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자동차㈜ 2021년 상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기계시스템공학과
  • 학점 3.8/4.5
  • 토익 800
  • 토스 Level6
  • 자격증 4개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1회
  • 53,84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전반적으로 아쉬움이 많은 자기소개서입니다. 질문을 잘 못 이해한 부분도 있고, 효과적인 내용이 아닌 부분도 많았습니다. 불필요한 스토리텔링이 많아서 집중도도 떨어졌습니다. 직무 및 회사와 연관이 있는 경험도 있고 호감가는 활동도 있었지만, 구구절절한 내용으로 인해 특별해 보이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크기는 작지만 큰 역할”

제 원동력은 업무에 대한 책임감입니다. 아쉬운점 1OOOOO 협력사에서 품질검사 아르바이트를 하였는데 주로 ‘캘리퍼’ 브레이크 부품 품질검사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크기가 작은 부품이지만 ‘브레이크’라는 큰 역할을 하기에 ‘품질은 곧 생명이다.’라는 책임감으로 일했습니다. 아르바이트 초기에 불량 확인 숙련도가 낮아서 실수로 불량품을 인지하지 못했지만, 다행히 다음 공정으로 넘겨지기 전에 상사분이 불량품을 확인하고 크게 혼을 내셨습니다. 상사분은 불량품이 다음 공정으로 넘어가면 우리 팀 욕은 물론이고, 불량품 조립 시 2차 3차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항상 긴장하고 치밀하게 일하여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제가 했던 일이 캘리퍼라는 부품 하나를 검사하는 일이었지만 고객의 생명을 다룬다는 책임감을 기를 수 있었고 제품의 품질에 관련해서 어떤 불량도 허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배울 수 있는 경험이었습니다.아쉬운점 2

“맡은 일에 대한 책임감과 열정”

자동차 지그 제조 기업인 OOOO에서 수행한 현장실습 마지막 날에 저의 열정과 책임감을 인정받은 성과보수 10만 원을 받았습니다. 현장실습 가기 전 저의 마음가짐은 “한 달이라는 짧은 시간이지만, 어떤 일이든 배운다는 자세와 주어진 업무에 책임감을 가지고, 꼼꼼하게 최선을 다하자”이었습니다. 당연히 처음에는 간단한 공장 청소나, 완제품 페인트칠 등 업무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주어진 업무를 소홀히 여기지 않고, 완벽하게 마무리함으로써 직원분들에게 신뢰를 드릴 수 있었습니다. 제 업무에 책임감과 열정을 보여드림으로써 할 수 있는 업무 범위를 넓힐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로 2인 1조로 했던 지그 베이스 제조를 혼자 수행하도록 맡겨주시고, 완제품 부품 검사와 페인트, 포장 등 여러 업무를 할 수 있었습니다. 고작 10만 원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성실하게 일하고, 저의 열정과 책임감에 대한 산출물이라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현대자동차의 품질에 대한 저의 열정과 책임감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1,0001,715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잘못 이해한 것 같습니다. 무엇이 당신을 움직이게 하는가?의 뜻은 당신의 열정분야가 무엇인가로 해석해야 합니다. 어떤 분야에 관심과 열정이 있으면 당연히 그 분야와 관련한 활동과 노력을 하기 때문입니다. 책임감은 관심분야도 아니고 열정도 아닌 태도입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은 구구절절한 스토리텔링이 도움이 되지 않는 항목입니다. 자신을 움직이게 하는 것을 제시했다면 그와 관련한 다양한 경험, 활동, 성과를 제시해야 지원자의 주장에 공감을 하게 됩니다. 이 내용은 이야기 소재는 호감을 주지만 구구절절한 내용으로 인해 지원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3 이 부분 역시 불필요한 스토리텔링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본 항목의 전체 내용으로 비춰보면 지원자는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기계를 전공했지만 자동차와 관련한 활동이 일관되게 엿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나를 움직이게 하는 것은 자동차가 적합하고 그 근거로 이 활동과 위에서 제시한 활동, 그리고 자동차와 연관이 있는 학습경험, 기타 활동 경험을 제시하며 강조할 수 있습니다.

답변
“소통을 통한 목표 달성능력”

저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팀원들과 활발하게 소통하는 사람입니다. 학부 시절에 1년간 연구원으로 활동한 경험이 있습니다. 활동 중 OOOO에서 논문을 포스트 발표를 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모든 연구원이 포스트 발표가 처음이라 순조롭지 못했습니다. 각자 다른 논문의 자료로 자신의 자료가 옳다며 갈등을 빚곤 해서 회의하는데 3시간 정도로 매우 오래 걸렸습니다. 저는 비효율적으로 시간을 쓰지 말고 서로의 자료를 객관적으로 판단하는데 1시간 쓰고, 교수님께 자문하기 30분 정도로 시간을 쓰자고 제안하였습니다.

이 제안이 받아져 제가 대표로 교수님께 자문하고 연구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자문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정리한 내용을 연구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부연 설명과 함께 전달하고, 교수님의 니즈를 충족했는지 서로 결과물을 판단하였습니다. 결국, 모든 연구원이 합심하여 성공적인 발표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품질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팀원들과 소통하여 해결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타인의 입장을 고려한 제안”

대학교 시절 ‘기계 시스템 공학 종합설계’라는 과목에서 조장으로서 타인의 입장을 배려하며 협력을 배웠습니다. 아이템 선정을 위한 회의 결과로 모든 조원이 음식점 아르바이트를 했었고, 식기 도구 중 뚝배기 집게가 문제가 있어서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조원 중 학생회장을 준비하는 조원이 있었는데 매주 모임에 잘 참여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그 때문에 조원들의 업무가 늘어나서 불만이 쌓였습니다. 그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서 모임에서 그 조원의 상황을 대변하며, 다른 조원들을 설득하였습니다. 제가 도면 작성 및 설계를 맡았고, 그 조원에게는 혼자서 할 수 있는 PPT 작성 및 정리, 발표를 제안하였습니다. 이 제안이 받아져서 조원들 간의 불화와 갈등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항상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배려하는 자세로 팀원들과 소통하여 부서 및 사람과의 튼튼한 연결고리 역할을 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9991,717Byte

아쉬운점 1 소통과 관련한 역량을 주장했는데, 내용은 지원자의 문제해결능력입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소통의 내용은 별로 없습니다. 그리고 이 내용 하나만으로 지원자의 소통 능력을 공감하기 어렵습니다. 지원자가 어떤 소통능력이 있다는 것인지 명쾌하게 제시하고 그와 관련한 성과 두 세가지를 제시한다면 더 공감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협력에 대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도 구구절절한 설명보다는 다양한 경험을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지원자가 팀 활동에서 어떤 특징이 있고, 그것이 협력의 관점에서 어떤 강점이 될 수 있는지를 다양한 근거를 제시하며 설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답변
“신차개발 품질은 초기에 확보해야 한다.”

최근 수소차와 전기차 산업이 강세를 보이며 자동차 산업은 이제는 연비, 가격, 디자인뿐만 아니라 지구 환경 보호를 위한 친환경을 중요시해야 하는 산업이 되었습니다. 현재 소비자들은 자동차를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닌 차박과 자율주행 기대하는 등 우리의 생활에 편리를 주며, 삶의 동반자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의 기본 요구 품질이 상승한 만큼 고객 감동을 위해서는 현대자동차의 품질에 한치의 결함도 용납할 수 없습니다. 아쉬운점 1저는 평소 품질 직무에 관심이 있었고, 품질에서 현직자들이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지 궁금하여 신차개발 품질관리인 APQP 프로세스를 진행하였습니다.

품질경영기사를 취득하여 품질에 대한 기본 용어와 관리도, 샘플링 기법 등을 알 수 있었지만, 직무 이해도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OOO’라는 사이트에서 5주간 온라인으로 직무부트캠프를 수행하였습니다. ‘햄버거’라는 주제를 가지고 제품 기획부터 제품 설계와 제품 관련 공정 준비에 필요한 ISIR 서류를 작성하였습니다. 실무를 진행하다 보니 알게 된 점은 초기에 제품의 불량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거 품질 이슈를 꼼꼼하게 검토해서 제조 프로세스에 반영하고, 각 원재료의 기능을 검증하기 위해 치밀한 시험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제조 공정도를 구상하고 바탕으로 하여 관리계획서 작성 시에는 여러 불량을 예방할 수 있는 프로세스가 필수였습니다. 아쉬운점 2


저는 현대자동차에 입사하여 신제품 개발 시 필요한 ISIR 서류들을 꼼꼼하게 검토하여, 조기 불량 예방과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량 문제 발생 시 과거 비슷한 사례 등을 찾아보거나 팀원들과 소통하여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시하며 문제 해결에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8981,545Byte

아쉬운점 1 불필요한 배경 설명보다는 관심 있는 주제가 무엇인지 빨리 이야기해야 지루하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질문에서 요구한 내용은 없고, 본인이 무엇을 했는지만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항목은 직무 관련하여 관심있는 주제가 무엇이고 그 주제와 관련하여 본인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쓰는 항목입니다.

아쉬운점 3 포부와 계획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