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으로 지원자에게 호감을 가지기 어려운 자기소개서입니다. 그래서 별점 2개입니다. 특별하지 않는 내용도 식상해 보이고 직무와 연관된 지원자의 장점을 찾을 수 없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전체 내용에서 편의점 유통업과 관련한 지원자의 관심도를 볼 수 있는 부분이 전혀 없고, 그와 관련하여 어떤 경험, 학습, 준비를 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지원자가 왜 해당산업에서 일을 하고자 하는지 이유를 알 수 없습니다. 또한 직무지원동기, 직무 관련 준비사항, 입사 후 포부 항목의 내용이 전반적으로 전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냥 지원자의 과거 대학생활 내용을 적절히 가공하여 쓴 내용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이 회사 및 산업, 편의점 업계의 영업에 관심이 있어 그에 맞게 준비한 지원자가 아니라 그냥 한번 지원해 본 것 같은 느낌입니다.
글자수 871자1,487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회사는 이런 내용을 기대하고 이 질문을 던진 것이 아닙니다. 질문의 의도는 당신이 지원한 그 직무를 우리회사에서 수행할 때, 어떤 현장 상황이나 경쟁사와 다른 특성이 있다고 파악했는지, 그런 점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를 듣고 싶어하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교과서적인 내용이고 관련 타사에 지원할 때, 그대로 쓸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말이 사실이라면, 지원자는 이런 역량을 바탕으로 이 회사와 관련한 시장동향을 조사해 보았어야 합니다. 즉, 이 경험을 토대로 시장 동향 보고서를 어떻게 작성하는지 알았다면, 그 이후에도 개인적으로 이 활동을 꾸준히 했어야 하고, 그 속에 이 회사와 관련된 경험도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회사에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3 지원자가 이런 목표가 있다면, 이 내용과 같은 막연한 내용이 아니라 현재 경쟁사인 GS25가 이미 진출한 베트남 시장에서 이 회사가 어떤 전략으로 승부를 걸 수 있을지를 나름대로 분석하여 제시해야 합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내용은 특별함이 없는 기본적인 지식 수준의 내용이라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619자1,051Byte
좋은점 1 질문에 대한 결론을 글 서두에 제시한 점, 그리고 그 이유가 무엇 때문인지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지원자의 희생에 대한 사례이기는 하지만 좋은 방법은 아니라는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탈퇴를 원하는 2명 만이 이 활동이 학업에 부담되는 것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자신의 이익을 위해 탈퇴를 하려는 2명으로 인해 나머지 회원들이 고생하는 상황이 연출된 것입니다. 8명의 운영진 모두 함께 수료하는 것이 왜 그렇게 중요한 일인지 구체적으로 설명이 되지 않았고, 이 사람들이 왜 이 조직에 필요한 사람인지 구체적인 설명이 없는 상황에서 탈퇴하겠다는 사람의 기분에 맞춰 나머지 사람들이 고생한 것은 바람직한 조직의 운영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글자수 604자1,024Byte
아쉬운점 1 앞 항목에서 이미 사용한 사례를 재활용하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의 경험의 폭이 좁아 보인다는 것입니다. 또한 동아리나 학회 회원 모집과 관련된 에피소드는 많은 자기소개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례이기 때문에 어떤 내용일지 대략 유추가 된다는 점에서 식상한 느낌이 듭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은 지원자의 창의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그런데, 내용은 지원자의 창의성 보다는 분석력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남들과는 다른 새로운 관점이기 보다는 분석을 통해 더 나은 방법을 찾은 사례입니다. 그리고 내용 자체도 크게 호감가는 내용도 아닙니다.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이고, 지원자의 행동도 그다지 특별해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글자수 833자1,391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단 한곳의 문제점을 묻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CU편의점을 이용할 때, 느꼈던 전반적인 장점과 단점을 쓰라는 것입니다. 대학내 편의점이라는 한정된 상황, 야간에 유동인구가 별로 없는 특성으로 인해 운영시간이 짧은 특성이 전반적인 CU의 장단점을 보여주는 상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전체 내용이 질문의 의도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이 항목은 단 한곳의 이야기가 아니라 일반적으로 CU편의점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항목인데, 자신의 대학 내 편의점 한 곳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