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Live공채소식 > 공지사항

삼성 인사팀장 `끝판왕` 이 꼽은 면접 100% 성공 비결은?

2012-11-08 12:53 조회수 26,265 댓글수5

안녕하세요~♡ Live공채소식 담당자 늠름입니다!

뽑아만 주시면 잘하겠습니다~! 무언가 식상하고 수동적이다는 느낌이 듭니다.
이런 뻔하고 진실성 없는 답변들은 면접에서 도움이 안 된다고 합니다~ (오히려 감점요인?!)
29년간 인사업무를 담당해 오신 끝판왕급(?) 인사담당자분의 면접 성공 비결과 인생 필살기를 소개해드립니다>_<






'시키면 뭐든지 다하겠다'는 답변은 의지는 줄수 있을지 몰라도 진실성은 보여주지 못한다. 면접 때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은 결국 뽑아도 잘 되지 않더라" 삼성전자 인사 '끝판왕'으로 불리는 원기찬 인사팀장(부사장)이 성공적인 면접 비결로 '솔직하고 겸손한 답변'을 꼽았다.

원 부사장은 지난 5일 경희대 평화의 전당에서 열린 삼성그룹 '열정낙서' 올 상반기 마지막 강연에서 "입사를 위해 무엇을 준비하는 게 좋은지 알려주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29년 간 인사 업무를 해오면서 한 해에만 1만 여 명의 삼성전자 입사를 최종 결정한다는 원 부사장은 이날 기업이 바라는 인재상에 대해 구체적인 조언을 들려줬다.

그는 면접에서 가장 많이 하는 질문으로 '본인이 잘 하는 것'과 '본인이 개선해야 할 것' 두 가지를 꼽았다. 이 때 억지로 대답을 꾸며내려 하기보다 "이런 점은 부족하지만, 이런 점은 낫다고 생각한다"고 겸손하고 솔직하게 답변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특히 "'뽑아만 주면 무슨 일이든 열심히 하겠다'는 말을 가장 많이 듣는다" 면서 "이 말은 진실성이 없어 보이고 실제로 그렇게 말한 사람을 뽑았더니 결과도 좋지 않았다"고 전했다.

원 부사장은 또 놀기만 좋아했던 평범한 대학생에서 삼성의 인사 담당 부사장 자리에 오르기까지 자신이 터득한 인생 필살기도 털어놨다. 첫 번째 비결로 주인 의식을 꼽았다. 시켜서가 아닌 내가 찾아 일하는 주인의식을 갖추면 어떤 상황 에서도 남들이 못 보는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다고. 원 부사장은 "하루하루 주인의식을 키우면 학점어학보다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는 판단력이다. 원 부사장은 "정보 폭증의 시대일수록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하다" 며 "많이 본 것, 인기 있는 것만 좇다 보면 쏠림 현상이 생겨 균형감각을 잃게 되는 만큼 다양한 의견과 정보를 고루 접한 뒤 판단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가 제시한 마지막 필살기는 긍정의 힘이다. "주어진 일이나 환경에 실망하고 불평하기 보다는 받아 들이고 꾸준히 몰입하다 보면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때'가 찾아온다"고 설명했다.

이날 열정낙서에는 '나의 문화 유산 답사기'의 저자 유홍준 교수도 멘토로 나서 '명작의 조건과 장인정신'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유 교수는 "명작은 최고의 장인이 최고의 기술로 최고의 정성을 다할 수 있을 때 만들어진다"며 장인 정신의 특징으로 아름다운 디테일을 꼽았다. 그리고 이런 디테일은 장인의 끔찍한 참을성에서 비롯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과거 1등을 쫓아가기만 하면 되는 2등이었지만, 이젠 상황이 달라졌다" 며 "위기감과 열정을 갖고 앞을 보고 나아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다른 멘토인 개그맨 김영철은 독학 영어의 달인으로서 영어를 잘 할 수 있는 노하우를 소개했다. 독하게 마음 먹고 학원 수업이 끝나도 배운 내용을 꾸준히 연습하고, 다음날 학원에서 영어로 이야기 할 스토리 만들기를 반복하다 보니 영어 실력이 눈에 띄게 향상됐다고 전했다. 김영철은 "피할 수 없다면 태도를 바꾸라(Change your attitude)", "이왕 할거면 크게 생각하라(Think big)"고 조언했다.


신입사원이 되려면 잡코리아 신입사원에서
좋은일연구소
  •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목록으로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 면접도트렌드 2012-11-08

    정말 요즘에는 열심히 하겠다는거로는 통하지 않는 세상인듯 다 열심히 하니까 답글달기

    • 마져 2012-11-12

      열심히 안하는 사람이 어딨어 ㅋㅋㅋ

    • 스펙보다사람 2012-11-08

      예전에는 스펙만 보고 뽑다가 막상 뽑아보니 스펙 좋다고 다 일잘하는게 아니라는걸 기업도 깨달은거죠ㅋ 그래도 외국에 비하면 아직 멀었음ㅋ

  • 센스쟁이 2012-11-09

    이럴때야말로 센스가 필요할때라고 봅니다. 그래서 다들 신입이 아닌 경력자들을 원하는건지도 모르겠네요. 답글달기

  • 진실 2012-11-12

    스펙과 판단력 긍정적마인드 더불어 스펙까지 빵빵해야 삼성에 입사할 수 있군요~! 답글달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2013년 NHN 신입사원 채용 서류전형 결과 발표!
이전글
8탄. 재취업 준비중인 직장인, 퇴사사유 작성 방법은?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