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티몬 2019년 하반기 인턴 MD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광고홍보학과
  • 학점 4.3/4.5
  • 제2외국어 2개
  • 해외경험 2회
  • 25,74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막연하게 작성되어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MD를 하겠다고 지원하는데, 당장 어떤 상품에 자신의 강점이 있는지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지원동기도 특별하지 않습니다. MD로서 자신이 어떤 준비를 했고, 어떤 직무 역량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제대로 설명하지 못했으며, 포부 역시 일본에서 생활해 보았기 때문에 해외 상품 전용관을 운영하고 싶다는 막연한 이야기를 써 놓았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티몬은 스스로 나서서 행동합니다. 티몬은 소통과 토론을 즐기며, 그에 따른 피드백을 절대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티몬은 우리의 고객을 첫 번째로 생각합니다. ACT FIRST, BEST IDEA WINS, CUSTOMER CENTRIC! 티몬은 이러한 ABC WAY에 부합하는 인재를 원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69255Byte

아쉬운점 1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내용을 쓰는 것이 아니라 홈페이지에서 제시한 인재상에서 느껴지는 이 회사의 인재에 대해 지원자의 생각을 간단 명확하게 제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와 관련한 자신의 경험을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MD는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것을 매출까지 연결할 수 있는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1
워킹홀리데이로 일본 도쿄의 한국 음식 레스토랑에서 아르바이트를 했을 때의 일입니다. 손님들의 90퍼센트 이상이 일본인이었기 때문에 접객이 쉽지 않았습니다. 일본인들에게 한국 음식은 인기 있었지만 동시에 생소한 음식이기도 해서 메뉴선택에 어려움을 겪는 손님들이 많았습니다. 이것은 추천 메뉴를 드신 손님이 불만을 표하는 경우의 문제로 번졌습니다. 손님들의 불만 사유는 대게 ‘세트 음식의 조합이 어울리지 않는다.’ 였습니다. 저 역시도 기존 메뉴의 조합이 어색하다고 느꼈습니다. 그와 동시에 메뉴 선택의 폭이 좁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조합의 세트 메뉴를 기획해보았습니다. 이것을 일본인 점장님에게 전달하였고, 점장님께서는 제가 기획한 메뉴를 조금 의아해하셨습니다. 그래서 한국 음식문화와 더불어 시기적으로도 더워지는 6월이었기 때문에 손님들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고, 기간 한정 메뉴로 출시한다면 이벤트적인 홍보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도 포함하여 꾸준히 제안을 드렸습니다. 그 후 점장님, 주방장님과의 회의 끝에 제가 기획한 메뉴를 기간 한정 메뉴로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기간 한정 메뉴는 정식 메뉴가 되었습니다. 그달 매출에서 두 번째로 높은 매출 메뉴 순위로 올랐기 때문입니다.아쉬운점 2 평소 식사를 마친 손님들이 간단한 소감이나 의견을 주셨을 때 그것을 놓치지 않고 간단하게 메모했던 습관과 시기에 맞는 메뉴를 기획했던 것이 그달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던 이유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고객들의 니즈는 고정적이지 않고 매일, 매시간 바뀝니다. 저는 그 니즈를 파악하고 상품 기획까지 했던 분석력과 통찰력, 그리고 꾸준히 제안하고 설득했던 도전정신을 통해 성과를 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실제 MD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토대로서 작용할 것입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9441,636Byte

아쉬운점 1 인성, 성격, 태도적 특성이 아니라 MD가 가져야할 직무 능력과 관련한 역량을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원회사의 자기소개서 항목에서 직무 역량을 묻는 항목은 이 항목 밖에 없습니다. 즉, 이 항목에서 자신의 직무와 관련한 직접적인 지식, 능력, 스킬을 말하지 못한다면 호감을 주기 어렵습니다.

아쉬운점 2 대표적인 사례를 구구절절 쓰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가 통찰력을 바탕으로 매출을 향상시켰던 다양한 경험을 제시할 때, 이 주장에 공감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3 통찰은 예리한 관찰력으로 사물을 꿰뚫어 보는 것을 말합니다. 지원자의 사례는 통찰이기 보다는 고객의 말에 귀를 귀울이고 불만사항에 즉각 대응한 것이 더 맞는 내용입니다.

답변
"좋아하는 일을 하면 출근 시간이 즐거워지는 티몬파워를 믿습니다."

대학교에서 제품 PR, 마케팅, 위기대처능력,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프로모션 기획 등을 배웠습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프로모션 기획과 커뮤니케이션 과목을 공부할 때 가장 큰 즐거움을 느꼈습니다. 전에 없던 참신한 아이디어로 고객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것에 큰 흥미를 느꼈고 그로 인해 MD 직무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MD의 가장 큰 매력은 고객과의 다양한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이었기 때문입니다. 다른 곳엔 없는 새로운 제품을 발굴했을 때 고객은 매출과 후기로서 반응합니다. 기획했던 상품이 꾸준히 판매되었을 때 MD는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상품에 문제가 있다면 고객들은 후기와 문의를 남기고 A/S를 요구합니다. 이렇듯 MD가 맡는 일은 고객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MD 직무의 특성은 새로운 것을 기획하는 것을 지향하고 고객과 밀착된 서비스제공을 좋아하며, 고객의 불만에 당황하지 않고 해결방법을 찾는 강한 멘탈을 가진 저와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그리고 저는 티몬(TMON) 파워를 꿈꿉니다. 티몬이 가진 힘은 Trust, Move, Open mind, Need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티몬은 믿음을 주는 기업입니다. 위조품 200% 보상제부터 현재의 배송지연 보상제까지 티몬은 고객들의 신뢰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또한 티몬은 움직이는 힘을 갖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초 소셜커머스로 시작한 티몬은 항상 먼저 움직이고 행동하여 고객의 마음까지 움직이는 파워를 지녔습니다. 그리고 티몬은 열려있습니다. 모든 직원이 ~님으로 통하는 파격적인 근무 분위기로 수평적이고 젊은 기업 문화를 지닌 티몬은 자유로운 소통을 지향합니다. 마지막으로 티몬은 필요한 것을 제공합니다. 고객들의 필요와 편의를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티몬에서 자부심을 품고 즐겁게 일하며 MD로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아쉬운점 2


"좋은 상품은 모두가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입사 5년 후 「OOO OOO OOOO」이라는 콘셉트로 해외 브랜드 상품 전용 카테고리를 확장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특히 관심 있는 나라는 일본입니다. 저는 일본 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상품들을 직접 경험해보았습니다. 한국에서 일본 브랜드 제품은 뷰티, 식품, 의류, 리빙 분야까지 다양하게 소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본 브랜드 제품 선호도와 제가 경험해본 좋은 제품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1인가구 추세를 접목한 일본 브랜드 전용 상품 카테고리를 기획하고 확장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티몬은 국내 상품뿐만 아니라 해외 상품까지 어우르는 대한민국 최초 소셜커머스로서의 그 명성을 더욱 확고히 할 것입니다. 아쉬운점 3

글자수 1,3922,359Byte

아쉬운점 1 지원자가 MD에 관심을 가진 것은 막연한 흥미와 호감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즉, 이 직무에 대한 구체적인 경험이나 조사 분석을 통한 실제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쓴 것이 아니라 막연하게 알고 있는 내용만 제시되어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우선 지원자는 어떤 상품군에 특화점이 있는지를 제시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상품군에서 이 회사가 어떤 점이 좋고, 어떤 부분이 자신의 방향성과 닮았는지를 제시할 때, 제대로 준비한 예비 MD의 모습이 느껴질 것입니다. 회사의 칭찬만 나열한다고 해서 지원자에게 호감을 가지지는 않습니다.

아쉬운점 3 이 일을 왜 5년 뒤에 해야 하는지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지금 할 수는 없는 것인지, 해외 브랜드 전용 상품 카테고리를 제시하는 것이 단순히 일본 생활 경험 때문만인지 아니면 관련한 사업을 펼치고 있는 타 쇼핑몰에 대한 분석의 결과인지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