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인공지능 연구원 진입고민

조회수 398 2023-08-15 작성

안녕하세요. 인서울 4년제 중하위권 상경계열 졸업생입니다.

현재 나이 28살(만27살)군필 입니다.

진로고민을 굉장히 많이하고 문과직무 여러가지 짧게 다니고 그만두고를 반복했습니다. 과연 적성에 맞는게 무엇일까

여러 직무 브이로그를 보며 상상했습니다.

브이로그로만 봤을땐 인공지능 연구원이 너무 하고 싶습니다. 근데 어떤분은 인공지능 연구원에 환상을 갖고 진입했다가 백엔드개발자로 전향하신 케이스도 있고,

브이로그는 아무래도 성공한 분들이 올리는거라 현실이 궁금합니다.

만약 진입을 결정한다면 올해 연세대 응용통계학과에 편입 후에 kt 채용조건형 ai대학원 머신러닝/딥러닝 부분을 목표로 할겁니다.

1. 인공지능 연구원 현실이 궁금합니다.업무강도 대비 보상, 전망, 안정성 3가지가 궁금합니다. 대기업 및 좋은 기업은 당연히 좋을텐데 모두가 좋은 기업을 들어가는게 아니라서..


2. 너무 모험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연대 편입에 성공한다해도 과연 좋은 대학원에 들어갈 수 있을지(계약학과)도 불확실하고(학점 및 스펙관리의 어려움 즉 인풋대비 아웃풋이 과연 잘 나올지)

그래서 그냥 다른길을 모색하는게 나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2
  • 프로필 이미지 mentor6399405 머신러닝엔지니어 / 2년차 Lv 2

    1. 전망은 매우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에 맞지않은 보상이나 안정성측면에서는 상대적으로 열악하다고 생각합니다. 흔히 글쓴이님이 생각하는 로망과 달리 탑티어 리서치조직기업을 제외하면 데이터의 부재, 진짜 연구자로써의 유능한 인재의 부재, 유의미한 최적화방법론에 대한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본인의 역량과 노력에 따라 멋진 연구자로 성장할수 있겠지요. 하지만 쉽지않습니다. 진짜 유명한 리서치조직이 아닌이상 앞서 설명한 문제를 ai를 하는 회사라면 갖고있을거라 생각합니다.

    2. 모험에 대한 확신은 장담할수없으나 모험의 유의미성을 높히기 위해 몇가지 조언을 드려볼까 합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 ai분야내에서도 다양한 도메인이 존재합니다. 자신이 하고싶은 연구주제, 도메인을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 좋은 대학원을 들어가기 위해 자신이 하고싶은 연구주제와 알맞은 랩인지, 프로젝트는 활발한지 논문실적은 꾸준한지 등 연구와 관련된 관점으로 날카로운 대학원 서칭을 하시길 바랍니다.
    - 앞서 설명한 관점 및 주제를 모두 설정하셨으면 그에 맞게 준비된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학점도 중요하지만 포트폴리오가 특히 중요합니다. 본인이 하고픈 연구에 대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어필해야합니다. 성능도출, 결과가 중요한게 아닙니다.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어떠한 사고를 했는지, 그 과정과 논리가 토이프로젝트 또는 학술지나 논문에 녹여져 있어야 합니다. 사고나 논리 또한 미숙하고 얕을수 있습니다. 좋은 랩실, 좋은 교수님이면 본인이 연구에 대해 얼마나 노력했는지 알아보실겁니다.

    의미있는 답변이 되었음 좋겠습니다.

    2023-08-1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630097 머신러닝엔지니어 / 4년차 Lv 3

    1. 솔직히 인력풀이 매우 작습니다. 백엔드나 프론트엔드에 비해 채용 시장이 매우 적습니다. 또한 소견급 기업에서 인공지능을 한다고 한들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AI에서 사실 가장 중요한 건 데이터인데 작은 기업은 데이터 확보가 쉽지 않거든요. 단순히 재밌어보여서 했다가는 크게 후회할 수 있습니다. AI 할거면 무조건 대기업 가야 커리어 박살 안 납니다.

    2. 단순히 브이로그만 보고 하고 싶다면 안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공대는 학점보다 논문+포트폴리오가 전부입니다.

    2023-08-16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