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은 국내 유일의 농업전문금융기관으로서 농업인들의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위해 농업자금의 지원과 재해와 관련된 보험 사업을 운영하고 있고, “협동과 혁신으로 농업인에게 풍요로운 미래를, 고객에게는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여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한다.”를 근본적인 존립 목적과 경영이념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따라서 농협은 최대 이윤 창출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일반 은행과는 성격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시중 은행들과 존립 목적이 다른 만큼 농협은 농업인과 서민을 위한 금융상품을 폭넓게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대출상품의 경우 농업인이 농업 활동에 필요한 자금이나, 농업 관련 연구에 필요한 자금을 일반대출 상품보다 낮은 이자로 대출해주는 형태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보험 상품의 경우 현재 보험적용이 제외된 상품과 자연재해로 인정되지 않는 상황에 대해서 폭넓게 보험을 인정해주는 형태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폭넓은 보험 적용은 자연재해로 인해 생긴 농작물 피해에 대해 보험 제도를 적용함으로써 농가소득의 안전망을 구축, 농업소득의 안정과 농업 생산성의 향상에 이바지하는 함으로써 농업인들의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농협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농업이 살고, 농업의 활성화가 결국 농협의 이윤창출을 이끌어 낼 것으로 생각합니다.
글자수 660자1,14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