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 전형에 합격한 뒤 인적성 검사, 1차면접, 합숙 면접, 2차 면접 순으로 진행됩니다.
면접입사 하기 전까지 상당히 많은 채용 절차가 있습니다. 인적성을 본 후에는 강점 검사라는 것을 하고, 1차 면접은 면접 직전에 작성한 설문지와 자소서를 기반으로 면접을 보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합숙 면접 후 아직 최종 합격한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주위사람들에게 알려 진행해야 하는 reference check가 있는데, 개인적으로 조금 부담스러웠습니다.
2015 하반기 이랜드 그룹 공채 >이랜드 시스템즈 IT/인터넷 직무 면접 후기
서류합격 후 인적성 검사를 보며, 이후 1차 면접, 2차 면접, 3차 면접이 진행됩니다.
면접은 그룹 면접으로 진행되고 질문은 주로 인성 위주의 질문이었지만, 본인이 어느 프로젝트를 했었고 이랜드시스템스에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자신을 어필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또한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처럼 꽤 추상적인 질문이 많기 때문에 면접 전 많은 생각을 해보고 가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2015 하반기 이랜드 그룹 공채 >이랜드 시스템즈 IT/인터넷 직무 면접 후기
서류 합격 뒤 인/적성 검사, 개인 면접이 진행됩니다.
1차 면접 후기입니다. 면접장에 가자마자 설문지를 작성합니다. 실제 면접에서 설문지 기반으로 취미나 특기, 리더십 경험 등을 물어보니 작성하면서 본인 생각을 정리하면 면접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자기소개 후 공통 질문이 주어지는데, 리더십 관련 면접 질문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면접관이 이직 문제에 관련해서 민감한 것 같았습니다.
구체적인 면접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리더로서 활동했던 경험, 학점이 왜 안 좋은지, 인턴으로 활동했던 회사에는 왜 공채 지원을 왜 하지 않았는지, 설문지에 적은 이랜드 외에 가고 싶은 세 기업들은 왜 가고 싶은지 등 여러가지를 물어보았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기업 관련 질문에는 무조건 이랜드를 1순위로 대답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대학원이나 다른 기업 그리고 진로에 대해서 여러번 물어보는데, IT 직무에 대한 확신과 꿈이 명확해야 하며, 이랜드 입사가 자신의 목표 1순위 임을 강하게 어필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2015 하반기 이랜드 그룹 공채 >이랜드 시스템즈 IT/인터넷 직무 면접 후기
서류 전형에 합격하면 인/적성 검사, 그룹 면접의 채용 절차가 진행됩니다.
면접은 5대5 다대다 형식의 면접이었습니다. 압박 면접 분위기는 아니었지만, 다들 모니터만 보고 있어서 그런지 면접관들이 지원자들에게 크게 관심이 없어보인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전체적으로 전문적인 역량보다는 다른 기업에 대한 관심도와 정치적인 견해만을 물어본것 같아 어떤 기준으로 면접을 보고 지원자를 가려내는지 궁금했습니다.
구체적인 면접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랜드 말고 지원한 회사는 어디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만약 이랜드와 다른 회사 중 한 곳이 붙었을때 이랜드에 올 확률은 얼마나 되는지,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반값 등록금에 대한 본인의 견해는 어떻게 되는지 등 여러가지를 물어보았습니다.
2015 하반기 이랜드 그룹 공채 >이랜드 시스템즈 IT/인터넷 직무 면접 후기
채용 절차는 서류 전형, 필기 시험, 인/적성 검사, 스킬 테스트, 그룹 프로젝트, 케이스 면접, PT 면접, 그룹 면접, 영어 면접, 토론 면접, 개인 면접, 워크숍 순으로 진행됩니다.
적성 1시간, 인성 3시간의 인적성검사를 보는데, 집에서 인성 검사 후 등록을 하면 됩니다. 이후 1차 실무자 면접, 2차 2박 3일 합숙면접 , 레퍼런스 콜 순으로 진행됩니다.
2박 3일 합숙면접은 압박이 매우 심합니다. 면접은 이랜드 소유 호텔에 가서 진행되며, 새벽 1시 넘어서 자고 다음날 아침 7시 정도에 일어나야 하는 빡빡한 스케줄이 진행됩니다.
레퍼런스 콜이라고 지인에게 전화하는 채용 전형도 있습니다.
1차 면접은 별다른 특징 없이 다른 기업과 똑같이 진행됩니다.
2차 면접은 마시멜로 게임, 퍼즐 맞추기, 영화 시청 후 토론 면접, 3가지 분야 중 한 가지를 선택하는 4시간 짜리 직무 시험을 보게 됩니다.
페르미 추정, MLS에 관련된 면접 질문이 나오며, 그 후 사업계획서 수립 및 발표가 진행되고 인사담당자와의 개인 면접, 영어 면접이 진행됩니다.
특히, 4시간 짜리 직무 시험이 주관식 및 서술형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공부해 가야 합니다. 나머지는 준비할 것이 없으니 편하게 가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