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전자공학과 반도체트랙학생입니다. 조언부탁드립니다.

조회수 953 2022-09-14 수정

현재 3학년 2학기 재학중인 교통대 전자공학과 반도체 트랙 학생입니다.

현실적인 조언을 듣고 싶어서 질문글 올립니다.


1. 교통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한다면 주로 어느 업무를 하게 될까요?

(ex. 반도체 공정기계 관리, 반도체 생산(단순업무), 반도체 설계, 프로그램 설계 등등)


2. 현재 학점은 좋은편입니다. 4.2 이상입니다.

창피하지만 다른 대외활동은 전무하고, 자격증도 없습니다. 

현재 원하는 분야는 반도체관련 분야이며, 공기업, 공무원에는 매력을 느끼지못하여

사기업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대기업이 좋겠지만, 반도체 트랙에서 대기업에 취업하려면 석사과정은 밟아야 한다는 교수님의 조언을 듣고

중견~중소도 좋습니다.


현재 제 상황에서

앞으로 어떤거를 준비해야할까요?


선배님들의 현실적이고, 도움되는 조언 기다리고있겠습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9
  • 프로필 이미지 mentor7865365 13학번 Lv 2

    일단, 높은 학점과 일찍이 반도체 업계로 가겠다 정하고 활동을 해오는 모습이 기업에서 장점으로 비춰지기 좋을 것 같습니다. 사기업 자기소개서에서는 "이루기 어려운 목표를 이룬 경험이 있나(대표적으로 SK기업 계열)"라는 맥락의 질문이 자주 보여집니다. 이 경우 `4.0이상의 학점으로 졸업하는걸 목표로 삼았다. 그 과정에 이런이런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러이러하게 잘 극복해서 4.0이상의 학점으로 졸업했다.` 라는 식으로 어필이 가능해 보입니다. 또한 "해당직무에 지원하기위해 (작성자님의 경우 예를 들면 반도체 공정설계가 될 수도 있겠죠) 어떠한 노력을해왔나" 같은 질문이 자주 보여집니다. 이 경우에는 반도체트랙을 이수했다던가, 관련전공수업을 좋은성적을 받은 것에 대해서도 어필 가능해 보입니다.

    하지만 기업은 다수의 사람이 협력하여 이끌어 가기 때문에 팀워크를 이용해 문제해결한 경험같은 자소서 항목도 많습니다.
    그래서 현재 작성자님께는 졸업작품을 제작과정에서의 팀워크(꼭 좋게좋게 가는거 보다, 어떤 어려움이나 갈등 상황에서 내가 어떻게 행동해 해쳐나가는가가 중요합니다)를 경험하시거나, 동아리나 대외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의 협력관계 경험을 만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반도체 업계관련 인턴도 아주 좋습니다. 여기에 오픽이나 토스 , 토익등의 영어 점수가 있다면 플러스 점수를 받기 좋습니다.(외국계기업도 노려볼 수 있고 좋습니다.)
    사기업의 경우 많은 수의 자격증보다는 자신들의 회사에 대한 관심과 관련 경험들을 중요하게 보는 거 같기 때문에 이러한 활동들을 추천드렸습니다.

    이런 경험을 자소서에 잘 녹이는 연습만 하신다면 어느 직무이던 도전해볼만 할 것 같습니다. 가고싶은 기업과 직무등을 특정한다면 좀 더 수월한 취업활동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현재 작성자님의 학점이나 활동을 봤을 때 충분히 잘하시고 있습니다. 대기업도 겁먹지 마시고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2023-03-24 수정
  • 4학년때 기사따고 생각해도돼요

    2022-11-2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410178 2년차 / 12학번 Lv 1

    교통대 12학번입니다.

    지금도 제 연락하는 동기가 12학번 전자공학과였는데, 학교 내 반도체관련 유명 교수님 있다해서
    직접 찾아가 2년 석사하고, 21년 상반기 삼성전자 입사했습니다. 참고로 기사자격증은 없던거같아요. 참고바랍니다.

    2022-09-2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331427 15학번 Lv 1

    자격증이 제일 중요한듯

    2022-09-1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337273 5년차 / 16학번 Lv 1

    쌍기사 취득하시고 인턴이나 대외활동을 조금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대외활동을이 없으시면 인턴하면서 느꼈던 경험을 살려서 자소서를 작성하세요

    2022-09-16 작성
  • 어떤 전공과목을 들으셨죠 ? 공정, 설계, sw 등등
    타겟팅한 직무가 있지않나요?

    2022-09-15 작성
  • 설계쪽은 학부생으로 비비기는 어렵고
    학부생은 보통 생산과정 쪽으로 배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행동에 근거가 있어야하는 큰자금이 오가는 직무는 잘 안옵니다.

    학점은 대학원 아닌 이상 다들 신경 안씁니다. 오히려 조직문화에서 4점대는 마냥 좋게 보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혼자서 해먹을 수 있는 일은 없습니다. 인간관계 어필을 충분히 하셔야할 겁니다.

    석사생활을 하는 건 좋은데 대기업에 취업하려면 석사하라는 그 교수밑에서 석사하는건 피하는게 좋아보이는 군요. 현실과 거리가 머네요.

    중견급만되어도 대기업급 급여 복지인곳 넘칩니다. 몰라서 지원을 못 하는 거죠.

    대기업은 한곳을 지원하면 그때 그 시기를 올인 해야할 정도로 일에는 도움도 안되는 이상한 자격을 많이 요구합니다. 얼마 전 삼성만 해도 인턴을 앞에 세우고 직무 질의응답을해주는데 이러면 답을 전혀 못하겠죠. 누가와도 딱히 관심 없다. 이런 느낌이 들더군요. 하겠다하는 것도 좋지만 시간적 기회비용 타산을 잘 하셔야겠습니다.

    중소는 피하는 게 좋긴합니다.
    벤처 중 중
    한번씩 경험하고 중견이 답이노라를 깨닫고 저는 중견갔습니다.


    2022-09-15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5718051 20학번 Lv 1

    반도체 분야 취업을 위한 대학원 진학은 나쁜 선택은 아니나 그만큼 취업 선택의 문은 좁아집니다. 그리고 대학원에서 연구하는 분야가 현 산업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면 본인이 산업에서 사용하는 기술을 공부해야하고 연구분야에 비해 전문성은 떨어지게 됩니다. 후에 취업에는 플러스요인이 되나 반 중고 신입같은 상황입니다. 만약 취업 준비를 한다면 대학생활에서 준비 못한 부분을 바닥부터 준비하는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둘 다 장단점은 있습니다. 취업과 진학 둘 중 아직 선택을 못했다면 일단 4학년 때 토익 점수를 따고 선택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대외활동 내역이 필요하시면 대학연구실에서 학부연구원 활동도 추천합니다.

    2022-09-15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4085221 앱개발자 / 4년차 / 16학번 Lv 1

    기사는 따고 졸업하세요~

    2022-09-15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