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삼성 합격을 위한 모든 것 01] 오늘 서류 접수 시작! 서류전형부터 통과하자

잡코리아 2017-03-15 01:53 조회수5,311

 

  

 

 

취업준비생들이 그토록 기다려온 삼성그룹 공채가 시작된다. 삼성은 지난 13일 미리 3급 채용 예정 공고를 공개했고, 오늘인 15일부터 21일까지 본격적으로 서류 접수를 시작할 예정이다.

 

갖은 이슈로 다소 늦게 진행되는 공채이기에, 오랜 취업난 속에서 삼성 공채만을 눈이 빠지게 기다리고 있었을 취업준비생들이 대거 몰릴 전망이다. 스마트한 취업준비생이라면 공채가 늦어지는 동안 더욱 착실히 삼성 입사를 준비해왔을 것. 아직 늦지 않았다. 잡코리아에서 삼성 서류 합격을 위한 노하우를 모조리 알려준다.
  

 

 

■ 2017 상반기 삼성그룹 3급 신입 및 대학생 인턴 공채

 

 

 

 

 

-신입사원 채용 계열사

삼성전자 / 삼성디스플레이 / 삼성SDI / 삼성SDS / 삼성생명 / 삼성화재 / 삼성증권 / 삼성물산(패션, 리조트, 상사) / 호텔신라 / 제일기획 / 에스원 / 삼성바이오로직스 / 삼성바이오에피스 / 삼성전자판매

 

-대학생 인턴 채용 계열사
삼성전자 / 삼성디스플레이 / 삼성SDS / 삼성생명 / 삼성화재 / 삼성물산(패션) / 제일기획 / 삼성카드 / 삼성자산운용 

 


>> 삼성 각 계열사별 상세요강 갈무리

  

  

 

■ 삼성은 어떤 사람을 선호할까? - 삼성그룹 인재상

 

 

 

 

 

삼성은 ‘학력, 성별, 국적, 종교를 차별하지 않고 미래를 이끌어나갈 인재’를 인재상으로 꼽는다. 구체적으로는 ‘끊임없는 열정으로 미래에 도전하는 인재’, ‘창의와 혁신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인재’, ‘정직과 바른 행동으로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인재’다. 핵심 키워드는 열정(Passion), 창의혁신(Creativity), 인간미&도덕성(Integrity)라 할 수 있다.

 

 

>> 2016년 남학생이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 1위, 삼성전자!

 

 

 

■ 인문대도 좌절 금지! - 중문과 선배의 삼성물산 합격 팁

 

 

 

“삼성물산 해외영업팀에 합격하였습니다. 저는 나이 26살에 중문과 출신입니다. 인문계에서 전공을 살려 취업하는 경우가 드문 케이스인 것은 맞습니다. 미래에 자신의 전공이 어떠한 형태로 발전할지 미리 알고 그에 맞추어서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중국이 핫한 시장이 될 것으로 생각, 중국어 공부를 열심히 하고 무역회사에서 인턴 경험을 쌓았습니다. 꾸준히 관련 직군을 찾아보고 경험을 쌓으세요. 물론 학점, 영어 점수 등을 소홀히 하면 안됩니다.”

 

 

>> 인문대라고 좌절 금지! 유형별로 알아보는 취업성공 비법

 

 

 

 

 

■ 기업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 기업분석 보고서

 

 

 

지난 14일 잡코리아 TV에서 취업상담소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 오신종 전 현대자동차 인재채용 담당자에 따르면, 어떤 기업에 지원할 때 기업분석에 자신만의 인사이트를 가미하여 어필해야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고 했다. 즉, 기업분석은 기본 중의 기본이라는 것. 이때 기업 자체에 대한 분석뿐만 아니라 고객, 경쟁사는 물론 업계 트렌드나 기회요인, 위협요인까지 포함해야 진정한 기업분석이라 할 수 있다. 시간을 아끼고 싶다면 방대한 양의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놓은 잡코리아 기업분석 보고서를 활용하자.

 

 

>> 전문가가 대신 해준 삼성전자 기업분석

 

 

 

 

 

■ 인사담당자에게 직접 듣는 삼성 채용 이야기! - 채용설명회

 

 


(이미지=잡코리아 DB)

 

Q. (삼성SDS) 직무 적합성 평가는 지원자의 어떤 점을 평가하나요? 

지원서 제출 정보를 바탕으로 직무관련 사항에 대해서 다양하게 평가합니다. 직무와 관련해서 필요한 역량을 얼마나 준비했는지, 직무에 관심을 가지고 성실하게 준비했는지에 대해서 평가합니다.

 

Q. (삼성디스플레이)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본인이 회사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지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회사에 대한 관심도를 표명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삼성카드) 학점이 2점대 중반인데 합격할 수 있나요?
실제로 1점대의 학생이 직무적합성 평가에서 합격한 예도 봤습니다. 편차가 큰 것을 보면 학점은 잘 보지 않는 것 같습니다.

 

Q. (에스원) 자기소개서는 끝까지 다 읽어보시나요?
전부 읽어봅니다. 지원하실 때 작성하신 수강과목, 성적, 대외활동 등을 전부 읽으며 지원자의 직무 적합성을 판단합니다.

 

Q. (삼성바이오로직스) 서류전형 시 우대사항에 대해서 알려주실 수 있나요?
저희는 중국어자격 보유자, 공인한자능력자격 보유자,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인증한 공학교육 프로그램 이수자, 장애/보훈대상에 대해서 우대해드리며 그 외에는 어떤 우대사항도 없습니다. 

 

 

>> 삼성 각 계열사의 채용설명회 현장스케치

 

 

 

 

 

■ 합격 선배 자기소개서 참고하기 - 실제 삼성전자 합격 자기소개서

 

 

 

 



 

Q. 삼성취업을 선택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초일류 지향, 미래 사회 동반자"
첫째, 최고지향을 향한 공통가치 때문입니다. 삼성전자는 국가별 맞춤 라인업을 통해 스마트폰 글로벌 점유율 1위를 달성했습니다. 또한 경기침체로 가전시장이 축소되는 상황에서 프리미엄 수요를 공략함으로써 세계 가전 매출 1위를 기록하는 등 업계 최고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저 또한 목표가 정해지면 최고가 되기 위한 노력을 지속했습니다.
…(중략)

 

Q.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30분만 더!’, 차이를 만들다"
외고 진학은 ‘끈기를 통한 성장’을 배운 계기입니다. 다양한 배경과 뛰어난 재능을 가진 친구들을 수없이 보며 세상은 생각 이상으로 넓고,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함을 절실하게 느꼈습니다. 뒤처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 때면 ‘30분만 더 노력해서 차이를 줄이고, 1시간만 더 정성들여 차이를 만들자’라는 말을 반복하며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중략)

 

Q.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2016 대한민국 키워드 ‘집’ - 이불 밖은 위험해?"
집안여가족(집+여가), 스테이케이션(stay+vacation), 홈스케이프(home+escape). 집을 중심으로 한 소비트렌드를 반영하는 신조어입니다. 많은 사람이 시간, 돈이 부족하고 사회적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고 느끼며 집에 머무르려는 욕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성인남녀 2000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70.4%는 집에서 할 수 있는 것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중략) 

 

 

>> 진짜 삼성 선배들이 작성한 자기소개서 전체 보기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정근애 기자 rmsk@

 

 

 관련글 더 보기

> 취업 삼수로 ‘삼성전자’ 합격한 선배의 리얼 취업스토리

> 삼성물산, 삼성생명 관련 핵심정보

> 불황 속 채용 기준, 이제는 직무 중심이다!

 

 

 

 

Icons made by Freepik from www.flaticon.com is licensed by CC 3.0 BY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스펙타파 신입채용! 그 어려운 걸 ‘샘표’가 해냅니다.
이전글
대한민국을 움직이는 힘! 이름만 들어도 알만 한 대기업 공채 공고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