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물경력 지방공기업 vs 경력쌓을 수 있는 중소기업부터 다시시작

조회수 1,316 2023-05-14 작성

안녕하세요.

현재 지방공기업 2년차 근무중에 있습니다.  자격증은 전기기사 하나 있고요. 토익은 800점대 였는데 만료되어서 없는거나 마찬가지네요.

현재 지방공기업에서 2년차 근무중에 있지만 제 전공과 자격증을 살려서 하는 업무가 아닙니다. 

전기기사 자격증이 있음에도 테스터기 한번 만져본적이 없네요.

그럼에도 계속 다니는 이유는 단지 일자리의 안정성 정도네요. 그 외에는 딱히 만족하는 점은 없습니다. (급여나 워라벨 등)


그래서 고민하다가 전기공사업체로 이직해서 경력을 쌓으면서 차근차근 올라가려고 합니다. 

현장에서 일하는게 고되기도 하겠지만, 예전에 아르바이트로 했을때 정말 재밌게 한 기억이 있었거든요.(배관,배선,전장설계 같은거요..)

하지만 이게 맞는 선택일까 두려워서 여러 선배님들의 의견을 여쭙고자 글을 씁니다.


1. 지방공기업에서 중소 공사업체로 들어가는걸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 지방공기업이다보니 월급여 수준은 사실상 중소기업과 비슷합니다.)


2. 현재 건설업의 경기는 어떤지 궁금합니다. (특히 전기관련)


3. 전기 플랜트(?)직무는 어떤 직무인지 궁금합니다.(누군가는 건설쪽말고 플랜트쪽으로 가라는 분이 있으셔서..)


4. 전기 건설업으로 가게 되면 테크트리가 어떤식으로 타게되는지 궁금합니다.

(시공 n년 → 설계 n년 → 감리 n년 이런식으로요..)


전기쪽에 있어 전문가가 되고싶습니다.. 어떤 길들이 있고, 어떤 길을 추천하는지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3
  • 프로필 이미지 mentor4796989 하드웨어엔지니어 / 33년차 Lv 2

    안녕하세요?
    저는 전기관련 전문가능 아닙니다만,
    반도체 공장이나, 기타 대형 공장 설비에 들어가는 전기설비를 전기 플랜트라고 하지 않을까요?
    대기업의 전기관련 공무나 설비과 등에 합격하시면 제일 나을 듯 하고요.

    그렇지 않으면 대략 최소 매출 연 300~5000어 정도의 전기 설비 업제의 신입으로 경험을 쌓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또한 LS산전과 같이 전기관련 Cable및 계전기등 각종 전기 용품 제조 중견 기업 또는 대기업에 도전
    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제 친구의 경우 LS산전 5년 근무 후 전기 용품공급 대리점으로 개업해서
    공공 공사등에 입찰을 통해 전기용품등을 공급하는 업으로 많은 수익을 창출 하고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전기관련 플랜트는 대부분 대기업 건설부나, 대형 중견기업 이상의 회사에서
    진행이 가능 합니다.

    경력에 따라 전기설비 현장 소장지 같은 경우도 많은 보수를 받을 수있는 기회가 주어 집니다.
    도음이 될 지 모르 겠네요?

    도움이 될 지 모르겠네요?

    2023-05-1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357323 시설관리자 / 32년차 Lv 3

    결론은 본인 어중간한판단과. 현실 오해그다음은. 그럴거면 아무리지방공기업. 입사하지말아야지요 정말 기본고생은 다해노고 전기공사 이직생각 말하지만 아르바이트와 공사업체 직원과는 전혀다르지요 착각마시길
    아무리기사 자격증이. 잇어도 테스터장비는 다르기
    못하게하죠 그게 현실 아니 업무는제외 절대착각하시네
    판단잘하시길 아르바이트는아르바이트.

    2023-05-15 작성
  • 일단 제가 전기쪽이 아니라 조심스럽습니다만.. 철밥통에 연연하시는 게 아니라면
    자신이 잘 하고 잘 할 수 있는 일에 도전해보시는 편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공기업이란건 그냥 남들에게 보이는 명함 같은건데 평생 남들 의식하는 그 눈 하나때문에 살 건 아니잖아요. 전기기사도 있으시고 능력만 있다면
    중소부터 시작해 대기업은 아니더라도 그 쪽에서 인정받고 많은 권한과 임금을 받을 수도 있으니까요.

    2023-05-15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