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Live공채소식 > 전체보기

면접가이드북 제6편. 면접 시 자주 나오는 질문 5가지! 면접관이 좋아하는 답변은?

2015-11-17 16:01 조회수 4,124

잡코리아에서는 면접 시 자주 나오는 질문 5가지를 선정해 면접관이 어떤 답변을 듣기를 원하는지와 관련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질문으로 선정된 5가지는 '친구들은 당신을 어떤 사람이라고 얘기하나요?', '우리가 왜 당신을 뽑아야 하나요?', '다른 회사에도 지원했나요?', 졸업이 늦은 이유는? 학교를 오래 다닌 이유가 무엇인가요?', '본인의 업무 스타일은 어떤 유형인가요?' 등의 문항이다. 이 질문에 대해 면접관이 원하는 답변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Q. 친구들은 당신을 어떤 사람이라고 얘기하나요?

지원자의 평판을 체크하는 질문으로 논리적으로 똑 떨어지는 답을 해야 합니다.
시사상식, 기본 소양에 관한 질문이라면 진지하고 성실한 답변이 설득력이 있겠지만, 이와 같이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은 질문에는 재미있고 재치있는 답변으로 긴장감을 푸는 것도 면접관의 마음을 사로잡을 방법입니다.



Q. 왜 우리가 당신을 뽑아야 하나요?

면접에서 자주 등장하는 질문입니다.
질문의 핵심은 지원자가 업무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 경영이념에 부함하는 인재인지 파악하기 위해 자신이 지원한 업무분야에 대한 이해와 기업이 추구하는 경영이념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만 의미 있는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Q. 다른 회사에도 지원했나요?

열 군데를 지원했든, 한 군데도 지원하지 않았든 가장 상식적이고 설득력 있는 답은 “두세 군데 지원했다.”라는 답변입니다. 요즘 같은 취업난에 다른 회사에도 지원했다고 해서 기회주의자로 보거나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면접관은 없습니다.
이 질문과 관련된 후속 질문으로 1) 다른 회사에도 합격하면 어느 회사에 입사할 건가요? 2) 다른 회사는 전형이 어디까지 진행됐나요? 가 있습니다.



Q. 졸업이 늦은 이유는? 학교를 오래 다닌 이유가 무엇인가요?

졸업 후 취업이 안 되면 능력 없는 사람으로 오해 받거나, 취업에 불리할 것이라는 생각에 졸업을 늦추는 학생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을 면접관도 알고 있으니, 어학연수든 인턴이든 졸업이 늦어진 사정을 간단히 언급하고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도전을 펼쳤음을 피력하면 좋습니다.



Q. 본인의 업무 스타일은 어떤 유형인가요?

직장 경험이 없는 신입에게 이런 질문을 하는 이유는 그간 학업이나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형성된 지원자의 일처리 방식을 확인함으로써 직장에서의 업무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시뮬레이션해보고 싶은 의도가 담겨져 있습니다.



위의 답변을 통해 면접관들이 공통적으로 선호하는 유형을 정리하자면, 자신의 경험과 가치관, 기본 소양과 관련된 질문에는 진지하고 성실한 답변을 원하고 있으며, 긴장감을 풀어줄 재치와 같은 약간의 센스도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면접관에게 잘보이기 위해 자신을 포장하려 애쓰기보다는 자기 자신을 진솔하고 자신있게 어필하는 편이 면접관의 마음을 훔칠 수 있는 비결이 아닐까 싶다.




좋은일연구소
  •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목록으로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면접가이드북 제7편. 취업준비생 83.7% “취업재수 해? 말어?” 고민
이전글
면접가이드북 제5편. 취업준비생들 `돈 많이 줘도 가고 싶지 않은 회사는…`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