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사, 영양사, 식품 기사 취득, HACCP 팀장 과정 교육 수료의 내용을 제외하고 나머지 내용은 특별히 호감이 가는 내용이 없습니다. 이 말은 이 회사만의 자기소개서라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는 것이며 비슷한 사업을 하는 다양한 회사에 회사명만 바꿔서 넣을 수 있는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음식과 관련된 회사라서 김밥집을 운영하신 어머니 사례를 썼고, 선택 직무를 잘 할 수 있는 근거를 말하기 위해 오므라이스 아르바이트 경험 소재를 활용했습니다. 백화점 대외활동은 왜 썼는지 그 목적이 궁금하며, 마지막 항목 입사 후 포부는 근거 없이 자신감만 넘친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식품영양학을 전공한 지원자가 식품 프랜차이즈 회사의 품질관리직을 왜 희망하는지와 같은 기본적인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고 있으며, 회사에서 요구하는 역량인 식품회사 품질관리 직무에 대한 이해, 회사제품과 관련된 HACCP 지식 및 이해도, 제품 분석에 대한 지식 등에 대한 내용이 전혀 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즉, 항목의 요구사항에 순진하게 답만 쓴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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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부분은 식품과 관련된 회사에 지원하기 때문에 쓴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즉, 어머니께서 음식과 관련된 일을 하셨다는 것 이외에 특별한 내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고객과의 신뢰에 대한 이야기는 지원자의 이야기가 아니라 어머니의 이야기이며 앞 뒤 다 자르고 이런 어머니를 보고 자랐기 때문에 자신도 신뢰를 중시한다는 식으로 논리적이지 않게 내용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사례 하나로 지원자가 신뢰를 중시 여기는 사람임을 믿기에는 근거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신의 성장과정에서 신뢰를 지켰던 사례를 여러 가지 제시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즉, 이 항목은 한 가지 사례를 길게 쓰는 방식이 아니라 자신의 성장과정을 설명하되 지원자가 강조한 신뢰와 관련된 에피소드를 다양하게 제시할 때, 더 신뢰가 가는 글이 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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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지원자의 주장에 전혀 동의할 수 없는 내용입니다. 식품 품질관리가 어떤 일을 하는지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쓴 글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품질관리 업무와 식당에서 일하면서 고객을 응대 했던 경험을 직접적으로 비교한 것이 황당합니다.
좋은점 1 직접적인 지원자의 역량을 나열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윗 부분의 내용보다는 차라리 이 부분의 내용이 더 적절한 내용입니다. 전공자로서 어떤 지식이 있고, 각종 자격증 취득은 자신의 어떤 능력을 반증하는 것인지, HACCP 팀장과정은 왜 수강하게 되었고, 그 교육을 통해 어떤 지식과 경험을 했는지, 그리고 그런 활동들이 실제 품질관리 업무를 수행하면서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훨씬 더 논리적으로 공감이 가는 내용이 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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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작성되어 있어 읽기는 하겠지만 인사담당자에게 전혀 호감을 주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결론적으로 백화점 서포터즈 활동과 식품회사 품질관리는 연관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 항목은 경쟁보다 협력이라는 주제로 작성된 것이라 주제에 어울리는 내용이라면 소재가 연관이 없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자는 식품품질관리 양성과정 교육에 참여하면서 경험한 팀 프로젝트 사례를 소재로 활용하여 경쟁보다 협력에 관련된 이야기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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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이 항목은 선한 가치관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을 묻는 항목이기에 제시된 내용에 대해서 왈가왈부 할 수는 없지만 제시된 정의가 너무 당연한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헌혈에 대한 지원자의 사례가 진정성이 느껴진다는 점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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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앞뒤 설명 없이 막연히 시장 점유율 1위를 만들겠다고 써 놓아서 지원자가 깊이 있게 생각하고 신중한 성격이 아니라는 느낌이 듭니다. 현재 이 회사의 시장점유율은 몇 위인지, 그리고 점유율 1위를 언제까지 만들 것이며 왜 그것이 가능한지 등 아무런 설명 없이 막무가내로 1위로 만들겠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도 구체적인 설명이 전혀 없이 단순하게 ‘무엇을 하겠다’라는 식으로 주장만 하고 있으며 글만 보았을 때는 가능할 것 같다는 느낌도 들지 않습니다. 막연한 주장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왜 이것이 필요하고 왜 가능한지, 이런 노력이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 올 것인지, 시장 점유율 향상에 어떤 점에서 도움이 될 것인지 등 좀 더 체계적으로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