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는 이 회사에서 법학을 전공한 사람을 채용하니까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물론 그것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는 지원하는데 의의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합격하는 것에 의미를 두어야 합니다. 인사담당자에게 호감을 주기 위해서는 지원 회사에 대한 애정과 관심, 직무에 대한 깊이 있는 조사가 필수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데, 지원자는 그러지 않은 것 같습니다. 즉, 이 회사에 관심을 가지고 제대로 된 준비를 한 것이 아니라 채용을 하니까 그냥 지원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는 것입니다. 자소서 항목에서 어디에서도 그런 지원자의 노력이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질문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내용이 있었으며 제시한 사례들도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질문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내용으로 인해 지원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부정적인 생각이 든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또한 지원자의 직무 역량 역시, 수업을 듣고 아르바이트를 한 것이 전부라는 것도 문제입니다. 지원하는 회사에 꼭 들어가야 할 이유나 간절함보다는 공공기관이니까 지원했고, 전공 관련 업무니까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이 들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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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특별히 큰 문제가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다만 직무 내용을 직무기술서나 홈페이지에서 본 내용을 그대로 활용하여 쓴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지원자의 강점이 아닌 법령지식, 계약조건 해석능력 등을 가장 필요한 역량으로 제시한 점이 아쉽습니다. 이 말이 의미가 있기 위해서는 지원자가 이 부분에 대한 역량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자소서 전체적으로 지원자의 법령지식이나 계약조건 해석능력에 대한 역량을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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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무슨 근거로 이렇게 썼는지 궁금합니다. 대다수가 위 전공과목을 수강하지 않는다는 정확한 근거가 있는지 아니면 자신의 주변 사람들이 그렇다는 것인 것 정확하게 언급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첫 번째 항목에서 지원자는 해당 업무가 어떤 일을 하는지 구구절절 설명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이 항목에서는 그에 초점을 맞춰 내용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도 다 쓰는 컴퓨터 활용능력이나 상대방을 잘 이해한다는 검증이 불가능한 내용이 아니라 손실 보상 프로세스에 대한 지식, 보험금 지급과 관련된 기준 및 요건에 대한 지식 등 좀 더 의미 있는 내용을 제시할 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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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질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글입니다. 질문은 어떤 일을 해야 하는 상황인데, 더 잘하고 싶어서, 또는 열정이 넘쳐서 하지 않아도 될 일을 자진해서 한 사례를 쓰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에서 원래 지원자가 해야 할 일이 홍보와 자료조사 역할인데, 무엇이 주어진 일의 범위를 넘어서 한 일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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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얼핏 보면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는 내용처럼 보이지만 엄밀히 이야기하면 항목의 요구사항과 다른 내용입니다. 질문은 규정을 남용, 악용하는 사례를 쓰라고 했는데, 본 내용은 규정이 없는 상황에 대한 내용입니다. 물론 질문과 내용 모두 양심이나 도덕심에 대한 내용이기는 하지만 항목의 요구사항은 정확히 지킬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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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사회에서는 10분이 아니라 최소 30분 일찍 출근하는 것이 상식입니다. 즉, 출근한 뒤 이것 저것 업무 준비를 하는 시간이 필요하고 그 시간을 감안했을 때, 30분전에 출근해야 여유 있게 업무를 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0분 전에 출근한 것이 뭔가 대단한 성실한 행동이었다고 생각하는 자체가 인사 담당자에게 호감을 줄 수 없습니다.
아쉬운점 2 지금 제시한 내용은 성실함으로 느껴지는 내용이라기 보다는 당연한 일을 한 행동입니다. 성실함과 신뢰성을 단순히 열심히 일하는 것을 뜻한다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성실함이란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을 넘어서, 하지 않아도 될 일, 보상이 없는 일 등을 수행할 만큼 자신의 일에 대해 정성을 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뢰는 말 그대로 믿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거짓 없는 행동과 태도, 자신이 손해를 보는 상황에서도 조직을 위해 희생하는 태도, 작업 결과물이 만족스럽고 수준이 높은 경우 등이 상대에게 믿음을 얻게 해주는 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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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지원자도 언급을 했지만 너무나도 당연하고 식상한 이야기입니다. 이 항목에서 식상한 내용이 되지 않으려면 우선, 이 회사의 고객이 누구인지 먼저 규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는 지원자가 해당 업무를 수행할 때, 고객이 누구인지 제시한 다음 그에 맞게 내용을 기술해 나간다면 식상하지도 않고, 업무에 대한 이해도도 높은 지원자라는 평가를 받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