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임베디드 질문 드리고 싶습니다!

조회수 1,867 2021-11-05 수정

전공이 전기전자공학과인데 학교에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자에 대해 설명을 해줘서 

호기심이 생겨 임베디드 개발자에 대해 궁금해서 질문을 몇가지 드립니다! 


1. 학교에서 러닝 프로세싱을 지금 배우고 있고 3,4학년에는 파이썬, 아두이노등 을 배운다고 하는데 

임베디드 개발자가 되려면 어떤 언어를 공부하면 좋은지 궁금합니다 잡코리아나 사람인을 보면 

C,C++이 많던데 C언어만 열심히 하면 되는건가요??


2. 학교에서 자율주행 관련 프로그램을 듣게 되었는데 내년부터 수업도 듣고 실습도 가면서 잘하면 공모전도  참여를 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지는거 같은데 이러한 경험이 취업하는데 가산이 붙을까요??


3. 학교가 지방사립대라서 제가 듣기론 전자분야는 학벌을 엄청 중요시 한다고 들었는데 

임베디드 분야는 학벌 많이 보나요?? 대학원 우대도 많이 봤는데 대학원에 진학하는것도 좋은 방법인가요?


4. 임베디드 분야는 웹하고 비교하면 많이 어렵다고 들었는데 지금부터 임베디드 분야에 대해 공부를 해도 많이 늦지는 않은건가요?? 임베디드 분야에서 실력을 쌓으려면 어떤 방법으로 하면 좋은지 궁금합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3
  • 프로필 이미지 mentor4171719 전기·전자엔지니어 / 7년차 Lv 1

    우선,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무엇인지 부터 알아야 무엇을 준비할지 알수 있을거 같아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자란 device에 내장된 칩을 제어함으로 device가 원하는 대로 동작하게 만드는 사람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건 device가 어떻게 구성되고 어떤식으로 제어할 지를 알아야 하겠죠?
    거기에 필요한건 1)회로, 사용되는 칩의 2)아키텍쳐(구조), 3)제어 방식, 4)운용방식, 이를 제어할 5)GUI로 구성되요.

    그래서,
    1번의 답변은 C언어는 3),4)번에 해당하고 5)GUI는 C# 같은 그래픽 언어도 알아야 도움이 됩니다.
    추가로, 알고리즘과 자료구조는 아는 것이 좋아요.
    2. 다다익선으로 다양한 경험 , 다양한 칩을 제어해본 경험은 중요해요.
    3. 학벌은 현실적으로 좋은게 좋겠죠? 하지만 실력이 있으면 위축될 필요는 없어요. 경력이 쌓이면 이뤄왔던걸 가지고 취업이 되기 때문에 많은것을 경험해보는게 좋아요. 대학원은 연구소에 취업하고 싶으시면 필수이고 테크니컬 엔지니어로도 만족을 하시면 굳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4. `임베디드가 웹보다 어렵다`는 단정하기 어려운거 같아요. 사람 by 사람임으로 자기가 관심있고 잘할 수 있는것을 선택하시면 되고, 임베디드는 전자 base가 있어야만 입문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재 전자과이면 코딩실력만 늘리면 가능할거라 봐요. 실력을 쌓으려면 다양한 device를 구축해보는 기회에 노출되는 것 밖에없다고 생각합니다.

    10년 앞서가는 임베디드 선배로 남겨요.

    2021-11-0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219560 전기·전자엔지니어 / 20년차 Lv 2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하시려면 H/W도 알아야하고 C는 필수입니다.
    SW쪽에 가깝게 공부하려면 딥러닝이나 인공지능쪽 보시고 그쪽에 해당되는 파이썬 같은 언어에 집중하시면 됩니다.
    학벌은 어디서나 다 봅니다. 그래서 열심히 공부를 해야죠.

    2021-11-08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5541689 3년차 Lv 1

    1. C는 기본, 자바, 파이썬, 등 다다익선
    2. 결과물과 완성도, 구현한 내용에 대한 이해 정도가 관건. 면접 시 잘 설명한다면 가산점으로 작용할수도...
    3. 실력우선!
    4. 시스템 아키턱쳐(CPU 구조, ARM등)부터 이하하시면 길이 보일 듯...

    사견이지만, 어떤 분야든 상급 수준의 성능을 구현한다는건 다 어렵습니다. 그것이 실력이고 능력의 잣대라 생각합니다.
    처음 그 분야를 공부할 때, 어려움의 정도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일정 수준이상의 엔지니어링 커리어가 쌓이면 기울여야 할 노력은 다 같은 것 같습니다.
    문제는 취향이 맞아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전체 시스템 구축에 더 흥미를 느끼느냐, 단일 제품의 완성에서 더 성취감과 흥미를 느끼느냐(또는 내 시야는 어디까지 볼 수 있느냐? 등)
    임베디드는 나쁘지 않은 기술적, 시장적 전망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소프웨어를 지망한다면, 하드웨어에 대한 이해도 수반되어야하고, 하드웨어를 지망한다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에 대한 이해도 어느 정도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2021-11-06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