 혹은 분석을 하겠다 하시면,
    너무나 많은 온라인, 오프라인 코스/학원, 영상, 자료 들이 많습니다.
    공부 순서나 뭘 해야 할지 모르신다면 조금 `안됩니다.` ...

    두려움이나 조바심 내지 마시고, 일단 기초부터 밟아 나가시면 - 특히나 관련 전공자이고,
    C, Java 등 잘 하신다면, 쉽게 쉽게 갈 수 있습니다.

    좀 더 데이터 엔지니어쪽으로 접근해야 한다면, 다른 분 캡쳐한 그림에 있는 것들부터
    익숙해지셔야 하고
    데이터 분석 쪽에 관심이 있다면, 데이터 분석(그야말로 기초 분석) 부터 머신러닝 딥러닝 올라갈 수 있습니다.
    통계학, 행렬, 수치해석, 계량 등 공부하셨다면 어렵지 않게 갈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 기초가 없다면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저라면 어떤 기초 코스를 찾아 보시면, 일단 시작과 방향을 아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영어 사이트 datacamp, 등등등 , 우리나라 교육 사이트 fastcampus 등등등, / )

    일단 시작하시면 길이 보일 것입니다. 해당 분야는 취업 기회는 많습니다.


    2022-09-2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924796 머신러닝엔지니어 / 2년차 Lv 3

    현재 데이터엔지니어로 근무하고있습니다.
    데이터 엔지니어와 데이터 분석가의 업무롤은 상세히는 다른편입니다. 엔지니어는 데이터를 수집 적재를 통해서 운영을 하는데, 분석가는 적재된 데이터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이니까요.
    제 생각엔 백엔드 경력을 쌓으라는 것 자체가, 데이터 엔지니어 신입은 잘뽑지않습니다. 따라서 운좋게 신입으로 데엔으로 쌓지않으면 아마 대부분 백엔드에서 데엔으로 넘어오시는거라 생각됩니다. 아마 회사에서도 데엔 신입을 하둡가르치면서 키우기엔 어려울수도있고 실무자가 부족해서 바로 투입되는거를 원할 수 도 있고 아니면 정말 사람이없어서 신입을 뽑아서 가르치겠다 하는 회사도 있을겁니다. 계속 찾아보면서 문을 두들기다 보면 열어주는 곳은 있을거에요
    백엔드는 잘모르겠고 데이터엔지니어는 하둡에코, 자바 또는 스칼라 또는 파이썬, 리눅스시스템을 공부하셔야하는데 아마 개인이 혼자서 데이터 플랫폼 공부하기엔 저는 무리라고 생각이듭니다. 개인 pc에서 공부용으로 환경구성하는데는 한계가 있거든요. 한다면 할수있겠지만요?
    --공부 효율은 일단 그냥 프로젝트 개발하세요. 본인이 시작을 못하겠으면 대학생 동아리나 프로젝트 모임 많습니다 요즘 그런데 들어가서 프로젝트 진행하고 개인 개발하던가 나중에 프로젝트를 이끄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2022-10-01 작성
  • 저도 아직 경력이 없어서 도움이 되는 조언을 드리지는 못하지만... 계속 이렇게 고민하고 노력하시면 반드시 괜찮은 기업에 취직하실 수 있을 겁니다. 화이팅하세요!! 저희 모두가 그런 시기를 한번씩은 다 겪는 것 같아요 :-)

    2022-09-27 작성
  • 여기에 한 번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2022-09-25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