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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한국은행 2024년 상반기 신입 소프트웨어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졸4년
  • 인문학부
  • 학점 3.5/4.5
  • 토익 910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12,51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사업 관리 시스템에서 설계를 개선해 국민 사용자는 물론 내부 직원들의 업무 편의까지 증진시켰을 때 보람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요구사항 관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이 있고, 정책을 준수하며 이를 만족시켜야 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IT 지식을 쌓고 있고, 실무 경험을 쌓아 향후에는 정보기술사를 취득할 예정입니다. 여러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조율해 시스템의 완전성을 높이고 사용자 편의를 증진하는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264458Byte

답변
문제의 원인에 대한 명확한 분석과 개선을 통해 미래의 문제 발생도 예방한 경험이 있습니다. 신제품 기획 마케팅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아이디어 도출과 기획안 작성을 담당했습니다. 팀원들의 조사 자료들을 종합하면서 현장조사 수치가 다른 부분이 종종 있다는 것을 발견했고 재조사를 해야 했습니다. 남은 기일이 짧아 현장조사를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할 방법을 찾았습니다.
먼저, 어떤 이유에서 오류가 발생했는지 검토했습니다. 팀원들의 초안 자료를 확인해 결과 기록 과정에서 실수가 발생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자료를 꼼꼼하게 기록하지 못한 이유도 있지만, 야외에서 조사 결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여러 번 자료를 옮기고 정리하는 프로세스 자체도 개선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장조사 결과를 바로 온라인에 입력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와 형상관리 환경을 만들어 팀원에게 제공했습니다. 미리 구성된 양식에 조사 즉시 결과를 입력하도록 해서, 시간을 절약하고 실수를 예방할 수 있었으며, 보고서를 실시간 공유하여 서로 실수가 발생한 부분이 있는지 점검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556970Byte

답변
공단 업무 수행 시 개인정보를 지키기 위해 조회가 즉시 불가능한 이유를 설명하고 다른 방법을 안내하며 필요한 절차를 거치도록 도왔습니다. 항상 이런 규정을 준수했고, 보호자들 간에 착오가 생겨 다른 보호자에게 무단으로 증명서를 발급한 것이 아니냐는 문의가 왔을 때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정해진 규칙을 준수해 공정하게 업무를 수행했고 앞으로도 이런 원칙을 통해 신뢰를 쌓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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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갈등 관리를 통한 팀 네트워킹"

기술의 영향과 대응에 관한 팀 과제 당시 팀장은 유학생을 과제에서 소외시키려 해 분위기가 어색해졌고 회의 진행이 어려워 팀장을 설득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유학생의 참여를 줄이는 이유를 듣고 팀장의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았습니다. 교내 언어 교환 프로그램을 통해 통역에 도움을 받을 것을 제안했지만, 팀장은 이것만으로 쉽게 의견을 바꾸지 않았습니다.

한국어 번역이 없는 해외 여론이나 정책을 추가하면 1차에서 낮았던 독창성 점수를 보완할 수 있다고 설득했습니다. 도움이 되는 부분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자 팀원들도 중국어 활용 아이디어를 내기 시작했고 팀장도 의견을 바꾸었습니다. 실질적인 이익을 제시했기에 협력적 분위기를 만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글자수 399684Byte

답변
"업무 추진력의 바탕 : 세밀한 기획"

인문학 교실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프로그램 당시, 일정이 바뀌어 인턴십이 겹치고 하차 인원이 생겨 인력, 시간이 부족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행동했습니다.

첫째, 진행된 과제 상황을 파악하고 앞으로 해야 할 일과 사용 가능한 시간을 리스트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우선순위에 따라 시간을 배분한 후 추가적으로 필요한 시간을 확인했습니다.

둘째, 불필요한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해 부족한 시간을 확보했습니다. 반복되는 자료와 문서는 형상관리를 이용해 재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셋째, 또 다른 일정 변동에 대비해 강의자를 2인 1조로 구성했고, 수업을 하는 동안 강의록을 작성해 최종 보고서 작성 시간도 줄일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390659Byte

답변
코로나19로 인해 각종 분야에서 비대면 시스템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경제 활동이 늘어나면서 온라인 결제, 이체 등이 활발해졌습니다. 민간 기업들이 이러한 시조에 맞추어 온라인 채널에 집중적으로 투자함으로써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디지털 소외 계층의 고립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소외가 저소득, 고연령층이라는 특성과 맞물리면 취약계층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다른 계층과의 차이가 고착화될 것입니다.

글자수 22940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