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쿠팡(주) 2016년 하반기 신입 웹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컴퓨터공학
  • 학점 4.05/4.5
  • 토익 730
  • 오픽 IM2
  • 자격증 3개
  • 수상 2회
  • 자원봉사 1회
  • 23,150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쿠팡의 소중함을 배우다"

이 목표를 가지게 된 시기는 대학교 3학년 때입니다. 대학교 우수 장학생으로 잠시 미국에 3달 정도 어학연수를 받았습니다. 미국에서는 한국과 다르게 인터넷 주문이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해외의 택배 시스템 또한 많이 불친절을 느꼈고 쿠팡의 소중함을 느꼈습니다.

한국에서 지낼 때는 대학교 전공 수업으로 인해 매우 바쁜 시기였지만 쿠팡을 이용한 후로 대학생활이 편리해졌습니다. 필요한 물품을 사러 멀리 가지 않아도 편리하게 쇼핑을 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품들의 가격이 저렴하여서 돈이 부족한 대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게다가 현재는 쿠팡맨을 통해 택배 서비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해외에서 생활하면서 많이 그리워했고 느낀 것은 `역시 우리나라의 쿠팡이 최고다`입니다. 그래서 쿠팡에 입사하여서 바쁜 사람들을 위한 편리한 서비스를 개발하겠다고 생각을 가졌습니다.

"나의 미래"

IT 모바일 기술 전시회 `글로벌 모바일 비전(GMV 2015)`이 작년에 있었습니다. 쿠팡은 모바일에 집중했던 것이 주요 경쟁력이 됐다고 했습니다. 현재 국내 전자상거래 거래액은 오프라인 거래액을 넘어섰으며, 전자상거래 중에서는 모바일 커머스가 핵심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쿠팡의 경우, 전체 거래액의 80%가 모바일에서 나올 때도 있다고 했습니다. 그만큼 모바일 시장과 공략은 아주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저의 목표와 같습니다. 저의 목표는 10년 후 앱 서비스 분야의 거장입니다. 앱 서비스는 사람들이 하루에 가장 자주 접하는 것입니다.

고객이 매일 사용하는 것에 편리함과 즐거움을 제공하고 싶습니다. 개발자의 큰 보람은 자신이 개발해낸 결과물로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래서 학교 수업을 들으면서 많은 모바일 APP을 제작해보았습니다. 앞으로 저는 쿠팡에서 저의 노력으로 만든 서비스를 개발하여 보람을 느끼고 싶습니다.

글자수 9761,657Byte

답변
"에너지 해커톤"

CREATIVE의 표본을 아인슈타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는 `절대적인 진리`와 `인식의 한계`를 밝힌 상대성 이론을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우리의 눈을 바꾸어놓았습니다.

저도 더 creative 한 생각을 가지고 세상을 변화하겠다는 목표가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얻은 것은 대학교 때 해커톤을 참가했을 때입니다. 에너지 해커톤을 친구들과 참가하여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프로젝트 제작을 목표로 했습니다.

해커톤을 참여하면서 가장 문제점으로는 짧은 제작 시간이었습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나온다고 해도 2일이라는 제작 기간 동안 완성을 못 하면 실패이기 때문입니다. 고심한 끝에 아이디어를 결정했습니다. 집에서 쓰고 있는 전기 사용량을 스마트폰으로 미리 확인을 가능하게 해서 전기 사용을 계획적으로 할 수 있는 APP을 제작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전자기기를 잘 사용하지 못하는 노인분들과 시각장애인을 위해 ARS 기능을 추가하여서 현재 사용한 전력에 따라 사용한 금액을 음성으로 알려줄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하기로 했습니다.

처음에는 어려울 것 같다고 생각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 결과 시간 내에 완성되어서 에너지 해커톤 대상을 받았습니다. 이후 저의 아이디어를 통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이 들었고 이러한 열정과 창의력을 유지하여 S/W 개발자가 되는 것이 국가 발전과 위기 극복을 위한 도움이라 생각했습니다.

"크게 쓰여라"

`oo`이란 기존 것을 대신하여 다른 것을 쓰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저의 이름은 다른 사람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크게 쓰이라는 뜻입니다. 이러한 이름의 뜻과 같게 저는 대외활동, 동아리, 각종 자격증 획득, 해외연수 등을 하며 여러 지식을 쌓았습니다. 그 결과 OCP 자격 획득, 기획 미디어 팀장, 교내 학술 최우수 학생으로 뽑힐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쿠팡에 입사 후에도 많은 창의적인 서비스를 제작해 고객들에게 크게 쓰이겠습니다,

글자수 1,0031,692Byte

답변
"NFC 세탁기 App"
oo전자의 생활가전사업부에서 부모님들을 위한 세탁물 관리 prototype APP 제작하였습니다. yahoo weather API를 이용하여서 세탁 가이드라인을 사용자가 확인을 가능하도록 하였고 이에 따라 세탁 타이머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타이머는 세탁 작동 후 완료 시간이 되면 알람을 나타나게 하여 사용자가 세탁 완료 시간을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위젯을 사용하여서 App을 구동하지 않아도 바로 날씨와 세탁 설정이 된 부분을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래서 날씨에 따라 사용자의 사용을 도움을 주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세탁기에 NFC를 사용해서 세탁 예약을 간편하게 하였습니다. 기존의 세탁기의 app은 세탁기의 설정 창에 들어가서 QR코드를 직접 핸드폰으로 인식해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이러한 부분을 세탁기의 에러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인턴을 하면서 호평을 받았습니다.

"E-ARS APP 사용 전력 확인"

현재 휴대폰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을 KT 고객센터 홈페이지나 114에 전화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집에서 쓰고 있는 전기 사용량을 스마트폰으로 미리 확인해서 전기 사용을 계획적으로 할 수 있게 제작하였습니다. ARS 기능과 비슷하게 제작하여서 현재 사용한 전력에 따라 사용한 금액을 음성으로 알려줄 수 있는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대상자는 전자기기, 즉 스마트폰을 잘 사용하지 못하는 사용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제작하였습니다. 주로 노인분들과 시각장애인 을 위해 액티비티의 깊이를 깊이 두지 않고 최대한 간단하게 제작하였습니다. 또한, Android 제작과 함께 EnerTalk API로 사용 전력 확인과 Google TTS와 Newtone API를 사용해서 음성으로 결과를 말해주고 검색 날짜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제작한 결과 에너지 해커톤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영상처리를 통한 악보 인식 APP"

진행한 과제는 영상처리를 통한 기타 악보를 인식하여 보관 및 수정을 쉽도록 해서 배우려는 입문자나 고급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주고자 했습니다. 간혹 친구들이 기타를 배우면 1년 정도가 지나면 정확한 기타 코드를 잊게 됩니다. 그래서 이 APP을 통해서 모바일만 있다면 어디서나 자신의 악보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악보 사진을 찍어서 전체 코드들을 YouTube처럼 기타 강좌 플레이어를 실행하여서 좀 더 배우는 사람이 편리하도록 했습니다.

openCV과 tesseract ocr 사용해서 악보를 인식하도록 하였습니다. 먼저 악보를 인식하고 불필요한 문자들을 지우고 기타의 코드만 인식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android midi를 사용하여서 직접 추가 및 수정한 코드에 대해서 연주 소리가 출력되도록 하였습니다. SQLite를 사용해 현재 제작한 악보 리스트를 저장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학교 캡스톤디자인에서 수상하였습니다.

"OPC-DBA 10g"

Data base는 모든 프로그램에 들어가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작은 프로그램이라도 정보를 갖고 이를 다시 사용하기 위한 DB 구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Oracle을 이용한 POS system을 제작하였습니다. POS System을 이용해서 User Data를 분석하고 Chart로 보여줌으로 좀 더 사용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Oracle로 Data Base 구현하였고 언어는 C#으로 .Net Program을 작성했습니다. Oralce과 .Net Framework 기반인 Form에서 DB를 설계 및 구축하고 POS System을 제작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제작하면서 보다 DB 제작에 대해서 자신감을 가졌습니다. 이러한 공부한 지식을 바탕으로 DB에 대해서 중요하다고 느껴서 공부를 더욱 열심히 한 결과 OCP 자격증을 획득하였습니다.

글자수 1,9223,08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