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제약qc/qa희망하는데 중소기업이라도 가는게 맞는 스펙일까요?

조회수 2,714 2023-04-17 작성

인하대 화학과 3.94/4.50 (전공 4.06)

토익 815 / 토스 IH(150)

자격증 : X (현재 화분기 실기 준비중)

공백기 1년(22년 2월 대학교 졸업 후 ~ing)

교육 : HPLC 12시간(이매스), GMP 3시간(한국GMP아카데미)

활동 : 교육봉사 171시간, 동아리 총무 1년, 학부연구생 6개월(전지, 촉매분야 -> 제약 관련 X)


현재 서합률도 10%대이고, 면접가도 탈락만 하고 있습니다. 사실 졸업하고 취업분야를 정했다 보니, 학교생활로 제약산업에 오려했다는 것을 어필할 수가 없네요... 그래서 대학원도 생각은 해봤지만, 대학원은 너무 도피성인 것 같아서 마음을 접었습니다.

지금 이 스펙이면 중소기업이라도 들어가는 것이 맞을까요? 제가 저번에 중소기업 QC 직무로 면접을 봤는데, 아직 결과는 안 나왔지만 중소기업인 것이 좀 아쉽고 무엇보다도 GMP 공장에서 업무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시험장비로 분석만 하는 것 같아서 가는 것이 맞나 싶습니다. 계약직으로 11개월이라는데, 이 기간만 채우고 나오는 것이 맞을까요? 아니면 그냥 가지 않는 것이 맞을까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5
  • 프로필 이미지 mentor1775037 해외영업 / 27년차 / 87학번 Lv 2

    입사는 첫 직장이 아주 중요합니다. 첫 직장에 따라 이후 이직 사유가 발생시 이를 발판으로 상향(초일류기업, 다국적 외국기업) 등에 갈 수도 있고 인원 100명대의 중소기업으로만 전전할 수도 있습니다. 직무는 직장에 맞춰서 변경가능합니다. 예를들어 대기업 분류되는 제약사에 QC/QA직이 아닌 생산관리직으로 자리가 났을 때 일단 입사해서 일하면서 QC/QA의 업무를 보고, 듣고 배워서 사내에서 직무전환을 할 수도 있고(베스트 케이스), 중견 이하 회사 QC/QA직으로 Co-work 경험을 내세워 갈 수도 있습니다. 처음부터 딱 이 회사, 이 업무만 못밖으면 입사 가능성이 많이 낮아집니다.

    2023-04-2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219859 현장관리자 / 26년차 / 96학번 Lv 1

    학교 후배님이네요 반갑습니다^^
    공대 졸업생이면 우선 자격증은 합격의 당락은 아니더라도 취득하는게 우선인 것 같고요
    스펙은 연구직을 바라보는게 아니라면, 자신감을 가지셔도 될 것 같습니다.
    면접은 과하지 않는 자신감과 전공지식(교과 기본지식, 업계 주요 이슈, 지원회사 전망..) 질문에 막힘없이 답하는 정도면 무난하실거에요.

    실제 모든 회사가 학부졸업 후 취업시 전공의 심화된 업무를 수행하기보단 일반적인 업무(생산관리/조직관리/기술영업관리..)가 대다수라고 보셔야 되고요.
    이런 일반 직무관리가 아니라 화학계통의 특성상 연구소쪽을 보실거면 대학원에서 최소 석사를 하고, 제약이나 바이오계통을 접근하는게 유리하지 않나 보여집니다(고분자/화학과 출신 친구들을 봐도 그렇고요^^)
    2년뒤는 국내 바이오, 제약계통의 업황 활성화가 더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바로 취업을 생각하시면, 연구직보단 바이오나 제약회사의 일반직무로 apply하는게 현실적일 것 같네요.
    원하시는 직장의 취업에 성공하길 바랍니다.^^

    2023-04-2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273827 15학번 Lv 2

    저도 같은 처지이지만 중소라도 가는게 맞다고 생각되지만 마음이 안 따라준다는...ㅎㅎ 저도 졸업 직전에 진로 정해서 취업 빨리 안 되는 것 같아요. 근데 계약직은 대기업중견도 꽤 있더라구요 계약직이라면 중소 가지 마세요 정규직이면 몰라도! 회사 기밀 같은 게 있어서 저는 개인적으로 중견 계약직보다 중소 정규직이 낫다고 생각해요. 이직 생각하면은요! 다만 중소는 가기가 싫을뿐..ㅜㅜ 화이팅해요 같이

    2023-04-2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376443 납품·배송기사 / 33년차 / 81학번 Lv 3

    QC분야 지원이라면 면담시 체크를 해봐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회사에서 QC의 중요성을 잘 인식하고, 각자의 업무분장과 본인이 맡게될 업무분야는 무성인지 확인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미래의 성장 가능성이 있는지 잘 따뎌봐야 합니다.

    1. 회사에서 인식하고 있는 QC분야 중요성
    2. QC분야 업무 종사자 인적 구성과 업무분장
    3. 본인이 맞게될 업무분장

    2023-04-1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789445 경호·경비 / 4년차 / 81학번 Lv 1

    일단 다니면서 계속 취업지원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장에 다니면 새로운 길이 보이기도 하지요
    취준생 기간이 오래면 좋을게 없기도 하구요

    2023-04-18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