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박사도 피할 수 없다! 더욱 치열한 고학력자 취업난

잡코리아 2016-04-25 11:54 조회수4,481




 





 

박사도 피할 수 없다!

더욱 치열할 고학력자 취업난

 

미국 국립과학재단에 따르면 박사학위 취득자들의 수는 갈수록 증가하는 반면 이들의 취업률은 '뚝'떨어졌다.

 

우리나라 상황은 좀 나을까?

 

우리나라 박사학위 취득자는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 2009년과 비교했을때 전체 취득자의 3/1가량이 더 증가했다.

 

크게 늘어나는 박사학위자들. 그렇다면 그들의 '취업상황'은 어떨까?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국내 신규박사학위 취업자 경제활동 상태를 살펴보자.


2015년도 2월 및 8월 박사학위 취득자 중 9,176명이 응답한 결과 전체 76.4%가 취업자 이거나 취업을 확정받은 상태라고 응답했다. 박사학위 취득자의 취업률은 우리나라 청년 취업률에 비해 상당히 높은 편이다.


그런데 뭐가 문제냐고?

 

취업자 중 임금근로자 일자리 유형을 살펴보자. 전체 39.8%가 비정규직에 종사하는 것을 알수 있다. 그들의 일자리는 매우 불안정한 것이다.

 

또한 성별에 따른 연봉격차도 매우 심각한 편이다. 여성 박사학위자의 경우 2천만원 미만의 연봉을 받는경우가 27.5%에 이르지만 남성의 경우 54.9%가 5천만 원 이상의 연봉을 받는 것으로 밝혀졌다.

 

계열에 따른 연봉격차도 심각하다. 인문계열의 박사학위자는 2천만원 미만의 연봉을 받지만 공학 및 의약계열의 박사학위자들은 5천만원 이상의 연봉을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슬비 인턴사원 drizzle@

 

관련글 더 보기

> 중소기업 과장급 평균 연봉은 3,944만원 부장급은?

> 연봉도 좋고 복지도 좋은 강소기업은 어디?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공모전 수상에 가까워지는 6가지 방법 - 쌩초보도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
이전글
꼭 전공에 맞춰서 취업하는 것이 좋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