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Live공채소식 > 공지사항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 인턴 이야기

2010-01-21 13:52 조회수 41,307

안녕하세요! 잡코리아 공채 데스크지기 입니다.
글로벌 기업의 대표주자 소니는 다양한 분야의 계열사를 가지고 있는 기업 입니다. 그중에서도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는 게임 소프트웨어등을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지적재산권을 전공하고 게임을 즐기는 권웅진씨는 자신에게 딱 맞는 인턴생활을 하는 것 같아 즐거워 보이네요.




권웅진 인하대 지적재산권학 04,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코리아 법무팀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코리아(이하 SCEK)는 PlayStation 시리즈와 PlayStation Portable을 한국에 정식으로 공급하고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유통을 담당하는 회사다. 권웅진씨는 이 곳 법무팀에서 5개월째 인턴으로 일하고 있다. 지적재산권학을 전공하는 그에게 SCEK 법무팀은 자신의 전공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곳이었다. “평소 저작권 업무에도 관심이 많았고, 또 소니의 게임을 좋아했기에 더욱 더 이 회사 법무팀에서 근무하고 싶었어요.”

웅진씨의 주요 업무는 온라인상에서 불법적으로 공유되는 불법 게임과 커스텀펌웨어 (custom firmware, 사용자가 임의로 개조해 만든 펌웨어)에 관한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단속하는 것이다. 불법게시물이 있을 경우 게시물 삭제 요청을 하고, 피해 규모가 크고 합의가 어려워 고소, 고발로 이어지면 해당 업무를 보조한다. 또한 각종 계약서를 검토, 관리하고 법률 자문요청을 수락하기도 한다. 그밖에도 회사 내 비품을 관리하는 등의 총무 역할도 겸한다.


비품관리도 제 담당이에요


일을 하며 가장 힘든 부분은 워낙 민감한 사안을 다루기 때문에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는 것이다. 작은 실수가 자칫 큰 소송으로 이어질 수 있어 항상 부담감을 가질 수밖에 없고, 그만큼 꼼꼼하게 점검해야 한다. 불법게시물을 올리는 이들에게 저작권 개념을 설명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다. 주로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낮은 미성년자들이 불법게시물을 올린다.“일을 하면서 느낀 것이, 미성년자에 대한 저작권 관련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에요. 앞으로 우리가 문화콘텐츠 강국이 되려면 미래의 주역인 이들에게 저작권에 대한 바른 인식을 심어줘야 한다고 생각해요.”


불법 콘텐츠 단속 중


인턴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문화 관광부가 주관한 비디오게임 저작권 포럼에 참석한 것이다. “SCEK를 비롯한 닌텐도, 마이크로 소프트 등 많은 업체들이 저작권 피해에 관한 문제와 해결 방안을 다루는 자리였는데, 제가 SCEK를 대표하여 여러 의견을 발표했어요. 발표하면서 매우 뿌듯했고, 보람을 느꼈죠.”
웅진씨가 스스로 생각하는 SCEK 인턴에 선발된 비결은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을 파악하고 그에 맞춰 자신을 PR했던 것이다. 채용은 서류와 면접의 두 단계로 이뤄졌는데, 자기소개서에서는 자신의 경험과 회사의 인재상을 연결시키려 애썼다. 학회장을 했던 경험을 회사가 원하는 ‘완결성을 지닌 리더십 있는 인재’에 맞춰 풀어썼다. 면접에서도 회사에 얼마나 관심이 많은지를 표현하려고 노력했다. “면접을 준비하면서 소니의 게임들을 다 알아보는 등 회사에 대한 정보를 많이 찾아봤어요. 덕분에 면접 때 자신감 있게 말을 할 수 있었죠.”


쉬는 시간엔 동료와 함께 게임 한판!


법무 분야에서 일하기를 원하는 대학생들에게 그는 법무적인 지식뿐 아니라, 그 분야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는 게임에 대한 관심이 많았기에 게임과 관련된 이곳의 일을 즐기면서 할 수 있었어요. 법이 필요한 분야는 매우 다양하므로 여러 분야에 두루 관심을 가지라고 말해주고 싶어요.”
온라인 유통 콘텐츠가 늘어나면서 저작권 관련 업무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웅진씨 또한 이 분야에 대한 전망을 밝게 보고 있었다. “인턴이 끝나면 전공지식과 인턴 경험을 살려 온라인 오픈 마켓이나 문화컨텐츠 기업의 법무팀에서 지적재산권 보호 업무를 담당하고 싶어요. 최종적으로는 한국의 우수한 콘텐츠를 해외에 알릴 수 있도록 돕는 계약 법무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회의시간, 자신 있는 의견 발표



SCEK 홈페이지의 불법복제 신고 페이지





Schedule
하.루.일.과.


09:00~10:00
우편물 정리 및 회사 비품 재고량 체크
10:00~12:00
온라인 커스텀펌웨어 단속
12:00~13:00
점심식사
13:00~18:00
온라인 불법복제 단속 및 법률 자문



출처 : 대학내일
김지연 학생리포터 사진 김범준 학생리포터
좋은일연구소
  •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목록으로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한결 같은 그린 경영의 한솔제지㈜
이전글
삼성화재해상보험㈜의 인턴 사원 활약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