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비전공자 회계 취업 질문

조회수 564 2024-01-18 작성

나이 : 만 26

학력 : 단국대 법학과 2월 졸업예정

학점 : 3.5/4.5

자격증 : 재경관리사, 전산세무 2급, 전산회계 1급

수상 : 재경관리사 우수상

어학 : 토익 725



학점이 낮고, 비전공자이다보니 정말 운 좋으면 중견, 불가능하다면 자체기장하는 규모 있는 중소기업 회계팀 입사 준비 중입니다. 몇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1. 많은 채용공고에서 더존 프로그램 활용능력을 우대사항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TAT 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해야 할까요? 아니면 강의 들으면서 프로그램 숙지 정도만 해도 괜찮을까요?


2. 토익이 취업에 있어 많은 비중을 차지하나요? 사람들마다 말이 달라서 재직자님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3. 자격증 취득한지 1년이 지나서 회계학 지식을 많이 까먹은 상태인데, 다시 공부를 좀 해둬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면접 때 혹은 업무 배울 때 꼭 필요한가요?


질문 외에도 조언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2
  • 프로필 이미지 mentor9999996 회계담당자 / 13년차 Lv 1

    저는 상장 중소기업 13년차 입니다.
    1. 전산세무2급을 따셨다면 더존을 사용해 보신겁 니다. 더존 ERP를 사용하는 회사라면 가서 하나씩 배우면 됩니다.
    2. 토익 700 이상이면 별 차이 없습니다. 종속회시가 해외에 있을시 소통을 해야하니, 실제 conversation 능력이 중요 합니다. 보통 email로 업무 연락을 하니, 영문 이메일 쓰는법을 공부하시면 좋습니다.
    3. 신입으로 들어가시는거니, 크게 준비 할껀 없습니다. 어차피 가서 다 배워야 합니다. 회사에 맞게.
    회계하시기에는 아까운 스펙이니, 자신있고 담대하게 면접 보시면 될꺼 같습니다.
    면접관이 법학 전공인데, 왜 회계를 지원하셨냐? 질의 할수 있습니다. 그럴싸 하게 답변 잘 준비하세요.

    2024-01-22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489511 회계담당자 / 2년차 Lv 3

    후배님 안녕하세요.
    현재 중견기업 회계팀 근무 중인 경영학부 회계학전공 동문입니다.

    1. 우선 전산세무회계 자격에서 다루는 케이랩(=세무사랑) 프로그램과 AT자격시험에서 다루는 더존 회계프로그램은 별 차이 없으니 굳이 취득할 필요까진 없어 보입니다. 더존 프로그램 기출문제 풀이용으로 AT자격시험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서 한 번 다뤄보면 더 잘 느낄 수 있으실텐데, 해당 프로그램 제일 많이 다루는 세무사 사무실 같은 데에서 두 프로그램 병행해서 사용하기도 할 정도로 차이가 없는 편입니다.

    단, 회사 규모가 커질 수록 품목별 재고수불(재고매입과 출고), 그에 따른 각 품목과 매출액 인식 연결, 원가관리 프로세스 등 단순 회계장부 작성 외의 데이터가 회계 상의 숫자와 연결되어야 하게 되어 더존이든 케이랩이든 단순 회계프로그램에서 벗어나 SAP라는지 영림원, 더존 아이큐브같은 ERP를 사용하게 됩니다.

    2. 잘 아시겠지만 최근 시점에서 대기업은 이미 지원요건 어학자격증에서 토익은 빼버리고 토익스피킹이나 오픽 등 스피킹 점수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고, 중견•중소 급에서는 토익 점수는 크게 신경은 안 쓰는 분위기인 듯은 합니다.

    물론, 좋은 점수를 갖고 있다면 가점 요인은 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800, 850 이상 점수를 맞춰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700점대 토익 점수는 요즘 채용 시장에서 그리 높은 점수가 아닙니다.

    3. 저도 그랬고, 졸업 앞두고 기업 면접 다니던 선배들도 다들 하는 말이지만 회계 관련 지식, 특히 세무회계 관련된 부분을 생각보다 면접 때 자주 물어봅니다.

    예를 들면, 이연법인세가 무엇인지 알고 있는지 등 질문하는 경우가 있고, 그런 질문을 하는 회사일 수록 실제로 연차가 쌓이면 법인세 조정과 같은 업무도 경험해볼 수 있다는 의미이므로 이도저도 아닌 질문만 받다 나오는 회사보다 나은 회사일 수 있습니다.

    당연 업무 인계 받을 때 이해도 측면에서나 업무 수행 측면에서도 관련된 내용을 알고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2024-02-01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