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실내디자이너 포트폴리오

조회수 467 2024-01-04 수정

안녕하세요 저는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현재 졸업만을 앞두고 있는 학생입니다.

일년정도 휴학 후, 알아보다가 실내디자인이 관심이 생겨 그쪽으로 현재 준비중입니다.



현재 GTQ,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전산응용건축제도 기능사, 실내건축기사, 운전면허2종보통, 한국사 자격증 취득했고,

허접하지만 운 좋게 영상쪽으로 수상경력 3회, 시각디자인 분야 수상 2회, 예술행정 인턴 경험 1회, 이쪽 진로와는 무관한 대외활동 몇가지 했습니다.



실내디자이너로 준비하기 위해서는 국비학원을 다니며 cad, sketchup 을 습득했고 현재는 3D max 학원을 알아보는 중입니다.

취업시에 가장 중요한것이 포트폴리오라고 했는데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감이 안잡혀 질문드립니다. 

시각디자인 분야는 전공이라 그런지 손쉽게 만들었는데 실무경험도 없고 툴만 다룰줄 알아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1.실내디자인 포트폴리오 만드는 과정이 어떻게 되나요?


2.브이레이가 스케치업 브이레이, 맥스 브이레이가 따로있는건가요? 아니라면 구매는 두가지 다 해야하나요?


3.실무 경험을 해보고 싶은데 경험 가능한 곳이 어디있을까요?


4.다른 분야긴 하지만 vmd 쪽으로도 고려해보고 있는데 업계 분위기가 어떤가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2
  • 프로필 이미지 mentor3228416 시공기사 / 3년차 Lv 2

    자격증 스펙 모두 보통의 학생이나 취준생분들보다 차이가 많이 날 정도로 많은 준비를 하셨네요.
    실내건축 기사및 건축제도 기능사까지 취득하실정도면 실내디자인 취업을 준비하셔도 손색이 없을정도 입니다.
    GTQ,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까지 하면 취업에 필요한 준비는 충분히 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1.실내디자인 포트폴리오 만드는 법은 보통 스케치업,3D맥스로 많이 작업을 하지만 두프로그램 모두
    CAD가 기반이기 때문에 CAD를 공부를 해놓으셨으니 포트폴리오를 만드는데 큰 어려움은 없으실 것 같습니다.
    이제 보통 포트폴리오를 실내공간 또는 상업공간 둘중 하나를 구상하여 만들게 되는데
    가장 쉬운방법은 작성자분이 살고계신 집을 내가 꾸민다면 어떤 느낌으로 만들어볼까를 생각하시는 것도 좋은방법입니다
    카페로 포트폴리오를 만든다면 대략적인 정사각형의 공간을 만들고 내가 카페주인이라면 어떻게 가구를 배치하고 어떻게
    꾸미면 좋을까 라고 구상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작성자님께서 카페를 여러 곳 다녀보면서 이미지 구상을 해보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처음엔 많이 실패할 수 있지만 그것도 하나의 경험이니 너무 상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브이레이는 보통 프로그램마다 다르게 되어있지만 사용법은 비슷하고 스케치업보단 맥스가 더 깔끔하며 영상으로 만들시
    더 역동적이고 사실감이 있다는 차이정도만 들수있겠습니다.
    3.실무 경험은 아무래도 경험을 해 볼수있는 곳은 따로 많지는 않고 취업을 하거나 취업관련 학원을 다니는게 좋을것 같다고 생각합니다.(실제로 전국에 SBS아카데미 컴퓨터 학원에서 취업 준비까지 하는 포트폴리오반 3D MAX강의 까지 여러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강사님들도 실무경험이 있으십니다.)
    4.VMD는 아무래도 회사마다 특정브랜드를 계약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메뉴얼로 공사를 하는 곳이 많아 일이 어렵지는 않으나 실력을 끌어올리긴 힘들고 초반 인테리어 실무경험을 쌓기엔 좋을 것 같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면 댓글로 얘기해주시면 답변 달아드리겠습니다

    2024-01-0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100678 환경디자이너 / 14년차 Lv 1

    정말 많은 준비를 하셨네요.
    제 생각의 답변을 드립니다.
    1.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자랑이기도 하지만 흉터이기도 합니다.
    자신이 하고자하는 무엇이든 경험하고 나서야 좋은 포트폴리오가 되지 않을까합니다.
    2. 랜더러은 자신이 보여주고자하는 컨셉을 더 구체화하는 사람으로 따지면 옷과같은 프로그램입니다. 브이레이 뿐만 아니라 맥스웰, thearander, 루미온, 트윈모션등 많은 랜더러가 있습니다. 자신과 맞는 그리고 발전 가능성 있는 랜더러를 쓰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3. 실무는 제가 경험한봐로는 방송세트디자인, 공간디자인,
    테마파크디자인, 전시디자인, 무대디자인, 공공디자인 등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회 첫 뱔을 내딛으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화이팅!!!

    2024-01-07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