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보기

2023년 하반기 신입 소프트웨어개발자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수도권4년 컴퓨터공학과 학점 3.83/4.5 토익 945 오픽 IM1 자격증 3개 수상 3회 동아리 1회 교내활동 1회

2023.12.1818,287

자소서 항목

  • Q1. "LG전자"에 대한 지원 동기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 Q2. 본인이 지원한 직무관련 향후 계획에 대하여 -본인이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본인의 향후 미래 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Q3. 프로젝트 경험 ※ 최선을 다해 참여했던 학교 수업의 팀플레이 과제, 경진대회, 공모전 등 가장 기억에 남고 많은 것을 배운 프로젝트에 대해 기술하세요. 프로젝트 제목/기간/참여 인원/본인의 역할/내용과 결과/본인의 역할을 반드시 포함해 주시고, 최초 프로젝트 목표, 목표 대비 달성 수준과 본인이 배우고 느낀 점을 포함하면 좋습니다.

합격 자소서

답변
회사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좋은 동료들과 함께 노력한 결과가 실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가입니다.
개발자로서의 꿈이자 목표는 스스로 유명해지거나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닙니다. 만든 프로그램으로 인해 시간을 절약하고 편리한 삶을 누리는 것을 지켜본다면 만족하며, 이를 원동력 삼아 새로운 개발에 몰입할 것입니다.

H&A 사업부는 실생활에 밀접한 가전을 개발해오고 있으며, Signature와 Object Collection 브랜드를 통한 개인화된 디자인 및 UP 가전을 통한 제품군 별로 다양한 편의 기능을 추가 제공함으로써 가전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ThinQ를 통한 편리한 스마트홈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의 삶을 개선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LG전자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고객 니즈를 충족하기 위하여 혁신적인 제품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기존에는 아무도 의류를 관리한다는 생각을 하지 못하였지만, 스타일러를 출시하여 세탁이 어렵거나 일상적으로 착용하는 의류 관리를 쉽게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또한 틔운 과 홈 브루와 같이 가정 내에서 특별한 경험을 원하는 고객들을 만족시켜오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하며 사용자들의 삶을 개선할 것이라 생각되는 세탁건조기를 세계 최초로 공개함으로써, 지속적인 발전과 고부가가치의 시장을 개척해나가고 있습니다.

1) 사람들의 실생활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사용자들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것
2)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생활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것
3)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 및 추가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기술을 제공하는 것
LG전자, 그리고 H&A 사업부는 이러한 저의 개발 지향과 일치하여 개발 목표를 잘 실현할 수 있는 환경이라 확신하였으며, 함께 고객의 편리한 삶 경험을 위해 기술을 개발 및 발전시켜나가고 싶어 지원하였습니다.

글자수 9631,628Byte

답변
최근 생활가전 분야에서 큰 관심사항은 스마트가 전/홈이며, LG전자 역시 ThinQ를 서비스하고 있으며, 의장사로써 HCA 표준화를 이끌며, 동시의 Matter 개발 및 표준 제정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는 11월부터 일부 가전 라인업에 대해 표준 연동을 할 예정입니다.
H&A 사업부에 입사하여 ThinQ 표준화에 참여하여 개선된 경험을 통해 타 플랫폼 사용자들이 LG전자 가전 사용에 만족하고, 다른 가전을 구매할 때 LG전자 제품을 우선 고려할 수 있게 만들고 싶습니다. 동시에 UP가 전과 같이 LG ThinQ만의 기능 제공에도 참여하여, LG전자 가전을 이용한 사용자들이라면 ThinQ 플랫폼을 사용하게 만들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가전의 측면과 플랫폼의 측면에서 고객들의 LG전자에 대한 낙인 효과와 충성심을 이끌고 싶습니다.
알고리즘에 대한 학습을 지속하여 제품 개발에 있어서 최적화에 기여하고 싶으며, 동료들과 나눔으로써 동료/회사 개발에 함께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502828Byte

답변
OOOOO에서 7주간 6명(프론트 3명, 백엔드 3명)이 개발하였던 'WebRTC 기반 비대면 단체 클립 촬영 사이트'에 백엔드 및 인프라 담당으로 참여하였습니다.
실시간으로 참여자들의 배경을 제거하여 WebRTC를 통해 전송 및 합성하여, 클립을 촬영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를 MVP를 진행/확인하여, Openvidu를 이용하여 인프라를 구축하였습니다. 개발 과정 중, MVP에서는 정상 동작하였으나 투명으로 제거한 배경이 WebRTC에서는 표준상 투명을 지원하지 않아 큰 어려움을 겪어, MVP에서 고려할 부분이 많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Spring와 JPA를 사용하여 백엔드 개발 중 팀원과 가장 신경 썼던 부분은 Review였습니다. Stacked Commit을 사용하여 서로 코드를 확인하여 어떤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지 인지하고, 더 효율적으로 짤 수 있는가와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없을까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활발한 리뷰 과정을 통하여 JPA에서 발생할 수 있는 N+1 문제, 양방향 매핑 문제 등을 사전에 방지하였습니다. 이런 리뷰 과정은 OOOOO 내에서 컨설턴트님과 코치님께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코드 리뷰를 활발하게 이끈 점을 인정받아 프로젝트 협업 베스트 멤버에 선정되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던 중, 라이브러리 내에서 Reflection을 통해 참조하는 다른 라이브러리의 종속성에 관한 문제들을 맞닥뜨리고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시간과 노력을 들였을 때 각각 Reflection을 통해 사용하는 라이브러리의 버전이 잘못 추가되었거나 추가되지 않은 부분을 확인하여,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신경 쓸 부분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는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어 우수상(분반 2등)을 수여 받고 주변에서 큰 찬사를 받았으나, 문제 해결에 따른 시간이 부족하여 사용자 친화적 UI/UX를 구성하지 못하였고, 시큐어코딩까지 완벽하게 적용하지 못하여 이후 프로젝트에서 고려 및 시간 분배를 잘해야 함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1,0061,649Byte

다른 합격자소서 리스트

엘지전자㈜ 다른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