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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한국무역보험공사 2018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법학과
  • 학점 3.02/4.5
  • 토익 890
  • 자격증 3개
  • 교내활동 1회
  • 25,46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는 이 회사에서 법학을 전공한 사람을 채용하니까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물론 그것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는 지원하는데 의의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합격하는 것에 의미를 두어야 합니다. 인사담당자에게 호감을 주기 위해서는 지원 회사에 대한 애정과 관심, 직무에 대한 깊이 있는 조사가 필수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데, 지원자는 그러지 않은 것 같습니다. 즉, 이 회사에 관심을 가지고 제대로 된 준비를 한 것이 아니라 채용을 하니까 그냥 지원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는 것입니다. 자소서 항목에서 어디에서도 그런 지원자의 노력이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질문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내용이 있었으며 제시한 사례들도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질문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내용으로 인해 지원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부정적인 생각이 든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또한 지원자의 직무 역량 역시, 수업을 듣고 아르바이트를 한 것이 전부라는 것도 문제입니다. 지원하는 회사에 꼭 들어가야 할 이유나 간절함보다는 공공기관이니까 지원했고, 전공 관련 업무니까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이 들었...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수출보험제도를 통하여 손실을 보상할 때 이에 관하여 채무자에 대한 재산조사, 채권변제요구, 법적 조치 및 변제수령 등을 하고 해외 미수채권에 대한 채권회수 대행을 진행하고 국외보상 서비스에서 보험증권에 기재된 수출계약에 따라 보험금 지급 여부를 판단하는 것 등입니다. 이를 위해 관련 법령에 대한 지식과 계약조건 해석능력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해당 계약에 적용되는 법령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계약조건을 해석하면서 이 계약조건이 효력이 있는지부터 판단하지 못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계약조건을 해석하여 이에 따라 보험금 지급 여부 등을 판단함으로써 직무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49610Byte

아쉬운점 1 특별히 큰 문제가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다만 직무 내용을 직무기술서나 홈페이지에서 본 내용을 그대로 활용하여 쓴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지원자의 강점이 아닌 법령지식, 계약조건 해석능력 등을 가장 필요한 역량으로 제시한 점이 아쉽습니다. 이 말이 의미가 있기 위해서는 지원자가 이 부분에 대한 역량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자소서 전체적으로 지원자의 법령지식이나 계약조건 해석능력에 대한 역량을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답변
관련 법률에 대한 이해입니다. 기본적으로 민법은 필수전공이므로 수강을 하지만 자본시장법이나 유가증권법 같은 경우 졸업에 필수적인 전공과목이 아니므로 수강하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아쉬운점 1 이를 통하여 관련된 개념을 들었을 때 다른 지원자들보다 빠르게 해당 개념과 계약조건 등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컴퓨터 활용능력입니다. 전자기기를 좋아해 주변 사람들에게 컴퓨터나 전자기기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이에 관한 지식으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과 빠른 문서작성능력으로 효율적인 업무 진행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상대방의 처지에서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독단에 빠지지 않으려는 노력으로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노력을 통해 상대방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395694Byte

아쉬운점 1 무슨 근거로 이렇게 썼는지 궁금합니다. 대다수가 위 전공과목을 수강하지 않는다는 정확한 근거가 있는지 아니면 자신의 주변 사람들이 그렇다는 것인 것 정확하게 언급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첫 번째 항목에서 지원자는 해당 업무가 어떤 일을 하는지 구구절절 설명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이 항목에서는 그에 초점을 맞춰 내용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도 다 쓰는 컴퓨터 활용능력이나 상대방을 잘 이해한다는 검증이 불가능한 내용이 아니라 손실 보상 프로세스에 대한 지식, 보험금 지급과 관련된 기준 및 요건에 대한 지식 등 좀 더 의미 있는 내용을 제시할 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답변
일회용 컵 대신 텀블러를 사용하여 나무를 보호하자는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홍보와 자료조사 역할을 맡았었는데 홍보의 경우에 SNS에 페이지를 개설하고 거리에 나가 홍보할 방법 등을 정하는 것이었습니다. 평소에 SNS 등을 통해 이벤트를 많이 참여하였었는데 이 경험을 바탕으로 SNS 페이지에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텀블러 사용을 하는 사진을 올리면 추첨을 통해 커피전문점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하는 형태로 진행하였습니다. 제가 자발적으로 진행한 이벤트인 만큼 다른 사람의 손을 빌리지 않고 기존에 참여하던 이벤트를 통하여 자금을 마련하였습니다. 제가 맡은 일의 범위를 넘어 진행한 일이었지만 새로운 일을 경험하면서 뿌듯함도 느낄 수 있었고 홍보가 더 잘 되어 캠페인에 이바지할 수 있었던 경험이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98689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글입니다. 질문은 어떤 일을 해야 하는 상황인데, 더 잘하고 싶어서, 또는 열정이 넘쳐서 하지 않아도 될 일을 자진해서 한 사례를 쓰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에서 원래 지원자가 해야 할 일이 홍보와 자료조사 역할인데, 무엇이 주어진 일의 범위를 넘어서 한 일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습니다.

답변
이벤트 회사에 아르바이트로 근무하였을 때 관련 직원들이 이벤트 상품을 중복으로 타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관련 규정에 중복해서 받으면 안 된다는 문구는 없었지만, 기본적으로 이벤트를 진행하는 목적은 많은 사람이 고루 상품을 타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내부자들이 규정이 없는 점을 악용하여 상품을 독점하는 것에 의문을 조심스레 아르바이트 담당하는 직원에게 전달하였고 이후에는 같은 사람이 중복으로 상품을 타갈 수 없게끔 규정이 새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벤트 경품의 경우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하여 정보를 가진 사람이 상품을 타갈 확률이 높아지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이벤트를 기획한 회사 측에서 기획의도를 벗어나 상품을 독점한다면 참여하는 사람과 참여하지 않는 사람 모두를 기만하는 행위일 것입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92687Byte

아쉬운점 1 얼핏 보면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는 내용처럼 보이지만 엄밀히 이야기하면 항목의 요구사항과 다른 내용입니다. 질문은 규정을 남용, 악용하는 사례를 쓰라고 했는데, 본 내용은 규정이 없는 상황에 대한 내용입니다. 물론 질문과 내용 모두 양심이나 도덕심에 대한 내용이기는 하지만 항목의 요구사항은 정확히 지킬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평창올림픽 기간에 모 기업에서 프로모션 현장에서 관련 아르바이트를 하였습니다. 한 달동안 매일 진행되는 아르바이트였는데 설날 연휴 기간에도 하루 포함하여 일하기로 하였습니다. 매일 10분 전에 출근하여 기본적인 성실함을 보였습니다. 아쉬운점 1이후에 진행되는 업무에서 따로 시키지 않아도 해야 할 것들을 리스트화 하고 미리 준비해 놓아 더 할 일이 없는 상태가 되게 하였습니다. 또한, 전자기기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컴퓨터의 문제를 해결하고 TV의 사소한 문제도 해결하였습니다. 그리고 문제 상황이 발생하면 항상 담당하시는 분에게 의견을 구하고 진행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반복되면서 신뢰성과 성실함을 인정받았고 저를 담당하는 직원분은 회사에 저를 추천하고 싶다는 말을 하였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380661Byte

아쉬운점 1 사회에서는 10분이 아니라 최소 30분 일찍 출근하는 것이 상식입니다. 즉, 출근한 뒤 이것 저것 업무 준비를 하는 시간이 필요하고 그 시간을 감안했을 때, 30분전에 출근해야 여유 있게 업무를 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0분 전에 출근한 것이 뭔가 대단한 성실한 행동이었다고 생각하는 자체가 인사 담당자에게 호감을 줄 수 없습니다.

아쉬운점 2 지금 제시한 내용은 성실함으로 느껴지는 내용이라기 보다는 당연한 일을 한 행동입니다. 성실함과 신뢰성을 단순히 열심히 일하는 것을 뜻한다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성실함이란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을 넘어서, 하지 않아도 될 일, 보상이 없는 일 등을 수행할 만큼 자신의 일에 대해 정성을 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뢰는 말 그대로 믿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거짓 없는 행동과 태도, 자신이 손해를 보는 상황에서도 조직을 위해 희생하는 태도, 작업 결과물이 만족스럽고 수준이 높은 경우 등이 상대에게 믿음을 얻게 해주는 예입니다.

답변
고객의 입장이 되는 것, 즉 고객에 대한 배려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너무나도 당연하고 기본적인 것이지만, 동시에 고객들 각자의 처지가 다르고 내가 아는 다른 사람의 처지에서 생각하여야 하기에 지속해서 달성하기 어려운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비스를 받는 고객의 입장이 되어 생각하지 못한다면 제공하는 사람은 본인의 시야에 갇혀 한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서비스를 받는 고객의 처지에서 생각하여 고객의 필요를 확인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어떤 점을 통해 만족을 느낄 수 있는지를 예측하고 제공한다면 고객의 만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19556Byte

아쉬운점 1 지원자도 언급을 했지만 너무나도 당연하고 식상한 이야기입니다. 이 항목에서 식상한 내용이 되지 않으려면 우선, 이 회사의 고객이 누구인지 먼저 규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는 지원자가 해당 업무를 수행할 때, 고객이 누구인지 제시한 다음 그에 맞게 내용을 기술해 나간다면 식상하지도 않고, 업무에 대한 이해도도 높은 지원자라는 평가를 받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