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모비스㈜ 2022년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점 3.74/4.5
  • 오픽 AL
  • 해외경험 1회
  • 수상 1회
  • 17,30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전문성에 기반한 만족도 높은 의사소통 경험 제공"

인포테이먼트란 차량 이용 시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탑재되는 자동차 내부의 기능 및 장비 일체를 뜻합니다. 기존에는 주행을 하며 음악을 듣거나 전화를 받을 수 있는 정도의 기초적인 기능만이 탑재되었으나 최근에는 자율주행장치와 IT기술이 발전에 힘입어 인포테이먼트 역시 증강현실, 간편결제, 도로 상황 및 날씨 정보 제공 등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올인원 전자기기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제가 인포테이먼트 영업을 맡아 담당해야 할 일은 현대모비스에서 생산하는 인포테이먼트 장비에 탑재되는 최신 기능들과 이를 가능케 하는 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셀링 포인트를 찾아 시장을 공략하고 고객에게 어필하는 일입니다. 또한 경쟁사의 제품 분석을 통해 어떤 요소를 벤치마킹 해야 하는지, 어떤 기능을 시장에 먼저 출시해야 하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저는 어려서부터 집에 있는 여러 가전제품과 모바일 장치의 기능을 탐구하고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고장이 나면 왜 문제가 발생하는지 생각하고, 해결법을 찾아보고, 정상적으로 기능하도록 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이런 적성을 살려 중학교 시절 고장난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자가수리 후 판매한 경험이 있으며 꾸준히 컴퓨터의 하드웨어에 관해서도 공부하고 관련한 상담이나 조언이 필요할 때 어떤 제품을 왜 골라야 하는 지를 상세히 설명했습니다. 대부분의 고객은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이 기술적으로 얼마나 우수한지에 대해서 궁금하기보다는 그것이 결과적으로 고객에게 어떠한 만족감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지를 알고 싶어합니다. 저는 이를 기반으로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의사소통을 통해 판매 실적을 높이고, 문의부터 구매 및 사후지원의 모든 과정을 하나의 통합된 상품으로 생각하고 판매하겠습니다. 단순히 제품이 아닌, 구매과정 전체를 매력적으로 느끼게 만들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재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영업하겠습니다.

글자수 9701,688Byte

답변
한때 영어 강사를 목표로 대치동의 대형 영어학원에서 4년간 근무한 경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당시 학원에서는 많은 학교의 교육 자료를 제한된 시간 안에 빠르게 제작해냈어야 하는데, 주어진 시간 대비 업무의 양이 과해 많은 단기근로자가 일을 견디지 못했고 저 역시 퇴직을 고민했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우선 일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자 했고, 그러한 시도 중 한글의 ‘스크립트 매크로’ 기능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스크립트 매크로는 몇 가지 반복된 동작을 한 번의 클릭으로 실행할 수 있었으며, 반복적으로 특정 기능을 사용해야 하는 교육 자료 제작 업무에 놀라운 효율을 보였습니다. 일의 능률은 3배 이상 오르게 되자 저는 시간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워졌으며 더 양질의 자료를 적은 시간 내에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매크로를 기반으로 작업하는 과정을 직접 본 팀장님은 모든 선생님과 알바원이 사용할 수 있도록 다듬은 후 교육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알바생으로서는 파격적인 조건과 권한이 주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곧 신입 기본 교육을 포함하여 학원 내 모든 알바의 작업을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고 동시에 강사진이 제작하는 교육 자료의 초안을 만드는 데 참여했습니다. 큰 권한을 스스로 결정을 내린 뒤 그 결과에 책임을 지는 프로의 세계를 경험하며 조직원으로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익혔습니다. 개인 시간이 거의 없는 고된 기간이었으나 저에겐 인생에서 가장 큰 성취감을 느꼈던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스스로 잘 한다고 생각했던 분야에서 모두에게 잘 한다고 인정받으며 제 가치를 증명하고 조직에 큰 성과를 남겼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주어진 환경이 달라지기 만을 기다리기보다 적극적으로 상황을 타개해 나가려는 시도를 해나가다 보면 스스로의 실력을 놀랍도록 발전시킬 수 있다는 교훈을 얻은 것이 인생 전반에 있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글자수 9401,630Byte

답변
수강생 중 유학생의 비율이 한국 학생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수업을 들으며 팀플을 했던 경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제 팀은 한국인 한 명, 중국인 3명, 독일인 1명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제가 조장을 맡았습니다. 팀원들 모두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었기 때문에 언어적 문제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저와 유학생들 간의 행동 패턴이나 가치관에는 큰 차이가 있었고 여기서 몇 가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먼저 독일 학우는 대면 팀플을 기피했습니다. 본인은 이메일이나 채팅으로도 충분히 효율적인 소통이 가능하다는 이유에서였는데,
이 방식의 경우 짧은 시간 안에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최대한 많은 의견을 교환하고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이 불가능했습니다. 중국 학우들은 자국을 비판하는 내용이나 중화사상에 반하는 담론을 연구하는 것을 꺼렸고 해당 부분을 매우 부실하게 조사하거나 의도적으로 배제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저는 팀장으로서 팀원과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우선 독일인 학우와 개인적인 친목을 다졌습니다. 함께 돌아다니며 학교 근처의 명소를 소개해주고 한국의 문화를 알려주며 얼굴을 맞대고 소통하는 것의 장점에 대해 어필했습니다. 다음으로 중국인 조원들을 만나 다음과 같은 조건으로 설득했습니다. 중국 유학생들에게 민감한 내용은 모두 저와 독일 유학생이 발표와 질의응답을 맡을 테니 조사에 성실히 임하고 팀플에 협력하면 중간/기말고사를 대비할 수 있는 요약 자료를 만들어 제공하겠다고 말입니다.

팀원간 사이가 발전하며 소통과 참여가 모두 크게 개선되었고, 저는 총 책임자로서 모든 자료를 취합하여 정리/요약하며 이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한 결과 기말 발표에서 교수님의 극찬과 함께 팀 전체가 최고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연속된 긍정적 소통의 고리가 얼마나 큰 시너지로 작용할 수 있는지 느꼈고, 리더가 구성원을 모두 포용하기 위해 갖춰야 할 자질과 행동양상에 대해 배웠습니다.

글자수 9551,655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