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으로 막연하게 작성되어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MD를 하겠다고 지원하는데, 당장 어떤 상품에 자신의 강점이 있는지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지원동기도 특별하지 않습니다. MD로서 자신이 어떤 준비를 했고, 어떤 직무 역량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제대로 설명하지 못했으며, 포부 역시 일본에서 생활해 보았기 때문에 해외 상품 전용관을 운영하고 싶다는 막연한 이야기를 써 놓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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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내용을 쓰는 것이 아니라 홈페이지에서 제시한 인재상에서 느껴지는 이 회사의 인재에 대해 지원자의 생각을 간단 명확하게 제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와 관련한 자신의 경험을 제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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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인성, 성격, 태도적 특성이 아니라 MD가 가져야할 직무 능력과 관련한 역량을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원회사의 자기소개서 항목에서 직무 역량을 묻는 항목은 이 항목 밖에 없습니다. 즉, 이 항목에서 자신의 직무와 관련한 직접적인 지식, 능력, 스킬을 말하지 못한다면 호감을 주기 어렵습니다.
아쉬운점 2 대표적인 사례를 구구절절 쓰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가 통찰력을 바탕으로 매출을 향상시켰던 다양한 경험을 제시할 때, 이 주장에 공감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3 통찰은 예리한 관찰력으로 사물을 꿰뚫어 보는 것을 말합니다. 지원자의 사례는 통찰이기 보다는 고객의 말에 귀를 귀울이고 불만사항에 즉각 대응한 것이 더 맞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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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지원자가 MD에 관심을 가진 것은 막연한 흥미와 호감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즉, 이 직무에 대한 구체적인 경험이나 조사 분석을 통한 실제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쓴 것이 아니라 막연하게 알고 있는 내용만 제시되어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우선 지원자는 어떤 상품군에 특화점이 있는지를 제시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상품군에서 이 회사가 어떤 점이 좋고, 어떤 부분이 자신의 방향성과 닮았는지를 제시할 때, 제대로 준비한 예비 MD의 모습이 느껴질 것입니다. 회사의 칭찬만 나열한다고 해서 지원자에게 호감을 가지지는 않습니다.
아쉬운점 3 이 일을 왜 5년 뒤에 해야 하는지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지금 할 수는 없는 것인지, 해외 브랜드 전용 상품 카테고리를 제시하는 것이 단순히 일본 생활 경험 때문만인지 아니면 관련한 사업을 펼치고 있는 타 쇼핑몰에 대한 분석의 결과인지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