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Maybe 서류광탈의 이유?! 이렇게 쓰면 '아쉬운 자기소개서'

잡코리아 2017-03-30 11:08 조회수9,303



 

학점 관리도 잘 했고, 이력서에 공란을 만들지 않기 위해 자격증이나 토익 준비도 철저히, 틈틈이 봉사활동까지 다녔는데 자꾸 서류에서 탈락한다는 당신. 혹시 자기소개서에서 인사담당자에게 임팩트를 주지 못한 탓이 아닐까? 좋은 사례를 벤치마킹하는 것도 좋지만, 아쉬운 사례를 보고 주의하는 것도 중요하다! 아쉬운 점까지 솔직하게 얘기해주는 친구가 진정한 친구인 법. 진정한 취업 동반자 잡코리아가 아쉬운 자기소개서 사례를 소개한다. 전문가의 조언은 덤이다.
  

 

연세대학교 - 2016년 하반기 신입 사무보조·문서작성

 

  

 

스펙 지방4년제 + 공공행정학부 + 학점 3.5/4.5 + 토익 890 + 자격증 2개 + 인턴 1회 + 봉사활동 2회

 

총점 ★☆☆☆☆

“각 항목이 요구하고 있는 바에 대한 정확한 답변이 이루어지지 않고, 관계 없는 내용들로 서술하였습니다. 자기소개서 각 항목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작업을 선행해야 합니다.”

 


 

Q. 지원 동기 및 포부

 

저는 작년 한해의 절반을 스타트업 OOOOO이라는 OO도 수탁 사업의 담당자로써 지냈습니다. 스타트업 OOOOO은 OO도내 8개 기관이 각각의 특성화된 분야를 맡아 각 15개의 업체들에게 창업교육 및 지원금 지급, 교류도모등을 지원하는 종합창업지원사업이었습니다. 저는 15개 업체도 관리하지만 나머지 7개 기관들도 관리하는 위치에서 근무하였습니다. 프로젝트 기간은 협약기간 기준 6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였고 작년말에 사업은 순조롭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사업은 종료되어 아쉽지만,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저는 전반적인 사업진행, 자금관리, 지원금 지급 적합 검토 및 지급, 각종 행사 기획 및 진행, 기관간 성과 관리, 평가관리등을 하였습니다. 

 

전문가의 평가!
지원 기업과 지원 직무의 성격에 대한 언급도 전혀 없고, 자신의 경력사항들만 나열했습니다. 지원동기에 관한 내용이 전혀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Q. 창업분야 관련경험 및 사회활동

 

저는 서울에서 초등학교 중학교를 나오고 중국으로 가족이 건너가는 바람에 중국에서 고등학교를 마치고 다시 귀국하여 국내 대학을 다녔습니다. 가정환경은 기독교이고 저희 강아지까지 아주 화목하고 지금도 가족 모두가 함께 OO시에서 5년 넘게 살고 있습니다. 중학교시절까지는 한국에서 한국 교육을 받고, 중국에 가서는 국제학교에서 미국교육을 받고, 방과후에는 중국을 돌아다니며 중국의 문화를 몸소 체험하였습니다. 고등학교시절에는 성격이 소심하였지만, 국제학교의 독특한 교육환경 때문에 성격이 외향적으로 변하였습니다. 군 시절에는 OO에서 배를 타다가 OOOOO로 발령이나서 1년 넘게 인사행정병으로 복무하다 전역하였습니다. 대학생때는 특별한 교내활동은 하지 않았지만 주로 프로젝트가 많은 수업위주로 듣다보니 수업들을 통하여 다양한 사람을 만나기도 하였습니다.

 

전문가의 평가!
창업분야에 관련된 경험을 묻고 있으나 그에 대한 내용은 전혀 없고, 자신의 성장과정을 특별한 주제 없이 시간 순서로 나열하고 있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Q. 성격 및 장단점

 

제 성격은 사교적 성격입니다. 주변에서 말을 잘한다, 재미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모임에 갈때도 주로 대화를 리드하는걸 선호합니다. 상대방에 맞춰 다양한 주제들을 이끌어내서 대화하고 공감하는걸 좋아합니다. 오죽하면 제 성격상 주변에서 영업을 뛰어보라고 제의도 많이 하고, 저를 스카웃해가려던 친구회사나 영업을 하는 학교선배도 있었습니다. 사람을 대할 줄 안다는 것만으로도 안될 일을 성사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진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이점은 저의 장점이라고 자신합니다. 말을 잘하는만큼 가려서 할줄도 압니다. 말이 많아지면 실수가 생길 수 있기때문에 그만큼 신중을 가하는 편입니다.

…(중략) 

 

전문가의 평가!
성격의 장단점을 서술하는 항목에서는 자신의 단점이 무엇인지 언급하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 등을 서술해야 합니다. 요구사항을 무시하고 자신의 장점만을 서술하는 것은 좋은 평가를 얻을 수 없습니다.

 

 

>> 연세대학교 아쉬운 자기소개서 분석 끝까지 보기

 

 

 

이랜드시스템스 - 2016년 하반기 신입 응용프로그래머

 

  

 

스펙 서울4년제 + 컴퓨터정보공학부 + 학점 3.6/4.5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수상 1회 + 봉사활동 1회

 

총점 ★☆☆☆☆

“먼저 지적해야 할 부분은 분량의 문제입니다. 또한 기업 이해도를 드러내지 못하면 인사담당자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주기 어렵고, 다른 지원자들과의 차별성을 나타낼 수 없습니다.”

 

 

 

Q. 자신이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능력이나 기질을 써주십시오.

 

1. 실무 역량을 쌓고자 시험과 면접을 통해 개발 전문가 개발 전문가 교육기관 T 아카데미에 입학하는 [적극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열정]

2. 선결제 후확인의 기존 쇼핑몰과 차별화된 선확인 후결제를 쇼핑몰 최초로 구현해낸 [혁신적인 도전]

3. 800km에 달하는 스페인 순례자의 길을 22일만에 직접 걸어 완주한 [강철같은 체력과 인내력]

 

전문가의 평가!
자신의 경험을 간략하게 제시하고 있긴 하지만 지원 업무와의 연관성을 뚜렷하게 제시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좋은 자기소개서라고 평가하기 어렵습니다.

 

 


Q. 살아오면서 자신이 성취한 것 중 자랑할 만한 것을 1, 2가지 소개해 주십시오(1000자 이내).

 

쇼핑몰 최초의 O2O 서비스를 구현함으로써 고객의 신뢰와 편리성을 추구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경쟁사 대비 반품 및 환불이 4% 미만으로 발생하게 되었고, SK Planet의 육성 스타트업으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전문가의 평가!
분량은 기업이 요구하는 원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지나치게 짧은 서술은 무성의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위에서 표현되지 못한 자기소개를 간단하게 적어 주십시오(1000자 이내).

 

[최적의 유통 시스템을 자랑하는 이랜드시스템즈의 SE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이랜드가 최적화된 시스템을 바탕으로 승승장구할 수 있었던 핵심은 바로 IT 역량이 기반되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차별화된 IT 솔루션과 신기술을 통해 이랜드의 전사적인 관리를 맡고 있는 이랜드시스템즈야말로 제가 이랜드에 기여할 수 있는 최적화된 기업이라 확신합니다. 

…(중략) 

 

전문가의 평가!
2000자가 넘는 내용을 서술했는데, 원칙을 준수하지 못하면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습니다. 또한 구체적인 자료 제시 없이 추상적인 표현들로 기업의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전형적인 표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이랜드시스템스 아쉬운 자기소개서 분석 끝까지 보기

 

 

쿠팡 - 2016년 상반기 신입 인사·노무·교육

 

  

 

스펙 서울4년제 + 사회복지학과, 경영학과 + 학점 3.5/4.5 + 자격증 2개 + 인턴 1회 + 봉사활동 2회

 

총점 ★★☆☆☆

“인성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자기소개서를 썼는데, 신입 지원자의 경우 관련된 경력이 없어 이런 자기소개서를 쓰기 쉽지만 전공수업, 조별과제 등 연결 소재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 인사담당자가 가장 먼저 보는 문항인 지원 동기나 입사 후 포부에서 지원 직무나 회사에 대한 분석을 잘 보여주어야 합니다.”

 

 

 

Q. 자유롭게 본인에 대한 소개를 해주세요.

 

저의 성격의 장점은 성실하고 긍정적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기아대책에서 모금개발팀 인턴으로 근무할 당시, 지각 한번 하지 않을 정도로 성실한 근무태도는 물론이고 밝은 인사성과 꼼꼼한 업무 처리 능력으로 성실함을 인정 받았었습니다.
…(중략)

 

전문가의 평가!
성실함의 대표적인 예시로 결근, 지각 없음을 들지만 이건 당연한 것입니다. 성실함을 장점으로 드는 것은 증명할 수 없기에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Q. 지원 직무와 관련된 경력사항과 주요 실적을 기재해주세요.

 

HR인력소싱, 면접진행 등을 직접적으로 해본 경험은 없고, 사회복지사로 근무하면서 프로그램에 참여할 지적 자폐성 장애인들을 뽑는데 면접 진행 보조와 관리를 한적이 있습니다. 일반회사원은 아니었고 장애인이었지만 프로그램에 참가할 장애인들을 직접 뽑기위한 면접을 진행하며 보조한 적이 있었고 점수 관리를 통해 좋은점 1장애인들을 뽑는데 도움을 보탠 경험이 있습니다.

 

전문가의 평가!
이런 경우 관련 경험이 전무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경험에 대해서만 작성하면 됩니다. 또한 경험/경력을 기술할 땐 소속, 기간, 업무 및 성과 등을 일목요연하게 쓰시기 바랍니다.

 

 

Q. 입사 후 포부에 대해 기재해주세요.

 

제가 쿠팡에 입사를 하게 된다면 이커머스를 대표하는 쿠팡이 우리나라를 선도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도울 자신이 있습니다. 고객을 항상 생각하고 고객의 만족을 위해 노력하는 쿠팡의 인재로서 성장하여 고객을 위한 고객에 의한 입장에서 항상 노력하는 인재가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책임감을 가지고 행동하며 쿠팡이 이커머스에서 위메프, 티몬보다 더 성장할 수 있도록 핵심가치를 실천하며 쿠팡이 생각하는 미래를 위해 달려나가는 인재가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중략) 

 

전문가의 평가!
기업이나 직무에 맞춤화되지 않은 일반적이고 모호한 내용이 아닌, ?지원 직무에 기여할 방안을 써야 합니다.

 

 

 

>> 쿠팡 아쉬운 자기소개서 분석 끝까지 보기

 

 

현대오일뱅크 - 2016년 상반기 신입 생산·제조·설비·조립

 

 

 

스펙 초대졸 + 전기공학 + 학점 4.1/4.5 + 자격증 1개 + 수상 1회

 

총점 ★★☆☆☆

“지원 직무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고민한 후 나만의 사례를 통해 차별화된 역량, 조직적합성, 직무적합성, 열정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Q. 성격 및 생활신조

 

- 장점 : 한 치의 실수도 용납할 수 없는 꼼꼼함
군 복무 시절 부대의 모든 탄약 및 포탄을 관리하는 탄약병 임무를 수행하였습니다. 2년간 수만 발에 이르는 탄약을 관리하면서 수차례의 검열에서 시스템과 실제 탄약의 수량이 한 번도 틀린 적이 없을 정도로 부대 내에서 탄약병의 본보기로 소문이 났습니다. 그 결과 우수 탄약중대로 선정되어 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중략)

 

전문가의 평가!
군대 시절 경험은 군대가 주는 특수성으로 인해 차별화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장점이 단적으로 드러날 수 있는 사례를 이야기해주어야 합니다. 

 

 


Q. 역경이나 고난을 극복한 경험과 이를 통해 배운 점

 

대학교 마지막 학기에 수업이 없어 늦은 기상 시간으로 대부분의 오전 시간을 침대 속에서 보냈습니다. 이 때문에 비효율적으로 하루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아침형 인간이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지만, 자발적인 방법은 삼일 가기 어려웠습니다. 학원을 가기 위해 버스를 이용하면서 뭔가를 이루기 위해 아침부터 부지런하게 움직이는 많은 사람을 보면서 그동안의 나태한 생활을 반성하게 되었고 버스 안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독서를 할 수 있었습니다.

 

전문가의 평가!
습관화된 것을 바꾸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고난과 역경이라고 느껴지기에는 아쉬운 사례였습니다.

 

 

Q. 지원 동기, 장래 포부

 

현대오일뱅크의 일원이 된다면, 입사후 1년 이내에 산업안전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갖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함께 할 나의 제2의 가족인 팀원들과의 관계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최소 5년 동안은 공정기능자로서 필요한 임무를 실질적으로 배우는 시간이라 생각하고 숙련된 팀원들에게 믿음을 줄 수 있도록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중략) 

 

전문가의 평가!
개인적인 포부보다는 입사 후 회사를 위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조직과 팀을 위해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인 목표는 무엇인지 모호한 표현보다 직무적인 관점에서 이야기해야 합니다.

 

 

 

>> 현대오일뱅크 아쉬운 자기소개서 분석 끝까지 보기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정근애 기자 rmsk@

 

 

관련글 더 보기

> 더 많은 합격자소서 분석 자료 보기

> 별이 다섯 개! 이렇게 써야 만점 짜리 자기소개서!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대세는 건강산업’ 제약회사 채용의 모든 것
이전글
여성 취업전략에 대한 쓴소리 단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