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뉴스

직장인 60% 직급 높이려면 '이직!'

잡코리아 2016-02-29 10:43 조회수4,220

- 직장인 43% “우리 회사 승진 기준, 공정치 못해”


직장인 5명 중 3명은 승진보다 이직이 직급을 높이는 데 더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최근 직장인 1,333명을 대상으로 승진에 대한 생각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잡코리아가 설문조사를 통해 직장인들에게 ‘직급을 높이기 위해 가장 유력한 방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그 결과 응답자의 59.7%가 ‘승진(40.3%)’ 대신 ‘이직’을 선택했다. 직급을 높이는 방법으로 ‘이직’을 선택하는 경향은 중소기업 재직자에게서 두드러졌다. 근무하는 기업의 규모별로 응답군을 분석해 보면 △중소기업 재직자의 63.6%가 ‘승진보다 이직’이 직급을 높이는 데 유리하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외국계기업 재직자의 경우 ‘이직’을 선택하는 비중이 52.9%로 중소기업에 비해 낮게 나타났으며, 특히 △대기업 재직자의 경우 ‘이직(47.6%)’ 보다 ‘승진(52.4%)’을 선택하는 비중이 소폭 높아 차이를 보였다.

 

실제로 중소기업 재직자들은 상대적으로 조직 내에서 승진의 기회가 적다고 느끼는 것으로 드러났다. 잡코리아 설문조사에서 ‘올해 승진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응답한 직장인들의 재직 기업규모를 살펴보면 △중소기업(9.9%)이 △대기업(3.9%)의 약 3배로 나타났다. ‘승진의 기회가 거의 없다고 본다’는 응답에서도 △중소기업 재직자의 26.1%가 답해, △대기업 재직자(12.6%)의 약 2배로 조사됐다.

 

사내에서 승진 기회가 공정한 기준에 의해 주어지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직장인의 45.0%만이 ‘그렇다’고 답했다. 잡코리아 조사 결과 직장인의 42.7%는 ‘명확한 승진의 기준이 없거나, 공정하지 못하게 승진이 주어진다’고 답했으며, ‘전혀 승진의 기회나 가능성이 없다’는 응답도 12.3%로 나타났다.

 

한편 직장인들은 사내에서 승진의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느낄 때 적극적으로 이직에 나서는 것으로 드러났다. 스스로 ‘전혀 승진 가능성이 없다’고 밝힌 직장인의 절반에 가까운 47.5%가 ‘현재 적극적으로 이직을 위해 구직 중’이라고 밝혔으며, ‘진지하게 이직을 고려 중’이라는 응답도 17.8%로 나타났다. 반면 ‘머지않아 승진할 것’이라 기대하는 직장인의 경우 ‘적극적인 구직’은 28.1%, ‘진지하게 이직 고려 중’은 24.1%에 그쳤다.

 

주관식으로 기재한 직장생활 만족도에 있어서도 ‘전혀 승진가능성이 없다’고 답한 응답군의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55.3점으로 낮게 나타났다. ‘머지않아 승진할 것’이라 답한 응답군(73.3점)의 차이는 18점에 달했다. 또한 본인의 승진 가능성 보다는 회사의 승진 기준에 따라 회사생활의 만족도 차이가 큰 것도 눈길을 끌었다. 즉 ‘공정하게 승진 기회가 주어진다’고 답한 직장인들의 회사 만족도는 74.6점이었던 데 반해, ‘사내에서의 승진 기회가 전혀 없다’는 직장인들의 만족도는 50.8점으로 두 응답군 간의 만족도 차이는 23.8점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 김훈 상무는 “성과와 역량에 기반한 공정한 평가와 승진 제도는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면서 “명확한 근거를 가지고 직원들이 납득할 수 있는 고과제도를 도입한다면 직원 역량 강화와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안수정 crystal@

 

관련글 더 보기

> 이직시 주의! 평판조회, 약이 될까 독이 될까?

> 적정한 이직 횟수는 몇 번?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잡코리아, 대기업 신입공채 자기소개서 비법 공개
이전글
직장인 78% 샌드위치데이에 정상출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