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향 센서와 가속도 센서를 활용한 STOP 앱]
전공 수업에서 핸드폰 내의 센서를 활용한 안드로이드 STOP앱을 개발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개인으로 스스로 기획 및 개발을 했고 저는 게임 앱을 개발하고 싶어서 방향 센서와 가속도 센서를 활용했습니다. STOP 앱은 술자리 가기 전에 자신의 한계 주량을 설정하여 안전하게 귀가를 하도록 도와줍니다.
한 잔씩 마실 때마다 버튼을 눌러서 설정한 주량의 수가 감소하게 됩니다. 설정한 주량의 수가 0이 되면 노래가 실행되고 이를 중단시키기 위해서는 방향 센서와 가속도 센서를 활용하여 핸드폰을 100번 흔들어줍니다. 방향 센서와 가속도 센서의 값을 출력하고 합산된 값이 설정된 임계 값과 if문을 사용하여 비교합니다.
임계 값이 초과할 때마다 1부터 카운트를 시작합니다. 10단위로 흔들 때 마다 3초간 진동을 울리게 하고 카운트가 100이 되면 노래가 중단됩니다. 그리고 핸들러를 활용하여 10분 뒤에 지정된 번호로 전화연결을 하여 빠른 귀가를 하도록 개발했습니다.
위 프로젝트로 배운 센서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역량은LINE Plus에서 센서를 활용한 게임을 개발함에 있어서 기여할 것입니다.
[TDL환경에서 항재밍능력을 갖춘 시뮬레이터]
무선통신연구실에서 연구보조원으로서 TDL환경에서 항재밍능력을 갖춘 시뮬레이터를 설계했습니다. 처음MATLAB과 SIMULINK를 활용했고 C언어를 배운 상태라 MATLAB언어를 쉽게 습득했습니다. 변조된 신호를 원 신호로 복조하기 위해서 MATLAB을 사용하여 복조하는 수식을 프로그래밍했습니다.
그리고 TDL환경을 맞추기 위해서 SIMULINK를 사용했습니다. 여러 블록들이 존재하여 속성값을 변하게 하여 원하는 환경을 설계할 수 있었습니다. 현실 대기에는 AWGN와 페이딩이 존재하여 각 블록을 설계하고 신호의 세기를 측정하기 위해 수식에 맞춰 블록들을 설계했습니다.
그리고 임계 값을 설정하는 if-else if 문 블록을 설계하고 신호의 세기와 임계 값을 비교하여 BER값을 출력했습니다. 더 나아가 비콘 신호를 구현하기 위해서 원 신호에 0 또는 1을 표시하여 미리 어떤 신호를 수신하고 있는지 설계했습니다. 이러한 시뮬레이터를 실행시켜 BER 그래프를 출력했습니다.
위 프로젝트를 통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의 빠른 습득력을 발견하였고 이러한 점은 LINE Plus에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빠르게 습득하고 진행할 것입니다.
[TCP와 UDP를 활용한 채팅 프로그램 앱]
전공 수업에서 TCP와 UDP를 활용한 채팅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했습니다. TCP는 연결 지향성으로 연결을 해야 통신할 수 있고 UDP는 비 연결 지향성으로 연결 없이 통신이 가능합니다. Try-catch 문을 사용하여 에러를 검출하고 서버프로그램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접속할 서버의 IP주소와 포트 정보로 Socket을 생성해서 서버에 연결합니다. Socket으로부터 Input Stream과 OutputStream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채팅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위 프로젝트로 얻은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역량은 LINE Plus에서 프로그램을 이해함에 있어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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