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시스템관리자로 오픈소스 와 클라우드 경험을 쌓고 싶은데

조회수 1,048 2020-09-16 작성
안녕하세요 시스템관리자 2년차 입니다. 현직장에서 Windows, Linux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 관리 및 유지보수 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신입으로 들어와서 하드웨어 부터 소프트웨어의 다양한 기술들을 다루고 습득했는데요 대부분의 회사들이 요구하는 기술인 오픈소스(Tomcat, Nginx등) 와 클라우드(Aws, Azure, GCP)에 대한 경험이 없어 고민입니다. 준비는 해야겠는데 당장 뭘준비해야 될지도 모르겠고 관련교육은 찾아봤지만 비용을 지불해야 되거나 가뭄에 콩나기로 해당분야의 신입 채용공고만 보이네요
해당분야에서 일하고 계신분들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3
  • 프로필 이미지 mentor5965453 시스템엔지니어 / 17년차 Lv 2

    말씀하신 Tomcat, Nginx, Wildfly 등은 오픈소스 솔루션 중에서도 MW 제품군에 속합니다.
    현재는 시스템관리 즉 OS, H/W를 주로 담당하시는 것으로 보이는데, MW 제품군은 단순히 해당 Engine 구성만 배운다고 되는것이 아닌 실제 Deploy될 Java등 application 언어에 대한 이해도 어느정도 있으셔야 각종 Exception 발생시 트러블 슈팅과 개발자 가이드가 가능합니다.
    즉 지금의 직무가 아닌 다른 트리를 타시는 겁니다.

    그나마 지금의 직무와 개연성과 연장선 상에 있는 Cloud분야도 OpenStack, CloudStack 등 cloud솔루션을 통해 직접구축 운영하는 방식의 Private Cloud 와 서비스 이용료를 지불하는 방식의 AWS, GCP등 Public Cloud로 나뉩니다.

    Cloud 그룹 안에서도 사실 IaaS, PaaS등 여러 형태가 있기때문에 전문 아키텍터 및 엔지니어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주분야를 선정하고 그에 맞게 준비해가는것이 중요합니다.

    2020-09-1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669807 네트워크엔지니어 / 4년차 Lv 2

    경험이 목적이시고, 지금 업무에서 충족이 불가능하시다면 직접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오픈 소스와 클라우드 모두 자가 충족이 가능합니다.

    오픈 소스는 코드는 물론, 패키지가 각 서버 OS 마다 준비되어 있습니다. VM 쓰면서 충분히 하실 수 있습니다.

    오픈 소스 매뉴얼은 설명이 부족할 수 있지만, 기초 지식을 쌓기에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클라우드는 퍼블릭 클라우드는 어디를 가든 프리 티어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크게 가상화는 VMWare, Xen, KVM 이 있고, 관리 도구중에는 오픈 소스인 오픈 스택도 있습니다.

    활용하는 방법은 영어 리스닝만 가능하시다면 유명 세미나는 유튜브에 많기 때문에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가장 권장드리는 방법은 자신의 업무중에 오픈 소스나 클라우드로 전환이 가능한 것 있는지 혹은

    더 나은 방법으로 개선이 가능한 것이 있는지를 찾는 것입니다.


    가령 네트워크를 하는데, 퍼블릭 클라우드는 보통 글로벌 서비스에 많이 쓰이고,

    적게는 기가바이트 단위부터, 테라, 페타 바이트로 데이터가 리전 혹은 국가 수준으로 이동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이런식으로 시나리오 등을 짜보면서

    실제 경험은 할 수 없지만 유사하게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유사 경험을 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2020-09-2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315628 시스템엔지니어 / 16년차 Lv 3

    그렇게 특별하게 요구하는건 상황마다 달라서요
    톰캣도 어디는 그냥 웹페이지를 보여주는 간단한 구조로 쓰기도 하지만 어떤곳은 프록시까지 써가면서 활용을 하는등 회사마다 부서마다 요구하는 기능이 틀립니다 심지어는 그냥 카피해서 아이피 포트만 바꾸고 ssl도 안쓰고 운영하는 곳들도 많아요

    2020-09-17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