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점이유]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자기소개서 [좋은점] 성실히 쓰려고 노력한 점 [아쉬운점] 지원자의 기술적 역량이 돋보이지 않고, 태도, 자세만 강조한 점 [보완요소] 직무와 관련하여 지식, 경험, 스킬에 자신이 없는 사람들은 주로 업무 태도나 자세에 초점을 맞춰 자기소개서를 작성합니다. 본 자기소개서도 그런 자기소개서 중의 하나에 속합니다. 지원자가 실제로 어떤 지식이 있고, 그 지식이 이 회사의 지원 업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특화된 전문성이 무엇인지 전혀 이야기 하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협업, 노력하는 자세와 같은 추상적인 역량만 강조해서는 호감을 줄 수 없습니다.
글자수 1,003자1,693Byte
아쉬운점 1 전반적으로 추상적이고 애매하게 써져 있습니다. 기술직으로 지원한다면, 회사의 기술과 지원자의 관심사를 연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는 대학에서 특별히 관심을 가졌던 분야가 직무와 연관이 있다면 그 내용을 제시해도 됩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어떤 역량이 있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어떤 경험을 했는지를 묻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떤 학습을 했고, 그 결과 어떤 지식이 있어 직무의 어떤 부분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방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3 팀워크 역량으로 설명하는 것보다는 이 프로젝트에서 활용한 기술이나 다뤄본 장비 활용 능력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추상적인 역량은 호감을 주지 못합니다.
아쉬운점 4 이 내용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협업이 중요했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보다는 전시회에서 상을 수상했고, 그 이유는 ~~~기술의 ~~~활용에 대해 기술력을 인정받았고, ~~~ 새로운 기능이 주 요인이었다는 식으로 기술에 초점을 맞춰 주시기 바랍니다.
글자수 464자798Byte
아쉬운점 1 특별한 내용이 아닙니다. 엄격하게 생각해 보면 당연한 이야기를 쓴 것일 뿐입니다. 이런 내용이 크게 잘못되었다는 것이 아니라 인사담당자에게 아무런 호감을 주지 못하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회사에 일을 하러 가는 사람입니다. 계속 무언가를 배우고 학습하겠다는 것은 학생의 시각에 머물러 있는 지원자라는 느낌이 듭니다. 회사에 어울리고, 사업이나 기술에 대한 지원자의 안목을 느낄 수 있는 내용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