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세방(주) 2022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행정학과
  • 학점 4/4.5
  • 토익 800
  • 토스 Level5
  • 자격증 2개
  • 8,38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지원한 직무수행에 있어 가장 활용도가 높은 부분은 컴퓨터 활용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관련 과목수강과 자격증 취득을 했고, 이는 5천여 명의 재학생과 수많은 교수 및 연구원분들의 지원을 위한 사무자동화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으로 경영학원론을 통해 사업운영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조직운영에 관한 경영학적 이론 및 실무기법을 학습했고 이는 사업진행과 지원업무에 있어 학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업무처리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조직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다양한 소통 주체에 대한 접근 및 행동법을 익혔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은 조직 내외의 실무자들과 협업에 큰 힘을 발휘할 것입니다. 또한 국제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국제적 교류가 많은 기술원의 업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동안 함양한 역량들을 바탕으로 행정지원, 사업관리 등 기술원의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여 세방의 발전은 물론 대한민국 무역업 발전에도 큰 힘이 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글자수 499871Byte

답변
직무에 요구되는 다양한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기술원에서 진행하게 될 업무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광고대행사 업무를 통해 사무지원의 중요한 업무인 예산운용을 직접 수행하였습니다. 분석적이고 전략적 사고를 통해 월 초마다 진행될 예산을 산정하고 어떤 매체에, 어떻게 할당하여 최고의 수익을 가져올지 연구했습니다. 갑작스러운 이슈로 예산의 조기소진이 예상될 때는 잔여기간 예산운용을 달리하는 등 빠른 위기대처 능력으로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방송 PD라는 직업을 통해 매주 다양한 사람들을 찾아가고, 그들의 사연을 경청과 공감하며 소통하는 능력을 키웠습니다. 이는 재학생과 교수님 등 응대와 업무에 있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위와 같은 경험들로 사무지원 직무에 필요한 다양한 역량들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이는 세방에서 업무진행 시 보다 빠르게 이해하고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좋은 바탕이자 밑거름이 되었다고 자신합니다.

글자수 502868Byte

답변
광고대행사 재직 당시 저만의 “원칙”을 고수하여 광고주와 긍정적 관계를 형성한 사례가 있습니다. 소형 광고주의 요청이나 업무처리에 대형광고주보다 소홀히 하는 관행이 있었습니다. 예산에 따라 수수료 수입이 달라지기 때문에 일의 양과 시간적인 리소스는 같지만 수입차가 커 이런 관행이 업계에 퍼져있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규모가 작더라도 차별과 소홀로 대하는 것은 절대 옳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비록 예산은 적지만 그들도 자신의 인생과 전부를 걸고 최선을 다하고 있기에 이 같은 차별 대우는 도덕적으로 양심이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팀원들에게 관행에 대해 의견을 제시해봤지만 공감은 하나 현실적으로 힘들다는 결론 뿐이었습니다. 물론 조직사회에서 개인의 신념으로 조직에 반하는 행동을 할 수 없으며, 조직발전을 위해 이해하는 것 또한 조직원으로 가져야 할 덕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조직의 업무에는 지장이 가지 않는 선에서 개인 업무량이 증가하더라도 신념을 지키기 위해 차별 없이 공평하게 최선을 다해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장기적으로 더 많은 광고주와 계약을 진행할 수 있게 된 가장 큰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5811,013Byte

답변
한 팀원이 퇴사하게 되어 담당 업무를 제가 맡게 되었습니다. 신입이라 경험이 전혀 없는 상황이었지만 인력 부족으로 어쩔 수 없이 광고주를 직접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며칠 뒤, 다음 달 제안서를 작성해야 할 시기가 왔는데 주간보고 정도만 작성할 수 있던 저에게 월간보고서와 운영안은 엄두조차 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다른 광고주의 요청사항이 계속되어 몸이 열 개라도 모자란 상황이었습니다. 결국 팀장님께 개별 면담을 요청했고 업무 방향에 대한 깊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이는 업무에 있어 자신감과 마음을 다잡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후 계획적이고 효율적인 업무진행의 필요성을 느껴 업무계획표를 작성하였습니다. 업무를 나열하고 중요도와 긴급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매겨 진행하였습니다. 처음 진행하는 업무는 선배 팀원들께 타 광고주의 자료를 요청했고 여러 레퍼런스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자료들을 읽고 분석하며 작성에 필요한 기본적인 것들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가 풀리지 않을 때는 업무에 방해가
안 되는 선에서 선배들께 방법을 조언 받으며 최대한 직접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팀원과의 소통과 협력으로 어려움을 해결하고 과중한 업무량을 문제 없이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퇴사한 선배는 7년 차의 베테랑이었습니다. 완벽하지는 않았지만 빈자리를 크게 느끼지 못할 만큼 잘 진행해나가자 팀월들은 칭찬과 격려를 보내주었습니다. 모르니 더 열심히 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책임감으로 완수하고자 했습니다. 덕분에 신입인 저에게 광고주들도 믿음을 주었고 매출과 광고수익률도 오르는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8021,392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