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GS리테일 2023년 상반기 신입 영업관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사회 ㆍ복지학전공
  • 학점 3.14/4.5
  • 토익 830
  • 자격증 4개
  • 인턴 1회
  • 16,190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고객만족은 나의 원동력"

고객에게 최상의 가치와 경험을 전달하는 gs리테일에 보탬이 되겠습니다. 4년간 올리브 영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고객 최우선
경영의 중요성을 경험했습니다. 직원 중심의 동선 구성 및 매대 운영은 고객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에 고객 동선 파악을 통한 진열 변경을 통해 구매 편의성을 제고해 고객만족을 이끌고, 쇼핑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을 위한 매장 미니맵을 제작해 매장 곳곳에 부착했습니다. 이는 매장의 매출 성장과 동시에 우수 MATE로 선정되는 값진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현재 GS리테일은 '고객 최우선'이란 가치체계를 바탕으로 퀵커머스 시장 투자, 트렌디한 신제품 출시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PB 상품의 개발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고객의 새로운 가치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그 중요성과 성취감을 잘 알고 있습니다. 위 경험을 동력 삼아 GS리테일의 일원이라는 사명을 갖고 고객을 위해 일하는 OFC가 되기 위해 지원하였습니다.

글자수 517877Byte

답변
"Get Special"

산업 선도자인 GS리테일은 물리적 공간을 벗어나 고객에게 온·오프라인에서 지속적으로 새로운 경험과 감동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옴니 채널의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Get Special"서비스를 기존의 우리 동네 GS 구독 서비스에 추가하는 방법을 고안했습니다.
현재 제공 중인 구독 서비스의 이용객 수를 늘리기 위한 고객 세분화 서비스를 제안합니다. 이는 다양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보다 맞춤형으로 충족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직장인, 비건, 학생 등 고객층을 나누어 아침/저녁 한 끼 식사 패키징 할인 행사의 진행과 더불어 구독자 한정 신제품 체험행사를 진행한다면 구독자만의 특별함을 갖추어 충성고객 도모에도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 합니다. 이러한 서비스 제공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감동을 줄 수 있는 옴니 채널의 전략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Get Special 서비스는 GS리테일이 투자하는 퀵커머스시장의 성공을 이끄는 촉매제로 작용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글자수 513855Byte

답변
"재고걱정, DB통해 재고하다"

올리브영 인턴 근무 당시 데이터를 활용한 의사결정을 통해 매장 운영의 문제점을 개선한 경험이 있습니다. 시즌마다 달라지는 행사 및 다양한 할인 상품을 운영하면서 적정 발주에 대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저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카테고리별 행사 및 할인 상품의 주 단위 판매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또한 요일별 판매 수치를 도식화하여 고객들의 방문 빈도수를 비교 및 분석하였습니다. 그 결과 브랜드 충성도보단 높은 할인율, 다품종 소량 상품 구성보단 대용량 상품 구성에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고, 주부 고객분들의 분포도가 높다는 점을 파악하였습니다.
위 과정을 통해 예상 판매량을 예측하여 발주의 최적값을 도출하고, 매출 활성화를 위해 여러 상품으로 구성된 샘플 패키지를 만들어 증정해 재방문을 유도했습니다. 그 결과 행사 상품 재고 소진율 100%에 가까운 수치의 달성과 재고 관리비용 최소화를 통해 판매로스를 방지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503864Byte

답변
"깍두기는 없다"

전공수업 팀 활동 시 중국인 학우 팀원이 있었습니다. 과제진행과정에서 팀원들은 조장인 저에게 중국인 학우를 일명 '깍두기'역할을 주는 것이 어떠냐고 했습니다. 국적이 다르기 때문에 팀 활동에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며 과제의 퀄리티가 떨어질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의사소통에 어려움은 있었지만,번역기를 통해 중국인 학우의 의견을 따로 물어보았습니다. 대화를 통해 팀에 도움이 되고 싶어 한다는 것을 느낀 저는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처음 정했던 주제는 국내 사회복지 역사였으나,공평한 참여를 위해 중국과 한국의 사회복지제도 비교라는 주제를 제안했습니다.중국 사회복지 제도를 조사할 때 원어로 된 자료조사 시 더욱 더 깊은 내용을 알게 될 수 있을 것이며, 중국인 학우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주제 변경 후 중국인 학우는 중국 원서로 된 논문을 조사하였으며,자신의 기여에 큰 만족감을 표했습니다. 그 결과 보다 깊이 있는 자료분석을 통해 최상의 결과물을 얻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515887Byte

답변
"경영주님 저에게 맡겨주세요!"

GS25에서 근무하며 재고회전율 증가와 매출 활성화에 기여했습니다. 매장 기존의 진열과 POP를 보며 고객 구매 편의성 증대와 매출 활성화에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효과성 제고를 위해 새로운 방식을 고안했습니다.
첫째, 기존의 관행에서 벗어난 매대 구성을 통해 고객 편의성을 증대시켰습니다. 유휴공간을 활용한 신제품 존, PB 상품 존, 할인 및 임박 재고 상품 존 등 3가지 행사 매대를 자체적으로 구성하였고, 이는 고객들의 긍정적인 소비 경험을 창출함과 더불어 재고회전율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둘째, POP 제작으로 매장의 통일감을 주었습니다. 기존의 상이한 디자인과 규격은 가독성을 떨어트려 효과적인 행사 상품의 홍보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이에 동일 규격으로 자체 POP를 제작하고, 할인 폭을 기준으로 색상을 구분함으로써 매출 활성화를 이끌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기존의 것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도전을 하는 GS리테일의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512865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