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자소서, 이렇게 쓰면 은행 입사 가능하다!

잡코리아 2017-09-07 06:07 조회수8,731

 

 

하반기 취업과 함께 은행들도 활발하게 채용 소식을 알렸다. 현재 채용중인 기업은행, 제일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한국수출입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6곳의 자소서 문항의 작성 팁과 함께 잡코리아 빅데이터로 분석한 기업별 합격스펙도 준비했다. 단! 합격스펙은 절대적인 수치가 아니니 지원 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자.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상세모집요강 보기(~9/20)

 


자소서 작성TIP

Q. 삶은 선택의 연속이라고 합니다. 지금의 나를 있게 만든, 가장 기억에 나는 선택의 순간은 어떤 것이었으며 그 결과는 어떻게 되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십시오.
IBK기업은행 인재상 중 `책임인`의 모습이 충분이 어필되어야 하는 항목이다. 선택을 해야 했던 상황과 선택을 했던 근거와 결과를 제시하고, 좋지 않았던 선택인 경우 원인을 분석하여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다는 내용을 함께 서술하는 게 좋다.

Q. 고객감동을 실현하며 고객과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본인의 역량은 무엇이며, 그러한 역량을 발휘한 경험을 서술해 주십시오.
자신만의 차별화된 경쟁력과 실무에서 할 수 있는 역할과 성과를 제시하라는 문항이다. 질문에 ‘고객감동을 실현하며 고객과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이라는 전제가 있으므로 직무 전문성의 측면과, 직무의 특성에 맞는 자질이나 성향에 대한 측면에서의 강점으로 나누어 작성하는 것이 팁!

>전문가가 알려주는 자소서 전체 항목의TIP이 궁금하다면?

>기업은행 자세한 합격스펙 분석 보기



SC제일은행


>sc제일은행(스탠다드차타드) 상세모집요강 보기(~9/17)

자소서 작성TIP

Q. 나와 다른 누군가와 공감하기 위해 본인의 행동을 변화시켰던 경험이 있다면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원자의 커뮤니케이션능력과 조직 구성원과의 협업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으로 설명, 설득, 공감, 경청, 협상, 조율, 문서작성능력 등이 키워드로 활용될 수 있다. 과거 조직 구성원으로서 혹은 타인과 함께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경험을 작성하도록 하자.

Q. SC제일은행은 ‘Human Bank’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귀하가 생각하는 Human Bank는 어떤 의미이며 입행 후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수행할 것인지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원자가 SC제일은행의 핵심가치와 경영이념, 인재상에 부합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질문이다. 자신이 생각하는 Human Bank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자신이 회사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임을 나타낼 수 있도록 과거의 사례나 경험을 통해 그 근거를 기술하자. 입사 후 어떻게 조직 생활과 업무 수행에 임할지 각오를 적으면서 마무리하면 좋겠다.

>전문가가 알려주는 자소서 전체 항목의TIP이 궁금하다면?

>sc제일은행 자세한 합격스펙 분석 보기




한국투자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상세모집요강 보기(~9/11)

자소서 작성TIP

Q. 저축은행업을 선택하게 된 이유와 저축은행 중 당사를 선택한 이유
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여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의도가 담긴 질문이다. 사전에 한국투자저축은행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지 충분히 조사해야 한다. 그 후, 자신의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기에 최적의 회사임을 어필하는 것이 좋다.

Q. 자신에게 직장생활의 의미는 무엇인가? 지원자의 직업관을 알아보기 위한 질문. 정답이 없는 항목이지만 ‘자아실현’과 같은 단답형의 대답은 너무 식상할 수 있다. 자신이 지켜온 신념 및 자신의 삶의 지표를 밝히고, 이러한 가치를 실현하고 싶음을 어필하자.

>전문가가 알려주는 자소서 전체 항목의TIP이 궁금하다면?

>한국투자저축은행 자세한 합격스펙 분석 보기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상세모집요강 보기(~9/18)

자소서 작성TIP

Q. 한국수출입은행에 입행하기 위해 본인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설명하고, 이를 통해 계발된 직무역량에 대해 기술하시오.
업무역량에 있어서 자신만의 차별화된 경쟁력과 실무에서 할 수 있는 역할과 성과를 제시하라는 문항. 회사의 상황이나 환경, 지원하는 분야의 업무가 어떤 일인지, 해당 업무를 하기 위해서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를 우선 분석한 후, 이와 관련된 자신만의 역량을 중요도에 따라 3가지 이내로 순서를 정하여 키워드를 제시해가며 풀어가자.

Q. 정책금융의 발전방향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최근의 금융산업 변화와 관련지어 기술하시오. 금융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처하는 은행은 트렌드에 민감해야 한다. 중요한 트렌드라 할지라도 시의성이 떨어지는 이슈보다는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화제가 되는 이슈를 선정해 작성하는 편이 좋다. 해당 이슈에 대한 분석을 시작으로 앞으로의 전망, 그리고 이 이슈가 우리은행 및 은행업에 미칠 영향, 그에 대한 대응방안 등을 적고, 그 과정에 있어서 자신이 맡은 분야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어필하자.

>전문가가 알려주는 자소서 전체 항목의TIP이 궁금하다면?

>한국수출입은행 자세한 합격스펙 분석 보기




신한은행


>신한은행 상세모집요강 보기(~9/18)

자소서 작성TIP

Q. 본인의 성장과정을 통해 자신을 소개해 주세요. 단, 힘들었던 상황이나 극복과정, 인생 중 최고의 순간 등 자신에게 큰 영향을 끼친 사건이나 인물 등을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질문에 제시한 바와 같이 난관극복이나 성취경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자신의 강점이나 성향이 드러나도록 작성하고, 그러한 가치관이나 성향이 입사 후 조직생활이나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Q. 지원한 희망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역량 2가지를 기술하고, 해당 역량을 갖추기 위해 어떤 준비와 경험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지원 분야에 대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한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핵심역량 중 남들보다 뛰어나거나 남들이 가지지 못한 역량을 선정하여 기술하고, 역량을 바탕으로 단기적으로 어떤 업무효율 및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에 대해 현실적으로 제시 하는 방식으로 작성해보자.

>전문가가 알려주는 자소서 전체 항목의TIP이 궁금하다면?

>신한은행 자세한 합격스펙 분석 보기




국민은행


>국민은행 상세모집요강 보기(~9/20)

자소서 작성TIP

Q. KB국민은행에 지원하게 된 계기와 귀하를 채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KB국민은행 지원동기와 KB인이 되기 위한 자신의 노력을 구체적으로 보여주자. 이 항목을 작성하면서 가장 놓치지 말아야 하는 것은 KB국민은행에 대한 열정과 로열티를 보여주고, KB국민은행에 입사하여 일하고 싶다는 목표의식을 가지고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를 최대한 보여주어야 한다.

Q. 귀하가 생각하는 은행원은 무엇이며, 그 은행원을 위해 어떤 덕목이 중요한지 기술하십시오. ‘고객지향, 전문성, 혁신성, 신속성, 성과지향’이라는 KB국민은행의 핵심가치 중 1가지를 선정하여 자신의 강점, 직무역량을 표현하는 자기 PR항목. 이 때! KB국민은행의 고객지향 가치의 의미와 KB인재상의 의미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전문가가 알려주는 자소서 전체 항목의TIP이 궁금하다면?

>국민은행 자세한 합격스펙 분석 보기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황소현 기자 sohyun8832@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오늘 마감 필독!!★ 현대자동차, 어떤 사람 뽑고 어떻게 뽑을까?
이전글
하반기 공채 깨알정보 한가득! ‘2017 하반기 취업콘서트’ 리얼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