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호텔리어의 꿈, 이룰 수 있을까요.

조회수 2,158 2020-09-02 수정
현재 호텔경영 4학년 2학기 재학중인 호텔리어를 꿈꾸는 학생입니다.

이제 취업을 해야 할 시기인데, 코로나가 터짐으로서 채용도 많이 줄었고, 또 항공쪽의 많은 분들이 호텔업계로 건너오셔서 경쟁이 더욱 심해진 것 같습니다.
스팩이 많이 부족해서 그런건지, 혹은 유명호텔에 가고 싶은 꿈이 커서인지 채용공고에 3번 지원했다가 전부 떨어졌네요 ㅠㅠ
그래서 뭔가 많이 위축되는 것 같고, 많은 걱정이 드는 요즘입니다.

호텔내에서 프론트오피스 쪽, 혹은 세일즈 쪽으로 취업하고 싶은데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평균학점 : 4.29 / 4.5
어학성적 : 新HSK 4, 5급, 토익 755점, 오픽 IM2
경험 : 미국 어학연수 1년 + 3개월 미국호텔 프론트 인턴경험(추천서받음) , 중국 교환학생 1년

어학성적이 평범한 편이라 경험을 더욱 내세우고 싶지만 그래도 한국에서 취업을 하려면 어학성적이 중요하다고 해서
여기에서 영어 관련 성적을 더 올려야 할지, 혹은 새로운 언어인 일본어공부를 시작해서 최소한 JLPT N3등급이라도 취득 후 3개외국어 어학성적을 보유하는 것이 더욱 경쟁력이 올라갈지 고민됩니다. 어떤 것이 호텔 취업에 더욱 도움이 될지 선배님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저 뿐만이 아니라 많은 분들이 코로나로 인해 이 시기에 많이 힘드실거라고 생각됩니다.
우리 모두 포기하지 말고, 꿈을 위해서 열심히 나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9
  • 프로필 이미지 mentor7403121 호텔종사자 / 5년차 Lv 3

    우선 드리고 싶은 말은 시기가 시기인 만큼 토익과 오픽/토스 성적 올리시구요 (중국어가 메리트이나 영어는 기본입니다.)
    어학 공부하시면서도 꾸준히 공식사이트/잡코리아/사람인 에서 지원하셔야합니다.
    외국계호텔의 경우 수시채용인거 아실 것 같은데 공고뜨자마자 빠르게 지원하는게 중요합니다.
    (사실 보면 운도 좀 있어야하고.. 요즘처럼 학기 중에 지원자가 좀 줄어드니 이때가 중요합니다.)


    저도 질문자님과 굉장히 비슷한 직무를 꿈꾸고 있습니다. 4년제 인서울 관광계열전공에 호주에서 호텔근무를 거의 1년간 했구요
    헌데 코로니때문에 정부 지원 받는 호텔의 경우 아예 채용이 불가능하고 (정부 지원 조건이 채용금지)
    오퍼 자체가 현저히 적은데 경력직분들까지 다 몰려서 사실 상 취업이 많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상반기 말부터 사기업 영업직무를 같이 준비했었습니다. 실제로 면접도 몇번 봤구요. 그런데 지원을 할때마다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고등학생때부터 꿈꿔오던 일이다보니 하고싶은 일에 대한 생각이 떠나질 않더라구요
    그래서 현재 사기업 최합 기다리면서도 호텔 지원하고 있습니다.

    호텔 인사 현직자말로는 `국내 호텔경험` 특히 관심 직무 인턴경험이 중요합니다.
    코로나가 언제 나아질지 모르겠지만.. 그때까지 호텔에 대한 열정을 유지하면서 일한 것을 보여주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2020-09-0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045879 4년차 Lv 1

    스펙도 좋으시고 외국호텔 인턴경험도 있으시고ㅠㅜ 공채만 나면 ㅇ너무 경쟁력있을거같아요! ㅜㅜ

    2020-09-0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452298 호텔종사자 / 2년차 Lv 3

    국내 최고 3사 대기업 호텔 객실팀에서 근무 했었습니다. 대부분이 토익900을 훌쩍 넘길 뿐더러 토익이 만료되면 다시 보라고 합니다 그 때 공부를 하지 않고 받는 성적 또한 못해도 850,900을 넘습니다. 토익성적과 오픽 성적이 터무니 없습니다... 오픽 또한 다들 못해도 IH이며 AL기본으로 깔고 갑니다. 중국어 성적이 있었지만 일본어가 더 많이 쓰이머 따로 공부를 시킬 정도로 큰 메리트로 봅니다.
    근데 그 좋은 호텔 왜 나왔냐구요?
    입사 처음엔 너무 좋더라고요 재밌고 한국어보다 영어나 외국어를 더 많이 썼어요 일하면서 한국어는 직원들끼리만 사용할 정도로 비즈니스 고객들도 많이오고,하루하루 항상 새로운 경험을 하고,배우고...하지만
    코로나 터지고 나서 호텔업계에 희망이 안보이더라구요 주말에나 바쁜데 국내손님들로 꽉 찹니다. 북적북적 동네 모텔보다 못해요. 업무적으로 배울 수 있는것도 거의 없어졌습니다.평일에는 멍땨리기만 하고...그래서 다른 업계로 이직하려고 나왔습니다. 내 젊음 이 아까워서요 요즘 상황이 이러니 잘 생각해보세요

    2020-09-0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799505 비서 / 1년차 Lv 1

    토익 970
    토익 스피킹 8급
    나온 사람이구요
    미국에서 아는 유명호텔경역학과 졸업한 사람이에요...
    저도 취업안됩니다..ㅠ.....
    제 친구들도 안되서 다들 공무원 준비한다네요...
    힘내세요ㅠㅠ

    2020-09-0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007905 수행·운전기사 / 8년차 Lv 2

    전직 인터 출신입니다 호텔포기하세요 이놈에 코로나땜시 다 망합니다

    2020-09-03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2453008 인바운드상담원 / 29년차 Lv 5

    정말 고민이 많겠네요.
    호텔리어 선배로서 많은 조언을 해주고 싶은데 지면에 한계가 있어 아쉽네요.
    결론적으로 눈높이를 낮추어 일단 취업(최소1년 이상)을 하고 이를 통해 경험과 경력을 쌓으시길 권합니다.
    가능하면 서울호텔을 추천합니다.
    그것도 여의치않으면 지방호텔도 추천합니다.
    4~5성 호텔은 정기적으로 인력을 채용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비정기적으로 인력충원을 합니다.
    일단 취업 후에 이직을 권합니다.
    더불어 전공을 하셨지만 실재근무(국내)와 현재의 생각에 차이가 많습니다.
    이미 호텔리어로 성장을 선택했다면 1~2년을 근무해 보고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코로나 시대에 취업은 본인의 의지와 정보력, 눈높이를 조금 낮추면 지금도 가능하리라 봅니다.
    참고로 포털에 선배들의 이야기를 참고하세요.
    심사숙고를 통해 좋은 결과를 기원합니다.

    2020-09-0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873619 호텔종사자 / 5년차 Lv 1

    기본적으로 영어는 잘하셔야 하지만 호텔에서 중국어 비중도 높은편입니다. 객실부 직원의 경우 대부분 영어는 가능하지만 중국어나 일본어를 잘하는 직원은 생각보다 많지 않기에 면접시 중국어 실력을 어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유명호텔이라고 하면 혹시 국내호텔을 말하시는지요? 국내 유명호텔은(조선, 신라, 롯데) 스펙도 많이 보기에 외국계체인호텔에 먼저 입사하여 경력을 쌓고 나중에 이직하시는 방법도 좋다고 봅니다.

    2020-09-0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336937 인사담당자 / 10년차 Lv 5

    외국어 점수 세가지를 보유하는 것은 별로 의미가 없고.. 잘하는 외국어 점수를 보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영어를 잘하셔야 해요.. 제 생각에 현재 어학 성적이면 앞으로도 업계 특성상 서류 전형 통과할 확률이 거의 없다고 보는게 맞을 듯 합니다. 사기업이라도.. 현재 점수면 경영지원 / 영업직이면 하위권이에요.

    2020-09-02 작성
  • 호텔경영학과 졸업했습니다.
    제가 아는 동기,선,후배 아무도 관광계열로 종사하고 있는 사람이 없네요.
    관광쪽이 쉬러 오는 곳이기 때문에 남들 쉴때 일한다는 점이 힘들 수 있습니다.
    그 점이 괜찮다면 서비스업도 괜찮지만 요즘 때가 안좋아서 힘들겠네요.

    2020-09-02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