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농어촌공사 2020년 하반기 신입 토목기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토목공학과
  • 학점 4.1/4.5
  • 토익 750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1회
  • 20,79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특별히 호감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는 왜 공공기관에서 일을 하고자 하는지, 왜 농어촌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을 선택했는지 설명한 부분이 없습니다. 즉, 지원동기가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형식적인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전문성을 제시하는 항목에서 수업에서 했던 실험 경험이 전부라는 점이 호감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공식 블로그, 홈페이지 자료 및 발간자료 등을 통해 공사에 대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이를 통해 공사는 시설물과 공사 현장에서의 ‘안전성’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최근 장마 피해와 같은 재난 상시화에 대비한 ‘시설물점검119센터’와 건설현장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CS-HACCP’의 구축은 농업인과 근로자의 안전을 생각하는 공사 이미지의 초석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대학에서 배운 지식을 녹여내 정확성 및 신뢰성 높은 ‘유지관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공사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이를 위해 공학인증 과목을 이수하며 전반적인 토목공학에 관한 지식을 쌓았습니다. ‘시공관리’와 ‘품질관리’ 등 주요 전공지식을 습득하는 한편, 이를 바탕으로 수리 구조물의 경제적이고 안전한 설계를 위한 일련의 과정을 학습했습니다. 이후, 축적된 지식을 바탕으로 토목기사와 건설재료시험기사를 취득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업무의 완성도를 높이는 직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500867Byte

아쉬운점 1 정보 획득 채널이 타 지원자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는데, 굳이 이런 내용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동기에 자신의 이야기가 없고, 회사의 특성만 나열되고 있어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방식으로 쓴 느낌이 들고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 형식적인 글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아쉬운점 3 인재상과 연계하라고 했습니다. 물론 내용상으로 전문성을 이야기하고 싶었던 것은 알지만 이 내용이 인재강의 무엇에 해당되는 지를 명시해야 합니다.

답변
‘유지관리’ 부문에서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안전관리능력’이 필수적이라 생각합니다.

학부 시절 지반공학설계 팀 프로젝트에서 옹벽의 안정성 및 최적 단면 설계를 통한 모의실험 경험이 있습니다. 지반의 상태변화에 따른 옹벽의 경제적이고 안전한 설계 내용을 보고서로 작성하였습니다. 특히 직접 모형을 제작하면서 구조물의 안정조건을 만족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를 통해 실제 공사에서는 안전하고 합리적인 설계 및 시공법 제시를 위해 토목공학 전반의 지식을 상호 연계하며 학습하여 기본기를 탄탄하게 쌓아왔습니다.아쉬운점 1

이와 같은 경험은 희망하는 ‘유지관리부’에서 두 가지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첫 번째, 시설물을 이용하는 국민이 더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기반 마련과 두 번째, 준공 후 사후 구조물의 안전기준을 정비, 적정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유지관리체계 개선 등의 원활한 업무 수행을 통하여 현재 농어촌공사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96862Byte

아쉬운점 1 본인의 전문성을 강조할 수 있는 경험이 이 경험 단 하나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전공 수업 내용이라 지원자가 이 회사 및 해당 직무를 위해 의도적으로 한 활동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제시한 전문성에 비해 도움되는 부분이 너무 거창하게 설명되어 있어 공감이 가지 않습니다.

답변
대인관계에 있어서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상황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이러한 순간의 갈등상황을 어떻게 대처하는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OOOO 어학연수 중 3명의 팀원과 함께 ‘OOOO 호텔’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 역할분배 과정에서 부당함을 호소하는 팀원이 발생하였고, 동시에 ‘불공정하게 역할을 분배했다‘고 주장하며 마찰이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갈등은 프로젝트를 하는 상황에서는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갈등 해결을 위해 두 가지 방법을 취했습니다. 첫 번째, 팀원들과 술을 한잔하며 분배 과정에서 지나치게 감정적이었던 분위기를 누그러뜨렸습니다. 두 번째로, 허심탄회하게 터놓고 얘기하며 역할 재분배 과정을 거쳐 이러한 갈등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업무를 진행하면서도 의견 마찰과 갈등상황이 발생할 것입니다. 그때마다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대화를 통해 해결하는 대응방식으로 관계 개선에 힘쓰는 구성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505874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게 답을 써야 합니다. 이 항목은 의견이 다른 문제를 이야기하고 있는데 지원자는 대인관계의 다양한 갈등상황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문제 해결방법도 호감이 가지 않고, 내용도 질문과 정확하게 맞지 않습니다. 그리고 갈등이 있었던 팀원이 왜 부당하다고 생각했는지에 대한 내용도 없습니다. 불만 있는 사람에게 술 한잔 사주고 달랬다는 글입니다.

답변
농어촌공사가 관리하는 전체 현장 중 ‘50억원 이하의 소규모 현장’이 80%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곳은 법적으로 안전 관리자 배치의무가 없어 안전관리가 쉽지 않은 상황이었지만, 최근 공사 여건에 맞는 안전관리시스템으로 ‘CS-HACCP’을 구축하여 재해 위험요소 차단에 힘쓰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아쉬운점 1

CS-HACCP는 검사 시스템이 아니라 예방관리시스템이기 때문에, 이를 정착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예방관리 활동을 체계화하기 위하여 엄격한 사후관리로 계획된 관리수준을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기반 마련과 두 번째, 모태가 되는 ‘HACCP’에서 문제가 되었던 과다한 절차로 부담이 크게 높아지는 문제를 고려하여 합리적인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이를 통해 공사는 안전 공공기관으로서의 대외적인 신뢰도 뿐만 아니라,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관리 효과가 기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글자수 485823Byte

아쉬운점 1 이 이슈가 왜 관심이 갔었는지를 설명한다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만의 특별한 의견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당연한 내용이라는 것입니다.