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2-10 19:35 조회수 13,745 댓글수3
▶ 홍보 관련 직군
- 기업홍보팀
주로 기업, 상품, 서비스를 알리기 위한 홍보안을 기획하고 관리
> 대외언론홍보 관련된 내용을 보도자료(문서)로 작성해 신문, 라디오, TV 등 언론 매체에 배포
> SNS 운영 블로그, 카페, 트위터, 페이스북에 기업 계정을 개설하고 기업의 소식과 제품에 관련된 내용을 실시간으로 업로드
> 사내 커뮤니케이션 회사에서 일어나는 소식과 계획을 전사 직원들이 모두 공유할 수 있도록 사내 뉴스레터 또는 사보를 제작
> 홍보자료 제작 기업을 알리거나 제품을 소개하는 문서 및 시청각 자료 제작
-홍보대행사
특정 기업체 및 단체로부터 비용을 받고 해당 회사의 홍보에 관련 된 업무를 기획하고 관리
> PR AE 홍보의 목적, 대상, 전개 방법, 비용 등이 담긴 홍보 기획서를 작성하여 종합적인 홍보 계획을 수립
=> 홍보 관련 담당자들에게 요구되는 자질
홍보를 하기 위해선 회사와 제품에 대해 충분한 지식과 정보를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상대방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원활히 제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광고 관련 직군
- 기업 마케팅·광고팀
기업의 광고 활동을 기획 및 지휘, 조정하는 역할로, 기업 이미지 제고 및 매출 확대 등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비용을 집행
- 광고대행사
광고 전략 수립부터 광고물 제작과 배포 등을 책임지며, 방송을 통해 방영되는 모든 광고들을 실제로 제작 배급
> 광고기획자(AE) 광고 기획이나 제작물을 광고주에게 프레젠테이션하고 광고대행 계약을 체결
> 카피라이터(CW) 광고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문구를 만들어내는 역할
> 아트디렉터(AD) 광고물의 비주얼을 책임지는 역할로 비주얼적인 요소를 활용해 시각적으로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작업 진행
> 광고 프로듀서(PD) 광고제작을 책임지는 역할로 제작에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
=> 광고 관련 담당자들에게 요구되는 자질
AE 또는 AP들은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그들을 설득할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 능력이 요구된다. CW와 AD, PD들은 광고 제작 스킬과 관련한 전문 지식은 물론, 기존 광고들과 차별되는 창작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창의력과 사물을 다양한 각도로 바라볼 수 있는 관찰력도 요구된다.
▶ 광고·홍보 직군 SWOT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