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Live공채소식 > 공지사항

맥도날드, 게 섰거라! ㈜제너시스

2010-03-12 13:49 조회수 37,130 댓글수1

안녕하세요! 잡코리아 공채 데스크지기 입니다.국민간식, 치킨! 하면 가장 먼저 어느 브랜드가 떠오르세요? 오늘은 국내를 넘어서 세계 최고를 꿈꾸는 프랜차이즈 기업 제너시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류독감 파동등에도 굴하지 않고 위기를 기회로 삼아 도약한 알짜 기업 '제너시스' 입니다.





맥도날드, 게 섰거라!


현재 세계 최대의 프랜차이즈 기업은 맥도날드로 전 세계 119개국에 3만여 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다. 이런 맥도날드의 뒤를 무서운 기세로 쫓는 토종 기업이 있다. 바로 제너시스. 제너시스는 창업 10년 만에 국내 3500여 개, 국외 43개국에 250여 개의 가맹점을 구축하며 가파른 성장곡선을 그리고 있다. 제너시스는 치킨브랜드 ‘BBQ’와 참숯닭불구이 전문점 ‘닭익는마을’외에도 우동·돈까스 전문점 ‘u9’ 한국식 패밀리 레스토랑 ‘chops’ 씨푸드 레스토랑 ‘Ocean Star’ 등 각 분야를 대표하는 12개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탄생시켰으며 3500여 개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레드오션 속에서 찾은 블루오션
윤홍근 회장은 식품 회사에서 일하면서 점차 닭고기 시장의 판세를 읽는 눈이 생겼다. 영업부장으로 일했던 윤 회장은 더 많은 닭고기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치킨 전문점이 더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경영진에 이를 제안했다. 경영진은 그룹 이미지에 맞는 대형 치킨점으로 방향을 잡았으나 윤 회장이 보기에 그것은 투자에 비해 이익이 크지 않은 선택이었다. 결국 윤 회장은 직접 소형 치킨 전문점을 차리기로 결심한다. 하지만 당시 치킨시장은 프랜차이즈 본사만 해도 300 개가 넘는 포화상태였다. 하지만 윤 회장의 생각은 달랐다. 기존 치킨점은 주로 남자 고객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호프집 형태였다. 윤 회장은 주부와 어린이들이 찾을 수 있는 맛있는 치킨을 만든다면 성공할 수 있다고 믿었다. 결국 BBQ는 창립 첫해인 1995년 16개 가맹점으로 8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2006년에는 3200개 가맹점으로 6800억 원 매출을 달성했다. 1995년 대비 2006년 성장률이 무려 80배를 넘는다.

Best Believable Quality, BBQ
윤 회장은 매일 닭고기 한 마리를 먹는다. 내가 맛에 확신이 서야만 고객에게 자신 있게 권할 수 있기 때문이다. BBQ가 빠른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도 맛에 대한 철저한 관리 때문이다. BBQ는 단일 품목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석 · 박사 연구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제품 하나를 개발하면 2만 명 이상의 일반인 시식을 통해 엄격히 맛을 관리하고 있다. 하지만 품질로 승부하자는 윤 회장의 전략이 가맹점에 처음부터 먹혀들어가지는 않았다. 재료비를 낮춰서 낮은 가격으로 승부를 걸자는 가맹점 사장들의 반발도 상당했던 것. 하지만 윤 회장은 소신을 가지고 가맹점 사장들을 설득했다. 2005년에는 튀김기름을 올리브유로 바꾸며 가격 인상까지 단행하는 승부수를 띄웠다. 웰빙 트렌드를 미리 파악한 윤 회장의 선택은 결국 성공을 거뒀다.



위기는 ‘위기’와 ‘기회’의 준말
성공가도를 달리던 BBQ에도 제동이 걸렸다. 2003년 12월 조류독감이 발견됐다는 소식이 전해진 것이다. 조류독감 한파로 50% 가량 매출이 떨어진 매장까지 등장했다. 고심하던 윤 회장은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 검사를 의뢰했고, ‘75도에서 3분 이상 가열된 닭고기를 먹고 사람이 조류독감에 걸릴 수 있는 확률은 제로이다’라는 답변을 들었다. ‘국산 닭고기 먹고 조류독감 걸릴 경우 20억 원 보험금 지급’이라는 이벤트 등 대대적인 홍보를 하고 나서야 매출이 다시 제자리로 돌아올 수 있었다. 그러나 2005년 가을, 조류독감이 또다시 고개를 들었다. 윤 회장은 팔방으로 뛰며 ‘독감’이란 단어가 주는 부정적 어감을 없애기 위해 이름을 AI로 바꿔 불러달라는 요청을 했고 그 전략은 주효했다. 이제는 AI가 와도 매출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세계적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제너시스는 2003년 3월 중국에 진출해 국내 프랜차이즈 업체로는 최초로 해외진출에 성공했다. 2004년에는 스페인에 진출해 세계시장 개척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2006년에는 일본과 미국에 로열티를 받는 ‘마스터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진출했고, 중국에서도 상해와 청도에 이어 북경 · 천진 · 지역뿐만 아니라 동북 3성과 강소성까지 사업 지역을 확대했다. 베트남, 호주, 몽골에도 마스터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진출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2007년에는 말레이시아 PG 그룹과 말레이시아ㆍ싱가포르 등 동남아 9개국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면서(베트남은 별도법인), BBQ가 아시아 전역에 진출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멕시코· 에콰도르· 파나마 외 10개국과도 계약을 성사시켜 중남미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제너시스는 세계적 프랜차이즈 기업이란 말이 무색하지 않을 정도로 활발히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능력만 있으면 초고속 승진제너시스에서는 능력 있는 사람은 그만큼 대우를 받는다. 델리아띠(제너시스의 구슬김밥 브랜드)의 사업팀장이 좋은 사례다. 델리아띠 사업팀장은 제너시스에 입사하기 전 윤 회장에게 메일로 사업기획서를 보냈다. 그가 제안한 아이템이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한 윤 회장은 전문대를 중퇴한 23살의 청년을 전격 발탁했다. 그는 6개월 만에 대리가 되었고 2년 만에 팀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제너시스는 인사 시스템만 유연한 것이 아니다. 러시아워로 인한 시간 낭비를 줄이기 위해 근무시간을 오전 10시에서 오후 7시로 운영하고 있다. 제너시스는 6, 10월 두 차례 공채를 통해 신입직원을 모집한다. 모집분야는 마케팅/전략기획/경영개발/부동산개발/영업 등이 있다. 채용절차는 서류-1차 면접-2차 면접 순이다.


출처 : 대학내일
박소원 기자
좋은일연구소
  •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목록으로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 닥을먹자 2010-03-15

    자랑스런 우리기업이근영~ 꼭 맥도날드를 따라잡길! 아 닥먹고싶당 헤헤 답글달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인재를 만드는 로레알 코리아 인턴 체험기
이전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기업, 레드햇 인턴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