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동원F&B 2016년 하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졸4년
  • 경영학부
  • 학점 3.82/4.5
  • 토익 885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자원봉사 1회
  • 6,38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폴라로이드의 추억]
친구들과 용돈과 추억이란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 신촌 즉석 사진 찍기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크리스마스이브 신촌의 특성상 고객traffic이 많았기에 큰 수익을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준비한 필름의 1/3도 팔지 못했습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선 원인분석을 해야 한다 생각했습니다. 시간별 동선과 고객의 반응, 주변 상황을 고려하며, 동료들과 새벽까지 원인을 분석한 결과, 신촌의 혼잡성과 기념적인 배경이 없다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다음날, 비교적 사람이 적고, 크리스마스 백열 구조물이 많은 청계천 ‘광통교’를 타켓팅 하였습니다. 분석을 통해 파악한 문제점을 해결하자, 준비한 100장의 필름은 단 5시간 만에 모두 소진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문제를 분석하고, 성공실패 요인을 파악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이후 항상 무작정 해결하기보다는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이런 노력은 습관이 되었습니다.

단짝친구와 함께 팀웍을 이루며 힘들 때는 힘을 북돋우며 목표를 향해 노력해봤습니다. 이때, 함께 무언가를 하는 것이 얼마나 즐거운지 깨달았고, 이는 이런 팝업스토어 활동을 즐겨 하는 시발점이 되었습니다.

글자수 5951,014Byte

답변
[원양어선]

동원FNB를 생각하면 광활한 바다를 떠다니며, 모진 풍파와, 해류를 이겨내는 원양어선의 이미지가 생각납니다. 이런 모진 풍파를 겪으며 우리에게 건강한 식품을 전달함은 물론, 이를 간편식으로 가공하여 편리함의 가치까지 전달하고 있습니다. 많은 어려움, 불편함을 감수하고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이미지가 동원입니다.

저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가치를 제공하는 일을 업으로 삼고 싶습니다. 대학시절 사람들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수익을 내기 위해선 직접 경험해봐야한다 생각했습니다. 컬러런에서 방수팩, 시장에서 B품바나나 등의 물품을 팔아 보며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해야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더 나아가 대학상권 내에 여성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메이크업 카페&포차를 창업했습니다. 고가의 화장품을 무료로 쓸 수 있도록 대학생들에게 가치를 전달하고 수익을 얻으며 고객과 상생을 중요시했습니다. 사소한 일조차 고객의 소리를 경청하며 그들의 원츠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가치라는 걸 배웠습니다. 고객에게 의식동원(醫食同源)가치를 전달하는 영업사원이 되고 싶어 지원하였습니다.

글자수 569983Byte

답변
[의사소통능력, 협상력, 분석력]

영업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협상력, 분석력, 소통하는 자세 3가지의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영업직무는 수많은 설득과 협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포차를 운영하며, 좋은데이 과일 소주가 출시된다는 정보를 파악했습니다. 경쟁자보다 먼저 과일 소주를 공수한다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담당자에게 몇 번의 부탁을 했지만, 부산의 술이기에 출시 후 일주일이 걸린다는 답변뿐이었습니다.

고민만 하기보다, 업체가 원하는 것을 찾아 협상하기 위해, 주류배달 기사님과 친해졌습니다. 많은 이야기를 나누며 비인기 주류의 재고가 업체의 고민임을 파악했습니다. 이를 통해 설득하자 동의를 구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5일간 200% 매출을 달성함은 물론, 평균매출을 30% 신장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협상할 때는 상대의 원하는 바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둘째, 문제점에 봉착했을 때, 분석하고 극복하는 자세를 길렀습니다. 대구 칠성시장에서 동료와 함께 B 품바 나나 20박스를 팔아 큰 수익을 내기로 했습니다.

B품은 식용으로 문제가 없지만, 멍과 흠집이 있는 것입니다. 첫날은 완패였습니다. 2천원의 저렴한 가격과 많은 유동인구 때문에 완판을 예상했지만, 4시간 동안 1박스만을 팔았습니다. 싸늘한 반응에 좌절했지만, 제 선택에 책임을 회피할 순 없었습니다. 곳곳의 위치, 고객동선 등을 파악했습니다.

그 결과, 시장은 도매와 소매시장이 있었고, 판매장소는 도매시장 주변이었습니다. 때문에 많은 유동인구들은 A품을 취급하는 도매고객이었습니다. 다음날, 실수를 만회하고자 소매시장 사잇길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훨씬 많은 고객이 관심을 보임과 함께 저희의 적극적인 영업으로 8시간 만에 19박스를 완판 하였습니다. 문제 상황에서 좌절보다는 분석을 통해 기회로 바꾸려는 태도를 길렀습니다..

셋째, 영업직무에서 유통업체뿐만 아니라, 사내 유관부서와 끊임없는 소통이 필요합니다. 이런 소통능력을 동아리 활동과 소모임활등을 통해서 길러 왔습니다. `oo 어디 있어? 이리와!"는 모임에서 가장 많이 듣는 소리입니다. 각각의 사람들이 원하는 바를 파악하고, 그에 맞춰 주제를 이끌어 가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의사소통하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98학번 선배님부터 14학번까지 표면적인 관계를 넘어 마음속의 깊은 이야기까지 끌어내며 실질적인 관계를 형성하려 합니다. 이는 항상 제 이름이 불리는 이유입니다.

영업을 목표로 하고 영업적인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했습니다. 이런 세 가지의 역량으로 동원 FNB의 시장점유율 향상 및 판매채널을 확대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1,3612,29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