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과의 최 접점에서 일하는 행원으로서 가져야 할 여러 덕목 중 친절함, 배려 등의 역량을 가진 지원자라는 게 잘 느껴지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또한 문항별로 다른 이미지를 주장하지 않고, 일관된 이미지를 서술하고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문항들이 인성적인 측면으로만 작성된 것이 아쉽습니다. 보통 5문항 이라면 2문항은 인성을, 3문항은 직무(전공)에 대해 쓰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전반적인 소재가 겹치는 느낌이 드는 것도 이러한 배분을 하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작성 후 퇴고하면서 소재를 다시 점검해 보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글자수 754자1,298Byte
좋은점 1 지원 동기를 쓰는 여러가지 방법 중 가장 가치 중심적인 방법으로 잘 작성 하셨습니다. 지원자의 ‘경험 ? 가치관 수립 ? 가치관과 어울리는 직무/회사라 지원’ 이라는 흐름은 얼핏 쓰기 쉬워 보이지만 진솔하지 않으면 쓸 수 없는 방법인데 잘 쓰셨습니다.
아쉬운점 1 해당 부분은 앞서 기술된 내용들과 맥락이 이어지지 않습니다. 직설적으로 말하자면 ‘주연을 하고 싶지 않다’는 느낌이 듭니다. 행원이 조연의 역할을 하는 것은 맞지만 본인의 업무와 상황 안에서도 주도적인 역할을 필요로 하는 순간은 많기 때문에 이러한 뉘앙스의 표현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글자수 759자1,309Byte
아쉬운점 1 수업 과제였나요? 학술동아리 활동이었나요? 어떤 목적을 가지고 했던 행동인지 설명이 나오지 않아 인사담당자가 한번 읽고 이해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이색적인 소재를 찾기 위해 했던 노력과, 조사 이후의 분석 과정에 대해선 나와 있지만 ‘어떤(what)’ 창조적인 행위가 있었는지는 알 수 없다는 것 입니다. 기존 설문과 달리 지원자가 기획했던 설문은 구체적으로 어떤 문항들 때문에 창조적인 행위였다고 주장하는지 예를 더 자세히 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좋은점 1 지원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들과 연관시킬 수 있는 좋은 사례라 생각 됩니다. 분석 과정과 그를 통해 배우게 된 점까지 자세히 썼기 때문에 이 부분을 읽으며 지원자가 어떤 역량을 가진 사람이다 라는 판단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글자수 756자1,306Byte
좋은점 1 첫 문항부터 꾸준히 같은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습니다. 일부 지원자들의 경우 자기소개서의 문항마다 주장하는 이미지나 역량이 달라지기도 하는데, 본 지원자는 그렇지 않네요. 이렇게 자기소개서 전체를 관통하는 일관된 이미지를 주는 것이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인인데 잘 쓰셨습니다. 다만 이러한 특성이 회사의 입장으로 볼 때 감점 요소일 수도 있습니다. 고객을 위하는 태도는 중요하지만 은행의 특성 상 감정에 이끌리지 않고 공정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
아쉬운점 1 첫 문항부터 꾸준히 같은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습니다. 일부 지원자들의 경우 자기소개서의 문항마다 주장하는 이미지나 역량이 달라지기도 하는데, 본 지원자는 그렇지 않네요. 이렇게 자기소개서 전체를 관통하는 일관된 이미지를 주는 것이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인인데 잘 쓰셨습니다. 다만 이러한 특성이 회사의 입장으로 볼 때 감점 요소일 수도 있습니다. 고객을 위하는 태도는 중요하지만 은행의 특성 상 감정에 이끌리지 않고 공정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
글자수 777자1,322Byte
좋은점 1 이러한 문항에서 인사담당자의 기억에 남기 위해 독창적이거나 특이한 단어를 쓰는 경우도 있지만, 본 지원자의 경우 바늘을 통해 설명하는 점들이 잘 어울립니다. 다만 바늘의 부정적인 이미지에 대한 질문에 대비를 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1 ‘네 덕 내 탓’이라는 키워드는 좋지만, 이어진 사례들이 덕을 상대방에게 돌리고 잘못된 결과를 본인의 탓으로 한다는 내용은 아니라고 봅니다. 3번 소재를 각색하여 이러한 관점으로 써 본다면 어떨까요?
글자수 756자1,309Byte
아쉬운점 1 좋은 소재들이고 앞선 사례를 읽어 봤을 때 타인의 마음을 잘 헤아릴 수 있는 지원자라고 느껴집니다. 다만 언급한 소재들은 단순한 경험의 나열일 뿐, 경험을 통해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수 있는 어떤 역량을 어떻게 얻었는지는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 다는 것은 단순히 ‘잘 들어준다’보다 더 수준이 높아야 합니다. 경청의 요소는 무엇인지, 고객의 니즈는 어떻게 파악하는지 다년간의 FGI 사례를 녹여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좋은점 1 사소하지만 굉장히 번거로운 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말 선의로 그 일들을 했다는 점은 고객과의 최 접점에서 일을 하게 되는 행원이 가져야 할 수 많은 덕목 중 하나이므로 굉장한 장점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