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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한국전력공사 2019년 하반기 인턴 전기기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1회
  • 교내활동 1회
  • 52,14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특정 항목은 아쉬운 점이 있었고, 그 외 항목은 잘 쓴 점이 있어 별 3개 입니다. 본 자기소개서의 장점은 전반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잘 활용했다는 점과 이야기가 거창하지 않고, 진실성이 느껴진다는 점입니다. 아쉬운 점은 자신의 직무 역량을 제대로 강조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2번 항목이 그 부분을 담당하는 부분인데, 지원자는 실습 선생이라는 말만 강조할 뿐, 구체적으로 어떤 지식, 능력, 실력이 있고, 그것이 송배전 업무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이야기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우연한 호기심이 만들어낸 인연"

중학교 3학년 때 저희 어머니께서는 저번 달에는 전기 사용량이 많아 전기요금이 높게 나왔다고 하셨습니다. 이때 "전기는 눈에 보이지 않는데 어떻게 만들어지고 왜 비싼가?"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대한민국의 전력공급을 담당하는 한국전력공사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알아가게 되었습니다. 한국전력공사를 알아보며 놀란 것은 대한민국의 전기요금이 다른 국가들에 비해 절반 정도 되는 수준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한국전력공사는 "32년에 걸친 승압 사업", "한국 표준형 원전 설립"등의 전력을 값싼 가격에 공급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고등학교에서 전기를 전공하시는 담당 선생님께서는 저에게 전기 기술은 지금까지 많은 발전을 해왔고, 아직도 많은 발전이 있어야 하는 분야라고 설명해주셨습니다. 이에 방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고,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하여 배워나가겠다고 다짐하였습니다. 이에 대한민국의 전력공급 담당하는 한국전력공사에 입사하겠다고 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명절 때마다 시골에 계시는 할머니 댁에 방문하고는 하였습니다. 할머니가 계시는 동네는 제가 사는 곳과는 다르게 전봇대의 전기 배선이 어지럽게 얽혀있고, 어떤 부분은 위험할 수 있다고 느껴질 정도로 노출되어 있었습니다. 한국전력공사에 입사하여 시골 또는 사회적 약자를 위해 노후화된 전기 설비를 점검하고 보수하는 일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또한, 이에 더불어 어르신분들께 전기 설비의 위험성을 알려 안전의식을 강화하여 전기 사고를 예방하여 국민에게 안전과 행복을 보장해드리고 싶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8191,425Byte

아쉬운점 1 결론을 먼저 제시하고 그와 관련한 근거를 핵심 위주로 제시하면 더 읽기 편한 글이 될 것입니다. 이 부분은 회사 지원동기와 지원 직무에 관심이 생긴 계기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현재 내용은 회사 지원동기 위주로 작성되어 있고, 내용이 불필요하게 구구절절 설명되어 있습니다. 지원 직무에 대해 관심이 생긴 계기도 명확하게 작성하기 않았습니다. 글 서두에 회사 지원동기는 ~~~이고, 직무에 관심이 생긴 계기는 ~~이다 를 먼저 제시해 주고 글을 써 내려가는 것이 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좋은점 1 거창하지 않은 점, 자신의 경험에 잘 연결해서 썼다는 점, 요구한 사항을 명확히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방학 동안 실습을 진행하면서 친구들에게 얻은 제 별명은 실습선생입니다. 이러한 별명은 전기기능사 실기를 연습하면서 친구들의 문제점을 찾고 고쳐주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담당 선생님께서는 전기기능사 실기 합격을 위해 한 달이라는 기간 동안 기초부터 천천히 연습하자는 목표를 세우셨습니다. 실습을 진행해 나가면서 저는 합격하기 위해 쉬지 않고 노력하여 남들보다 빠르게 실습을 진행해 나갔습니다. 이에 선생님께서는 저에게 선생님을 대신하여 친구들의 문제점을 찾아주고 고쳐야 할 점을 알려주는 역할을 맡기셨습니다. 저게 친구들이 실습을 진행하면서 문제가 생길 때마다 해결해주었기에, 친구들 또한 항상 저에게 찾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이때 저는 제 것을 완성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이 찾지 못한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는 것에 흥미를 느꼈고 이 흥미를 직업으로 발전시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친구들의 문제를 해결해주면서 선생님에게 "나중에 전기 설비를 유지 보수하는 업무를 진행하면 잘할 수 있겠구나"라는 칭찬을 들기도 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제가 한국전력공사에 입사한다면 실습으로 얻은 유지보수 능력을 송배전 사업부문에서 송배전 설비를 보수하는 데 이바지할 것입니다. 또한, 기존의 배전설비 점검에 힘써 자연재해에 의한 고장 발생 또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싶습니다. 이에 멈추지 않고 더 다양한 지식을 배워 기존의 배전설비를 지중배전설비로 교체하는 작업을 통해 국민에게 더욱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여 국가 발전에 힘쓰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541,321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을 다 읽어 보았을 때, 결국 지원자의 직무 역량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결론적으로 실습을 잘했다는 것인데, 그 결과 무엇을 알고 있고, 어떤 지식을 쌓았는지, 그리고 그 지식이 실무에 어떻게 쓰일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은 입사 후 기여하고 싶은 부분인데, 이 내용은 본 항목의 글 서두에 배치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자신이 송배전 설비 보수 업무와 관련하여 어떤 직무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지 제시하면 읽기에 더 편한 글이 됩니다.

답변
"언제나 정확하고, 실행하기 전에 다시 한 번 생각해보자"

저희 학교에는 방송부가 방과 후에 한 달 동안 학교홍보 영상을 만들어 축제의 한 부분으로 발표하는 전통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축제를 진행하면서 학생회 진행자가 기존의 대본에는 "정말 재밌는 영상이었습니다."로 기재되어 있었지만, 현장에서는 "아 좀 재미없었지요?"라고 하였습니다. 방송부원들은 학생회에서 대본을 바꾸어 방송부를 비난하려 하였다고 오해하였고, 방송부장인 저에게 불만을 표출하였습니다. 다음날 방송부원 한 명이 방송부가 운영하는 페이지에서 학생회의 모든 권한을 해지해버렸습니다. 학생회는 학생들과의 소통을 위해 페이지에 글을 올리는 것이 필요하였습니다. 이에 학생회에서는 자신들의 결정이 아니라 사회자의 독단적인 결정에 따라 발생한 오해라고 설명하였지만, 방송부원들의 오해는 깊어져 학생회의 말을 믿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행사가 있거나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방송부와 학생회는 협력하여야 했고 싸우면 서로에게 좋지 않은 결과만 나오기 때문에 방송부장인 저는 오해를 해결해야겠다고 결정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먼저 견해 차이가 있는 집단의 대표 3명을 모으고 오해를 풀기 위해 당사자들의 억울함을 듣고 서로가 어떻게 해줬으면 좋겠는지 들어보았습니다. 제가 중립적인 입장이 되어 방송부와 학생회의 오해와 견해 차이를 들어보고 서로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합당한 결과를 표출해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결과 사회자는 방송부에 사과하고, 방송부는 학생회에 사과하고 모든 권한을 다시 원래 자리로 되돌려야 하여야 했고, 빨리 다시 업무를 정상화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사내에서 업무의 잘못된 판단과 오해는 조직의 결속을 느슨하게 만듭니다. 또한, 송배전 분야에서 업무전달의 오해는 직원의 안전과도 직결되어 회사에 손실을 줄 수 있습니다. 한국전력공사에서 기존에 운용 중인 설비에 문제가 생기면, 꼼꼼한 업무 전달을 통해 문제를 신속, 정확하게 해결할 것입니다.좋은점 1

글자수 9631,679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 강조되어야 하는 항목인데, 배경 설명을 너무 구구절절하게 하고 있습니다. 핵심 위주로 당시 상황과 오해의 원인을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 대한 부분인데, 그 과정이 너무 간단하고 단순해 보여서, 특별히 어려운 문제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의 노력이 돋보일 수 있도록 구체적인 과정에 소개되면 좋겠습니다.

좋은점 1 결과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이 경험이 실제 현업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도움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3년 동안 학교에서 실습을 진행하면서 무언가 이상한 점을 느꼈습니다. 실습을 진행하던 어느 날 주위를 둘러보았는데 실습을 진행하는 다른 친구들이 각자 실습을 완료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에 편차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당시 학교의 실습은 모든 친구가 각각 주어진 과제를 완료하여야 다음 과제로 넘어가는 구조를 가졌었습니다. 기존의 실습과제를 빠르게 끝내지 못하는 친구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실습에 흥미를 잃어 갔지만, 실습을 빠르게 해내는 친구들은 더 많은 것을 배우기를 원하였습니다. 하지만 견해가 다른 두 집단은 반대 집단의 입장과 이유를 이해하려 조차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날수록 두 집단의 편차와 의견은 더욱 멀어지기만 할 뿐이었습니다.좋은점 1 저는 실습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두 집단 사이에 존재하는 편차를 해소하여야 한다고 생각하였고, 선생님에게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안하였습니다. 첫 번째 친구들의 실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수준을 높이기 위해 진행이 느린 친구와 빠른 친구를 한 조로 구성하여 서로 도와주며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두 번째 실습 중 서로 말하지 못하였던 어려움을 말하고 극복할 방법을 제안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빠른 기간에 선생님의 압박 없이 서로가 이해하고 극복해 나아가기 위한 제일 나은 방법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좋은점 2 제가 제안한 방법은 서로를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두 집단 사이에 존재하였던 편차를 점진적으로 줄여나갔습니다. 이로써 두 집단 사이에서 발생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3

글자수 7781,358Byte

좋은점 1 본 항목의 요구 사항중 문제 발견 계기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군더더기 없이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좋은점 2 해결과정에 대한 부분인데, 특별한 문제없이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좋은점 3 결과에 해당되는 부분인데, 이렇게 마무리 해도 되지만 이 사건 이후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더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