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호텔리어 취업준비 고민

조회수 660 2021-07-06 작성
27살 스위스에서 학업중인 남학생입니다.
다음달 귀국하여 취업시장에 뛰어들 계획인데, 호텔 규모, 부서 등 워낙 다양해서 어디서부터 시작하는게 좋을지 고민입니다.

1.호텔vs리조트
리조트는 아무래도 국내 기업들이 많이 운영하다보니 초봉에 있어서 글로벌체인 호텔들 보다는 조금 높고, 기숙사 제공 등 초년생 입장에서 메리트 있는 시작이라 관심이 리조트 쪽으로 쏠리고있습니다.
하지만 호텔업 특성상 이직이 잦을 확률이 있는데, 글로벌 체인끼리의 이직이 아닌 리조트에서 호텔로도 추후에 이직이 용이한지 궁금합니다.

2. 4성급 판촉부서 vs 5성급 호텔,리조트 프론트
호텔리어로 성장하려면 다양한 부서의 경험이 필수라고 들었습니다. 그만큼 본인이 역량을 발휘해야하는데
4성급 판촉부서로 시작할 시 추후에 5성급 이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냥 처음부터 5성급 프론트를 시작으로 현장 배우면서 성장하는게 낫다고 보시나요?

3. 제주도
첫 근무지를 제주도에서 시작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후 이직 시 제주도 소재의 호텔이나 리조트에서 온 인재에 대한 평판? 제주도 내 자기개발 가능? 등등
서비스업 특성 상 적은 초봉을 숙식제공 등으로 커버하려는 계획중입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4
  • 프로필 이미지 mentor2453008 인바운드상담원 / 29년차 Lv 5

    오랜 경험도 지나고 나니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경험을 통해 나오는 말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리조트에서 호텔로 이직이 용이한지?
    저의 경우에는 호텔과 리조트, 그리고 리조트에서 호텔로 이직을 몇 번 경험했습니다.
    젊은 시절에는 호텔에서 리조트는 이동이 쉽고 리조트에서는 호텔로 어려울꺼야 했는데 꼭 그렇지 않습니다.
    또한 요즘은 호텔과 리조트의 서비스가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나만 그런가?)
    여튼 경험상 호텔과 리조트를 왔다갔다하는데 문제는 없더라 이겁니다.
    2. 4성급 판촉부서 vs 5성급 호텔, 리조트 프론트 어느것이 나을까?
    저는 제 자식에게 식음료를 먼저 하라고 했고 지금 입사해서 햇병아리로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저는 기본이 튼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라면 둘 중에 판촉보다 프론트를 권합니다.
    제가 살아보니 인생은 긴 마라톤이요. 기회는 차고도 넘침니다.
    조급히 생각하지 마시고 충분히 경험을 하시는게 좋다는 주의입니다.
    열심히 그리고 끈기 있게 방향성을 맞추어 한다면 GM 또는 임원이 되었을 때 헤매지 않습니다.
    3. 제주도 경력자의 평판과 자기개발
    저는 육지에 있어봐서(제주도 근무경험이 없음), 그러나 제주도 근무경력자의 채용을 여러번 해보았고, 함께 일 한 결과
    그리 나쁘지는 않습니다. 다만 함께 했던 직원들의 근무기간이 일년 미만이라는 것이 흠이라면 흠.
    해서 가능하면 제주도 근무경력자는 채용 시 조금은 망설여지더군요.
    편외하는 것은 아니지만 약간 고집이 있는 듯 보여집니다. 그러나 모두 실력과 자기관리가 철저한 직원들이였습니다.

    추가적으로 호텔 사업개발실에서 스위스 유학파와 함께 일한 경험이 있는데 참 열심히하고 묵묵히 근무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귀국이 얼마남지 않은 것 같은데, 잘 준비하셔서 호텔리어로써 성장하시길 기원합니다. 무슨 일이든 무슨 직무든 열정과 노력하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껍니다. 윗사람이 되니 보는 눈은 같습니다. 그런 친구들은 금새 눈에 들어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2021-07-07 작성
    여기까지 새 답변입니다.
  • 프로필 이미지 mentor0689201 호텔종사자 / 12년차 Lv 3

    1. 리조트보다는 호텔쪽을 추전해 드립니다.현직 호텔에서 일하고 있지만, 처음에 어디 출신인지를 따집니다.리조트 같은 경우 호텔에서 인정 안해주는 곳도 있으니..호텔쪽을 추천해 드립니다.

    2. 판촉 보다는 프론트를 추천 드립니다..프론트에서 어느정도 하다가 판촉으로 넘어가도 무방하다고 봅니다..판촉분야를 하고 싶다면..

    3. 수도권은 숙식제공 해주는곳은 얼마 없습니다..숙식제공이 필요 하다면..지방(제주도) 포함 취업을 알아 보는게 좋을듯 싶습니다.제주도쪽에도 5성급이 있으니 참고 하시길..

    2021-07-0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336937 인사담당자 / 10년차 Lv 5

    보통, 급이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는 시간이 갈수록 이직이 어렵습니다. 가능하면 시작할때 높은 곳으로 가는 것이 유리하니 참고하시고, 부서의 이동은 어떤 업무를 궁극적으로 목표하시는지가 중요하니 이를 기반으로 고민하시는게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현장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개인이 잘할 수 있는 방향으로 모색하는게 더 중요하니 참고하시구요. (현장을 모르면 관리자로서 성공하지 못하느냐? 현장 경험이 있으니 좋은 관리자가 되느냐? 하기 나름입니다)

    마지막으로, 근무지 보다는 귀하의 역량이 훨씬 중요하니 참고하시되, 제주도에 사신다고 이력서에 기재되어 있다면 서류 전형시 거주 문제로 불리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2021-07-0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진정한멘토 경영·비즈니스기획 / 16년차 Lv 5

    1. 리조트(복합리조트)에 호텔이 대부분 있으므로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오히려 리조트가 더 좋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4,5성급이 중요한 것은 아닌데 판촉부서로 시작하는 것보다 프런트/객실 쪽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더 좋은 것은 호텔기획쪽입니다

    3. 제주도는 상관없는데 본인의 커리어와 호텔/리조트의 규모가 중요하죠

    호텔직종은 이직률이 매우 높습니다. 연봉 1~200만원에도 움직이는 바닥입니다. 또한, 인적 네트워크가 매우 중요해서

    알음알음으로 이직하는 경우가 90%입니다. 들어오시면 호텔개발, 기획쪽으로 가면 더 발전가능성 있고, 그냥 호텔리어로

    취업한다면 조건맞으면 철새처럼 옮기는 사람이 되는 거겠죠. 가능하면 로컬 안정적인 직장을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되셨다면 답변채택 부탁드립니다

    2021-07-06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